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슈 한미연합과 주한미군

한미연합 실기동훈련 5년 만에 부활… 대북 방어·반격 작전 펼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한미 ‘을지프리덤실드’ 5년 만에 재개 - 한미 ‘을지 자유의 방패’(UFS·을지프리덤실드) 연합연습의 사전연습인 위기관리연습 첫날인 16일 경기도 평택 캠프험프리스에 아파치 헬기가 계류돼 있다. 한미는 19일까지 나흘간 위기관리연습을 시행하고 22일부터 UFS 본연습을 진행한다. 문재인 정부 시절인 2017년 이후 중단된 ‘을지 프리덤 가디언’(UFG) 훈련의 이름을 바꿔 5년 만에 재개됐다.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과 미국 군이 16일 대규모 연합 야외기동훈련인 ‘을지 자유의 방패’(UFS·을지프리덤실드)에 사실상 돌입했다. 문재인 정부 첫해인 2017년을 마지막으로 폐지됐던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합훈련이 5년 만에 부활한 것이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연합연습 기간에 제대별·기능별 전술적 수준의 연합 야외기동훈련을 병행 시행해 연합작전 수행 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라며 “최근 몇 년간 이뤄지던 시뮬레이션 방식이 아닌 병력이 실제로 기동하는 훈련을 펼친다”고 밝혔다.
서울신문

한미UFS 사전 연습 첫 날 - 한미 ‘을지 자유의 방패’(UFS·을지프리덤실드) 연합연습의 사전 연습 첫날인 16일 경기도 파주 접경지역 훈련장에 주한미군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식 훈련 기간은 오는 22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로, 1부(5일간)와 2부(4일간)로 나눠 실시된다. 1부 연습은 한미 양국 군이 전시체제로 전환하고 북한의 공격을 격퇴, 수도권을 방어하는 시나리오로 진행된다. 2부에선 수도권 안전 확보를 위한 역공격 및 반격 작전 수행이 펼쳐진다. 구체적으로 과학화전투, 공격헬기 사격, 대량살상무기 제거, 상용교량 구축, 폭발물 처리 등 총 13개 종목의 연합 야외기동훈련이 있을 예정이다.

이에 앞서 한미는 이날부터 19일까지 나흘간 UFS의 사전 연습 격인 ‘위기관리연습’을 한다. 북한의 도발에 따른 위기 조성 상황을 가정해 한미가 공동으로 이를 관리하는 절차를 숙달하기 위한 연습이다. 외교·정보·군사·경제를 통합한 적정 억제수단이 동원된다. 과거 문재인 정부 시절엔 UFG 대신 한미연합지휘소훈련(CCPT)으로 축소됐고, 정부 통합 연습도 분리됐다. 하지만 윤석열 정부 들어 한미연합훈련 ‘정상화’ 방침 아래 이같이 부활한 것이다.
서울신문

日과 北 미사일 탐지 훈련도 - 지난 8~14일 하와이 태평양미사일사격훈련지원소(PMRF) 인근 해역에서 실시된 한미일과 호주·캐나다 해군의 ‘퍼시픽 드래건’ 훈련 모습.미 해군 제공


이런 가운데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따른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하는 한미 통합국방협의체(KIDD)가 이날부터 이틀간 일정으로 서울에서 개최됐다. 한국 측에서는 허태근 국방부 국방정책실장이, 미국 측에선 싯다르트 모한다스 국방부 동아시아 부차관보가 수석대표로 나섰다. 한미는 KIDD에서 북한의 무력 도발 시 미군 전략자산을 한반도에 전개하는 문제를 우선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또 ‘임시 배치’ 상태인 경북 성주군 소재 주한미군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 정상화 문제와 주한미군 기지 이전 부지 반환 등도 논의될 것으로 전해졌다. KIDD 역시 문재인 정부 5년 동안은 비정기적으로 열렸고, 회의 내용도 비공개였다.

한편 한미일은 지난 8~14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상황 등을 가정한 탐지·추적훈련 ‘퍼시픽 드래건’을 하와이에서 실시했다.

문경근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