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유럽연합과 나토

美국무부 "핵협상 이란 측 의견 EU 통해 받아…연구 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이란 핵 프로그램에 검증 가능한 제한 필요…핵 보유 말아야"
뉴시스

[워싱턴=AP/뉴시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이 2월 28일(현지시간) 워싱턴 국무부에서 기자회견하고 있다. 2022.03.0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워싱턴=뉴시스]김난영 특파원 = 미국 국무부가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재건 협상을 위한 이란 측 의견을 받았다고 밝혔다.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은 16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에서 "유럽연합(EU) 측 최종안에 관한 이란의 코멘트를 받았다. EU를 통해 받았다"라며 "현재 이를 연구하는 절차에 있다"라고 밝혔다.

앞서 이란은 전날 자정 핵 합의 협상 복귀를 위한 초안을 EU에 전달했다. 아울러 호세인 아미르압둘라히안 이란 외무장관은 "미국 측이 유연성을 보인다면 우리는 합의의 지점에 도달할 것"이라고 했었다.

이는 호세프 보렐 EU 외교·안보 정책 고위대표가 제시한 타협안에 관한 행보로, 이란은 이와 관련해 세 가지 이견을 내세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란은 이들 중 2개 이견에는 미국이 유연성을 보였다고 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이날 "EU 및 유럽 동맹과 협의에도 관여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초반부터 이 절차 전반에 걸쳐 우리는 협상에 신중하고 원칙에 기반한 접근법을 취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지난 3월부터 현재의 협상안이 논의돼 왔다며 "우리는 JCPOA 상호 준수에 관한 최종 합의가 어떤 모습이 될지 알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EU 및 유럽 동맹과 긴밀히 상의하겠다고 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이날 JCPOA 재건을 위해 이란이 자국 핵 프로그램에 검증 가능하고 영구적인 제한을 다시 부과해야 하며, 이에 관한 미국의 제재 완화 준비 등이 논의돼 왔다고 설명했다.

그는 "JCPOA를 저버리고 소위 '최대 압박' 접근법을 시도하거나 제재를 늘린다면, 우리는 이미 이를 시도해 봤고, 그 결과를 본다"라고도 말했다. '최대 압박'은 전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취한 접근법이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또 국제원자력기구(IAEA) 조사 등이 포함된 이란의 검증 가능하며 영구적인 핵 프로그램 제한, 그리고 이란이 핵 무기 보유를 추구하지 않는 일을 "우리가 원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CNN은 이날 지역 외교관을 인용, 이란이 미래의 미국 대통령이 합의에서 탈퇴하고 새로운 제재를 가할 가능성을 의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전 행정부 시절 JCPOA 붕괴 상황이 반복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외교관은 "이란 핵합의 부활의 주된 문제는 이란 측이 요청한 보장"이라며 "향후 미국 행정부가 다시금 합의에서 탈퇴하기로 결정할 경우 이란이 보상을 받도록 보장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 2018년 5월 트럼프 행정부가 JCPOA에서 일방 탈퇴하고 대이란 제재를 복원하면서, 이란은 합의에 따른 의무 이행 중단 의사를 밝히고 우라늄 농축 수위를 단계별로 높였다. 기존 당사국인 영국·프랑스·독일·중국·러시아는 지난해부터 이란과 협상을 진행했다.

그러나 지난 3월 협상은 중단됐는데, 이란 측의 혁명수비대(IRGC) 테러 단체 지정 해제 요구 등이 영향을 미쳤다고 알려졌다. 이와 관련, 최근에는 IRGC 대원이 존 볼턴 전 국가안보보좌관 암살을 모의한 혐의로 미국에서 기소되기도 했다.

런던 소재 아랍 매체 '더 뉴 아랍'은 이날 현재 논의되는 최종안에 IRGC 관련 사업에 대한 일부 제재 해제 내용이 담겼다고 보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imzero@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