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뉴스라이더] 하이트진로 점거 농성...화물연대 파업 장기화 이유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진행 : 안보라 앵커
■ 출연 : 이진수 / 화물연대 대전지역본부 부지부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라이더]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화물연대는 100일 가까이 파업을 이어가고 있고, 보신 것처럼 하이트진로 본사를 점거하고 고공농성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저희가 화물연대와 하이트진로, 양측의 이야기를 함께 들어보기 위해서 연락을 취했는데요. 하이트진로는 출연을 고사했습니다. 고사 이유는, 하이트진로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자회사인 수양물류와 이야기를 하라는 것이었습니다.

하이트진로 측의 이야기를 저희가 충분히 들을 수 없지만 기사로 전해지는 입장을 반영해서 제가 화물연대와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화물연대 대전지역본부 하이트진로지부 이진수 부지부장님 연결돼 있습니다. 나와 계시죠? 시청자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화물연대 조합에 대한 설명부터 간략하게 들어보겠습니다.

[이진수]
화물연대 조합은 화물 노동자들이 스스로 차를 사서 택시는 개인 등록이 되는데 화물차들은 개인 등록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어려운 문제점들이 있습니다.

[앵커]
그러니까 1인 1화물차를 갖고 있고, 개인택시처럼. 하지만 개인운송은 안 되고 이게 업체와 위탁계약을 맺어야 되는 거군요?

[이진수]
맞습니다.

[앵커]
그러면 화물차주들이 1인 사업주인 셈이네요?

[이진수]
그렇죠. 그렇죠.

[앵커]
1인 화물차주들이 모여서 같이 연대하고 있는 화물연대 설명을 들었고요. 그런데 위탁사인 수양물류사가 아닌 하이트진로를 점거하셨습니다.

[이진수]
하이트진로 본사와 수양물류사는 100% 계열사입니다. 계열사라 서로 책임 떠넘기기식 수양물류에서 얘기를 해라, 하이트진로 본사에서 얘기를 내라, 이런 식으로 해서 이런 먼 100일까지 허무한 시간을 보내왔습니다.

[앵커]
그러니까 위탁계약은 수양물류와 맺고 있지만 사실상의 원청은 하이트진로 측이다, 이렇게 보시는 거고요.

[이진수]
네.

[앵커]
그러면 파업의 이유를 들어보겠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100일 가까이 지금 파업을 이어가고 있는데 화물연대가 요구하는 요구사항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이진수]
화물연대 요구안은 간단하게 먹고살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달라는 겁니다. 하지만 지금 십몇 년 동안 계속 임금 인상이 되지 않아서 결국은 우리 화물노동자들이 설 자리가 없게 되었습니다. 기름값은 오르고 요소수 값도 오르도 결국 운송료는 멈추다 보니까 화물노동자들의 정지된 시간은 나라에서도 또 그 누구도 보상해 주지 않고 있습니다.

[앵커]
그러면 운송료 얘기부터 해보겠습니다. 하이트진로 측에서는 최근 10년간 26%, 올해도 5%의 임금을 인상했다 이렇게 주장하고 있거든요. 그런데 그 인상분이 화물차주들에게 오지 않는 것입니까?

[이진수]
그런 부분에서는 잘 모르겠고요. 다만 몇십 년 동안 유가변동제에 대해서 유가만 하다 보니까 최저 물가상승률 23.7%를 따라잡지 못하고 그리고 최저임금 87.5%를 우리가 앞서가지 못하고 그리고 차량 가격은 287.5%가 올랐습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10년 전 운반비가 지금 운반비라면 그 누가 살 수가 있겠습니까. 불가능합니다, 운행하기가.

[앵커]
물가도 오르고 유가도 올랐는데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는 임금을 받고 계시다는 말씀이세요. 그렇다면 현실적으로 화물차주분들이 손에 쥐는 월급은 어느 정도가 되는 겁니까?

[이진수]
지금 6월 현재 우리가 운송을 하지 않는 시점으로 봤을 때 우리 화물차주가 쥘 수 있는 돈은 적게는 90만 원, 많으면 150만 원 이상 되지가 않습니다. 이것도 제반적인 소모비품을 빼고 나면 아예 손에 쥘 수가 없는 것이죠.

[앵커]
이게 그냥 남는 돈이 아니라 소모비품 비용까지 다 합해서 이 정도 금액을 손에 쥐신다는 내용이신 거예요?

[이진수]
손에 쥘 수 있는 돈이 90~150인데 거기서도 제반비용을 우리가 빼야만 순이익으로 잡을 수 있으니 적자인생이라는 말을 그렇게 해서 표현하는 것입니다.

[앵커]
적자인생. 그렇다면 화물차주분들은 가장이신 분들도 많으실 텐데 생계 유지는 그러면 어떻게 하고 계세요? 파업기간에도 임금을 못 받으셨을 거 아니에요.

[이진수]
맞습니다. 그래서 지금 집에 가장인 저보다도 와이프가 일을 하고 있는 실정이고 그리고 주위에서 우리의 어려움을 대신해서 적극적으로 도와주시는 분들도 계시고 또 내지는 교회, 또 친구 그다음에 동지, 옆 주위 회사 사람들, 모든 사람들이 화물노동자의 뜻이 진정 노동자의 권리를 찾기 위한 것이구나라고 판단한 나머지 많이 도와주고 있습니다.

