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세계 정상들 이모저모

日언론 "강제동원 문제 해결, 윤 대통령 각오 전해져..일본도 호응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기자회견에서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 '주권 문제 충돌'을 피할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언급한 것과 관련해 일본 신문들이 18일 일제히 논평을 냈다. 아사히신문은 이날 사설에서 윤 대통령의 발언이 지금까지 이상으로 강제징용 배상문제를 깊숙하게 언급한 것이라며 일본 측도 이에 호응하라고 촉구했다.

중앙일보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사히는 '일한(日韓)의 행동으로 타개를'이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윤 대통령이 전날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와 관련해 "일본이 우려하는 주권 문제의 충돌 없이 채권자들이 보상을 받을 방안을 지금 깊이 강구하고 있다"고 말한 내용을 소개하며 "일본 기업에 손해를 끼치지 않고 피해자 구제에 나선다는 생각을 시사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이어 한국 정치인이 한·일 관계의 미래가 중요하다고 강한 어조로 이야기하는 것은 용기가 필요한 일이라면서 윤 대통령의 발언에서 "나름의 각오가 전해진다"고 했다. 따라서 "역사에 책임을 지니는 당사자인 일본 측도 호응하는 행동을 보여줘야 한다"고 주문했다.

아사히가 언급한 일본의 호응 방안은 수출 규제 해제다. 신문은 "(일본) 역대 정권은 담화 등에서 식민지 지배에 대한 겸허한 생각을 표명해 왔다"며 "그런 자세를 재확인함과 동시에 3년 전에 시행한 한국을 향한 수출 규제 강화 조치의 해제를 위한 절차를 시작하면 어떻겠냐"고 제안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도 윤 대통령이 "한·일 관계 악화의 방아쇠가 된 전 징용공 문제(강제징용 문제) 해결에 의욕을 보였다"고 평가하면서 이날 발언은 한·일 양국 기업의 기금이나 한국 정부가 배상금을 피해자들에게 우선 대신 지급하는 '대위변제'를 염두에 둔 것으로 추정했다.

닛케이는 하지만 피해자들의 반대 등 대위변제 실현 과정에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한국 정부 내에서는 이를 위해 일본 정부나 기업의 사과 등 '성의 있는 호응'이 필요하나는 의견도 있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 내에서도 안보 관점에서 한국과 관계를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이 늘고 있지만, 아직 관계 개선에 대한 신중론도 뿌리깊다고 논평했다.

마이니치신문도 19일자에서 윤 정부가 원고에게 보상하는 동시에 일본 정부의 이해를 얻는 '양면작전'을 모색하고 있다면서 "윤 정권이 정부 주도 해결에 나서는 것은 여당 '국민의 힘'이 국회 소수파인 상황에서 의원 입법에 의한 해결이 어렵다는 정치구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한국 정부는 한·일 관계 개선에 대한 강한 의욕을 거듭 보여주고 있지만 지지율 저공비행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어떻게 국민 여론과 원고, 야당을 각각 설득해 컨센서스를 만들 수 있을 지가 과제라고 전망했다.

도쿄=이영희 특파원 misquick@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