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AI·IoT 활용해 홍수피해 예측하고 골드타임 확보…디지털 안전망 만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초광대역 무선기술로 독거노인 생체이상 감지

알뜰폰도 긴급 위치추적 가능하도록 에이전트 개발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인명 피해로까지 이어진 홍수 재해까지 막기 위해 정부가 디지털 트윈 기반으로 홍수 피해를 예측하고, 인공지능(AI)이 방류·대피 등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체계적 대비체계를 내년 5대강을 중심으로 전국에 확산한다. 환자나 노인에게는 ‘생체이상상황 감지 레이더 주파수’(70GHz)를 활용해 생체이상을 감지하고 즉각적인 대응에 나설 체계를 만든다. 아울러 울산 30대 여성 살인사건에서 확인된 알뜰폰 위치추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내정밀측위 구축, 고도화’를 추진한다.

정부는 18일 제5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디지털 기반 국민안전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이날 방안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행정안전부, 고용노동부, 상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립했다.

위험작업 무인·원격화하고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제조현장에서는 순간적인 끼임사고를 방지하고 즉각적으로 전원을 차단하는 ‘초저지연 이음5G(특화망) 안전서비스’를, 물류현장에서는 충돌 등 위험도가 높은 적재작업 무인화·원격화를 실증한다.

건설현장에서는 또 건축물 붕괴 등에 의한 추락, 고립 등을 예방하기 위해 영상센서와 온도, 강도 IoT 센서 등을 활용해 안전장치 착용 상태, 건축물 붕괴위험 등을 분석하는 ‘디지털 건설 안전관리 시스템’ 등도 실증한다. 감정노동자를 위한 ‘메타버스 기반 디지털 치료제’도 개발·확산한다.

남동·반월·시화와 여수·울산 등 고위험산단은 특별안전구역으로 지정해 재난안전 CCTV와 유해물질 감지센서 등의 디지털 안전장비를 집중 배치한다. 아울러 맨홀·지하 작업공간의 질식, 가스 중독 폭발사고 예방을 위해 황화수소, 가연성 가스 등 ‘복합가스(15종) 검출시스템’을 실증하고 사고위험에서 연구자를 보호하기 위한 통합 안전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등 환경 개선도 추진한다.

또 어민·선원 익수 시 조난신호를 즉시발송하는 ‘해상 조난 SOS 워치’를 실증하고 생계형 어민 보급을 검토하는 등 긴급구조체계를 구축한다.

홍진배 과기정통부 네트워크정책실장은 “디지털 4대 산업현장 안전 확보를 위한 사업, 복합가스 검출 시스템, 해상 조난 SoS 워치는 금년도 이미 실증사업이 진행되고 있다”며 “메타버스 기반의 디지털 치료제 같은 경우에는 내년부터 개발에 착수하고 2~3년 정도의 기간이 소요될 것”이라고 밝혔다.

생활 내 안전 사각지대 해소…알뜰폰도 위치추적 가능해져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시와 생활 내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디지털 안전망도 구축된다. 과기정통부, 경찰, 소방, 서울시가 협력해 긴급구조가 필요하나 GPS 위치 추적이 불가능한 실내 긴급상황에서 구조자 위치를 신속·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기지국, 와이파이(Wifi), 블루투스 등 다양한 신호를 활용한 ‘실내정밀측위 구축·고도화’를 추진한다.

1단계로 와이파이와 초광대역 무선기술(UWB) 신호탐지기를 통해 경찰·소방 현장 수색 능력을 강화한다. 2단계는 와이파이, 블루투스, 기압 지자기 등 다양한 신호정보를 활용하는 복합측위 기술 개발과 길거리 신호DB 사전 구축을 통해 오차범위를 100m에서 50m로 단축해 현장출동시간을 앞당긴다.

이같은 기술은 알뜰폰은 위치 추적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나면서 문제 역시 활용될 수 있다. 홍 실장은 “이번 개발된 에이전트는 알뜰폰도 다 쓸 수 있는 범용”이라며 “이 에이전트가 보급되면 이런 문제는 해소될 것”이라고 말했다.

UWB와 GPS를 연계해 치매노인·아동 등의 위치 추적을 통한 안심귀가와 범죄행위와 징후까지 탐지하는 지능형 CCTV 고도화도 추진한다. 일단 워치나 밴드 형태로 실증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시뮬레이션·AI 통해 재해 상황 피해 예측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올 여름 대규모 인명·재난 피해를 낳았던 홍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디지털 트윈으로 홍수 피해를 예측한다. 디지털 트윈이란 컴퓨터에 현실을 반영한 상황을 만들고 다양한 변수를 시뮬레이션하는 것이다. 아울러 전국 하천에 물 저장·방류 등 의사결정에 활용하기 위한 ‘하천 범란 사전대응·조기경보체계’를 구축 확대한다. 기습적 폭우에 따른 도시 침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도심침수 사전 예측체계’를 구축하고 지능형 IoT 기반 차수장치 등을 실증해 건물 내 침수 피해를 방지한다.

산불 관련해서는 강원도가 보유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초기단계 산불을 감지하는 영상 인공지능을 개발하고 실증으로 연결해 산불감시 지능형 상시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민관 협력 통해 국민안전 서비스·산업 활성화

정부는 민관 협력을 통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국민안전 서비스·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분산된 재난안전데이터를 수집·연계·활용하는 재난안전데이터 공유플랫폼과 AI 학습용 데이터를 구축하고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개발 지원 체계와 조달 우대를 통해 서비스 개발과 확산을 촉진한다. 또 4대 기반기술 등에 대한 ‘중장기 기술개발 로드맵’을 수립하고 표준화, 규제개선 과제 등을 논의하는 민관협의체 운영 등도 추진한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이번 정책을 통해 디지털 안전 선도 모델이 일터·생활·재난 현장에서 안전 사각지대를 최소화하여 국민안전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며 “향후에도 과기정통부는 디지털 기술의 안전분야 융합과 활용에 있어서 관계기관과의 협력을 확대하여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사회로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다각적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밝혔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