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손흥민·황희조도 못 피한 ‘인종차별’, 김민재 동료선수도 당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김민재 선수 [나폴리 홈페이지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 한국 국가대표팀 핵심 수비수 김민재(26)의 소속팀 나폴리(이탈리아)의 간판 공격수 빅터 오시멘(24)이 경기 중 팬들에게 인종차별을 당했다는 현장 증언이 나왔다.

AFP통신은 지난 15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베로나의 마르칸토니오 벤테고디 경기장에서 진행된 엘라스 베로나와 나폴리의 2022-2023 시즌 세리에A 1라운드에서 전반 오시멘에게 일부 홈팬이 '원숭이 구호'를 외치는 소리를 자사 기자가 들었다고 했다.

선수 앞에서 원숭이 울음소리를 내고 원숭이라고 외치는 일은 이탈리아 등 유럽에선 심각한 수위의 인종차별 행위로 거론된다.

흑인 선수들은 '인간'인 백인보다 원숭이를 더 닮았다는 뜻이 담겨있기 때문이다.

이날 오시멘은 전반 48분 2-1로 역전하는 골을 때린 뒤 그라운드 측면에서 안면 보호용 마스크를 벗고 관중석 어딘가를 향해 조롱하는 듯한 골 세리머니를 보여줬다.

AFP와 영국 일간 더타임스 등은 오시멘의 이런 동작으로 그가 실제 인종차별에 시달렸다는 점을 알 수 있다고 했다. 이탈리아 매체 풋볼이탈리아는 오시멘이 인종차별을 한 관객에게 '응수'를 한 것으로 분석된다고도 했다.

오시멘은 5-2로 이긴 후 취재진과 따로 만나선 인종차별에 대한 말 없이 "우리는 몇몇 핵심 선수를 잃었다. 시즌을 좋은 분위기에서 시작하는 게 중요한 상황"이라고 했다.

오시멘은 지난해 10월 피오렌티나와의 경기에서도 팀의 핵심 수비수였던 칼리두 쿨리발리(31)와 함께 '원숭이 구호' 등 인종 차별의 피해를 받은 적이 있다.

오시멘은 인스타그램에서 "당신의 아이들, 부모들에게 말하라. 사람을 피부색으로 판단해 증오하는 일이 얼마나 구역질 나는 일인지 그들에게 이해시켜달라"고 했다.

손흥민도, 황희찬도 팬들에게 인종차별 당해
헤럴드경제

황희찬 선수.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1일 황희찬(26·울버햄턴)도 포르투갈 알가르브 경기장에서 포르투갈 2부 리그 SC파렌세를 상대로 치른 울버햄턴의 프리시즌 마지막 친선 경기에서 인종차별을 당했다.

디애슬레틱 등 영국 매체에 따르면 황희찬은 경기 중 관중석의 한 파렌세 팬으로부터 인종차별적 욕설을 들었다. 황희찬과 울버햄턴 주장 코너 코디는 주심에게 상황을 알렸지만 곧바로 조처가 이뤄지지 않았다.

황희찬은 이에 인스타그램을 통해 "누구도 이런 일을 겪어서는 안 된다"고 했다.

헤럴드경제

손흥민 선수.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손흥민(30·토트넘)도 지난해 4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팬들로부터 인종차별적 발언과 욕설을 들었다. 손흥민이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와의 경기에서 반칙 당해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득점이 취소되자 일부 팬이 SNS에서 손흥민을 비난한 것이다.

경찰은 이들 중 12명에 대해 수사를 했고, 정식 기소 대신 사과 편지를 쓰도록 하는 '공동체 해결 명령'을 내렸다.

손흥민은 최근 스포츠 브랜드 아이다스가 마련한 팬미팅에서 "어릴 때 독일에 갔는데 상상하지도 못할 힘든 생활을 진짜 많이 했다"며 "인종 차별도 많이 당했다"고 했다.

yul@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