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영상] 우크라, ‘푸틴의 성지’ 크름반도 공격 본격화…확전 분수령 [나우,어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크름 마이스케 마을 러軍 탄약고 폭발…주변 변전소 화재로 주민 2000명 대피

열차 7대 운행 연착·일부 철도 노선 운행 중단…러軍 공항 폭발 후 1주일 만

우크라 고위 관계자들, 1주일 전과 달리 우크라軍 ‘사보타주’ 결과물임 시사

러 국방부, 사보타주 강력 비난…NYT “우크라戰, 러 영토로 확산 조짐”

헤럴드경제

16일(현지시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로부터 강제 병합한 크름반도 잔코이 지역의 마이스케마을에 있는 군부대 임시 탄약고에서 폭발이 발생한 후 주변 변전소가 불타고 있다. [로이터·전쟁연구소(ISW) 자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 지난 2014년 러시아가 강제 병합한 크름(러시아명 크림)반도 내 러시아군 탄약고에서 화재로 인한 폭발이 발생해 변전소·철도 등 기반시설이 큰 피해를 입었다.

이런 가운데 우크라이나 고위 관계자들은 연이어 이번 사건이 우크라이나군의 공격 때문에 발생했다는 점을 시사하고 나섰다. 불과 1주일 전 발생한 러시아 공군비행장 내 의문의 폭발 책임에 대해 부인하던 것과 180도 태도가 달라진 것이다.

러시아 역시 크름반도에 대한 우크라이나군의 공격이 개시될 경우 ‘심판의 날’이 올 것이라며 수차례 경고한 만큼 확전 가능성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헤럴드경제

[유튜브 'The Telegraph' 채널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6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러시아 현지 코메르산트신문 등에 따르면 러시아 국방부는 “이날 오전 6시15분께 크름반도 잔코이 지역의 마이스케마을에 있는 군부대 임시 탄약고지역에서 불이 났다”며 “화재로 보관 중이던 탄약이 폭발했다”고 발표했다.

러시아 국영 TV는 폭발 이후 주변 변전소에서도 불이 나면서 인근 주민 2000여명이 대피했고, 열차 7대의 운행이 연착되고 일부 철도 노선의 운행이 중단됐다고 전했다.

헤럴드경제

[유튜브 'The Telegraph' 채널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폭발은 지난 9일 크름반도 사키 공군비행장에서 이유를 알 수 없는 폭발 후 1주일 만에 일어난 일이다. 당시 폭발로 러시아군 병사 1명이 숨지고 5명이 다쳤으며, 정밀 타격의 결과로 보이는 분화구가 다수 확인된 비행장에 있던 군용기 9대가 파괴된 모습이 위성사진을 통해 공개되기도 했다.

당시 우크라이나 정부는 군비행장 폭발이 자신들과 관련이 없다고 일관되게 주장해왔다. 하지만 1주일 후 발생한 탄약고 폭발에 대해선 우크라이나군의 의도적인 공격이란 점을 인정하는 듯한 발언이 우크라이나 정부 관계자들로부터 나왔다.

헤럴드경제

[유튜브 'The Telegraph' 채널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하일로 포돌랴크 우크라이나 대통령실 보좌관은 영국 일간 가디언과 인터뷰에서 “정상 국가(우크라이나)의 크름반도는 흑해와 산, 휴양이 있는 지역이지만 러시아가 점령한 크름반도는 침략자와 도적들의 사망위험이 큰 곳이 됐다”며 “향후 2~3개월에 걸쳐 사키 비행장 폭발 사고와 같은 형태의 공격이 더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크름반도와 러시아 본토를 연결하는 크름대교는 불법 건축물이며, 이런 것은 파괴돼야 한다”며 공격을 암시했다.

젤렌스키 대통령도 “점령자들의 탄약과 물자가 있는 군사시설, 지휘소 등을 파괴하는 것은 우리 국민의 생명을 구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사보타주(sabotage·비밀리에 적의 주요 시설을 파괴하는 것) 작전의 연이은 성공에 자신감을 얻은 우크라이나 측이 크름반도 내 러시아 배후 시설에 대한 공격을 본격화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읽히는 대목이다. 젤렌스키 대통령이 앞서 ‘크름반도 탈환’을 전쟁의 주요 목표로 천명한 만큼 공세에 고삐를 죌 가능성도 크다.

헤럴드경제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젤렌스키 텔레그램 캡처]


러시아 국방부는 이날 탄약고 폭발에 대해 “(우크라이나 측의) 사보타주 결과”라며 강력 비난했다.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앞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크름반도에 대해 ‘러시아의 성스러운 땅’이라고 말했고, 지난달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국가안보회의 부의장이 우크라이나가 크름반도를 공격하면 ‘심판의 날’이 올 것이라고 경고했다”며 “전쟁이 지난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면 침공 전 러시아 영토로 확산되는 조짐”이라고 분석했다.

realbighead@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