[앵커]
화물연대의 주장은 먹고살 수 있을 만큼의 임금은 보장을 해 달라, 이런 주장이세요. 그리고 운송료 부분을 저희가 짚어봤고 또 하나 요구하는 게 해직자 복직 문제가 있습니다. 이건 어떤 부분입니까?

[이진수]
제가 진로에 와서 일한 지 25년 이상 됐지만 내 주위 동지들도 평생 하이트진로를 위해서 열심히, 열심히 일만 해왔습니다. 그리고 너무 어려워서 요소수 가격이 폭등하고 그리고 기름값이 폭등하고 해서 너무 어려운 나머지 회사에 좀 일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달라. 우리가 하이트진로를 위해서 열심히 일할 수 있는 분위기는 그래도 가정에 기본적인 가장이라면 남은 금액을 가져가야 되는데 그걸 못 가져가다 보니까 회사에 요구사항을 하게 된 것입니다.

[앵커]
해직자 복직 문제와 손해배상소송 문제가 있더라고요.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을 자세하게 듣고 싶습니다.

[이진수]
이 부분이 우리가 그렇게 요구조건을 하고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 파업을 부분파업 및 파업을 해서 몸의 저항이라고 하죠, 몸의 표현을 쓰기 시작한 이상 그 이후부터 회사 측은 해고 문제를 일정 지침하여 문자를 보내기 시작하였고 그리고 손배문제를 다시 날리기 시작했습니다. 이것은 어찌 보면 정말 일할 수 있는 사람들이 도로로 나가야 되는데 아예 그냥 내가 지금껏 부려왔던 노동자들을 감옥으로 보내는 것 아닙니까. 평생 갚아도 갚지 못할 손배를 하니 저로서도 지금 이 나라가 국민을 지키기 위한 것인지 기업을 지키는 것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앵커]
제가 시청자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한 수양물류 측이 이번 파업으로 132명의 계약을 해지했다라는 게 화물연대 측의 주장이고요. 수양물류 측에서는 업무방해 가처분 신청을 내고 27억 7600만 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했습니다. 지금 화물연대에서는 이 부분에 대해서 지금 주장을 하고 계시는 거예요. 수양물류 측 입장은 이렇습니다. 내용증명만 보낸 것이다. 지금이라도 파업을 접고 업무에 복귀하면 계약 해지는 아니다라는 입장이더라고요.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이진수]
계속 그런 식으로 해서 우리를 갈라치기해 왔고 성실한 교섭을 수양물류가 아니라 하이트진로에서도 같이 해 주신다라면 우리는 언제든지 살 수 있는, 사람이 운전할 수 있는 명분만 있다면 조합원의 투표를 거쳐서 분명히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이 사태도 해결할 수 있다고 보는데 아직까지도 회사에서 저렇게 우리 노동자들의 노동탄압을 주장한다면 이게 시간이 길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앵커]
지금 고공농성 중이신데 언제까지 이어갈 것으로 계획하고 계시는 거예요?

[이진수]
지금 이 사태는 우리는 일을 해도, 안 해도 지금 법에 의해서 다 죽은 목숨이나 마찬가지지 않습니까. 이 내용의 사태를 정확하게 파악해 주시고 이게 세상 온 국민에게 알려져서 회사도 우리도 살아갈 수 있는 길이 있다면 그 길을 여는 게 맞지 않는가라고 생각합니다. 이 고공행진은 분명 제가 전에도 말씀드린 것처럼 몸의 표현이고 몸으로 저항할 수 있는 것, 우리는 돈도 힘도 권력도 없습니다. 분명 이거 외에 세상에 알릴 수 있는 방법이 없다 보니 분명 국민들께서도 우리 입장을 이해하여주시리라 믿습니다.

[앵커]
하이트진로 측이나 수양물류 측에서 대화 협상 테이블을 마련할 의지는 있나요? 그러니까 테이블에서 뭔가 의견을 모아야 될 것 같아서. 어느 정도 진척이 되고 있습니까, 협상이?

[이진수]
정말 고마운 질문인데요. 협상 자체가 수양물류에서 나와서 힘이 없다 보니까 과연 이게 협상이 10차 이상 이루어진다 한들 이게 내용물이 있을까, 심히 걱정스럽습니다. 그래서 정말 결정할 수 있는 사람들이 나와서 우리와 회사를 같이 만들어갈 수 있는 생각을 나눠보고 그리고 우리도 이제 하이트진로가 기부천사도 하고 있고 또 우리 노동자들에게만 탄압을 했던 것을 되돌려서 정말 열심히 같은 생각을 갖는다면 이 세상이 노동자들이 일하는 일할 수 있는 대가 받아야 되는 노동자의 권리를 쥐여주는 게 우리 최종의 목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이 고공행진도 우리는 끝이 날 것입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책임자들과 솔직하고 현실적인 내용을 토의할 수 있는 대화 테이블이 마련돼야 한다는 점이 우선일 것 같고요. 부디 극단으로 치닫지 않기를 바라면서 오늘 말씀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오늘 연결 고맙습니다.

[이진수]
감사합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함께 만들어갈 뉴스앱 [이슈묍] 내려받기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팩트 체크 연예 특종이 궁금하다면 [YTN 스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