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통 3사. 스마트폰 1대로 2개 전화번호 이용 가능한 e심 서비스 9월 출시...e심으로 비용 절감 5000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동통신 3사가 9월 1일부터 스마트 한 대로 전화번호 2개를 사용할 수 있는 e심(eSIM) 서비스에 돌입한다.

e심은 기존 유심(USIM)과 동일한 역할을 하지만 스마트폰에 내장된 칩에 사용자가 통신사의 프로파일(통신사 네트워크 접속 정보)를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는 가입자 식별모듈로, 기존 7700~8800원을 하는 유심 구매비용에 비해 저렴한 2750원에 출시돼 최소 5000원의 비용 절감 효과를 거두게 된다.

LG유플러스는 17일 오후 서울 종로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e심의 특징 및 사용방법에 대해 소개했다.

e심 서비스는 삼성전자 스마트폰에서는 갤럭시 Z플립·폴드4에서부터 가능하며, 아이폰은 e심 기능이 내장된 아이폰XS부터 사용할 수 있다. 또 알뜰폰에서도 9월 1일부터 e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지만 고객이 온라인을 통해 스스로 개통하는 셀프개통은 전산 개발 등 준비가 필요하므로 실제 사용 시점은 사업자별로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유심과 e심은 모두 가입자의 정부와 통화기록, 연락처, 문자메시지 등을 저장할 수 있는 가입자 식별모듈이라는 점에서 동일하지만, 스마트폰을 교체할 경우, 유심은 물리적으로 교체가 필요하지만 e심은 MMS나 이메일을 통해 통신사로부터 전달받은 QR코드를 스캔해 프로파일을 다운로드한 후 사용할 수 있다.

e심은 이미 미국, 일본 등 전 세계 69개국에서 사용 중이며, 미국에서는 2018년 10월부터 가장 먼저 e심을 도입해 사용하고 있다.

e심의 구매 비용은 다운로드시 비용이 발생하며 외주 업체가 e심의 프로파일을 내려받는 서버를 운영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e심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에서 유심을 끼워 추가로 사용할 수 있는데, 하나의 스마트폰에서 2개의 번호를 이용하는 듀얼심 모드가 가능하다. e심과 유심으로 각각 다른 통신사나 알뜰폰의 요금제에 가입할 수 있다. 다만, 명의자가 다를 경우에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단, 요금은 2개의 요금제를 선택해 비용을 내야 해 비용 부담이 발생한다. 하지만 2개의 전화번호가 필요한 경우, 휴대폰 2대를 구입할 필요가 없어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LG유플러스는 듀얼심의 장점에 대해 "한 고객의 명의로 2개의 전화번호가 발급되므로 스마트폰을 용도에 맞게 업무용과 개인용으로 분리해 사용할 수 있다"며 "통신사 요금제와 알뜰폰 요금제를 자유롭게 조합해 통신료를 절약할 수 있다. 특정 사업자의 망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다른 통신만을 이용해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공시지원금은 스마트폰 구매시 제공되는 혜택으로 유심이나 e심 하나의 번호로만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또 e심도 유심과 마찬가지로 유-무선 무-무선 결합할인을 동일하게 받을 수 있다.

특히, 삼성전자 스마트폰에서는 '듀얼메신저' 기능을 지원해 하나의 스마트폰에서 동일한 카카오톡 등 메신저 앱을 2개 내려받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아이폰의 경우, 듀얼 메신저 기능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메신저 앱은 하나만 설치가 가능하다.

e심에 저장된 프로파일은 스마트폰을 초기화하거나 옵션 메뉴에서 임의로 삭제할 수 있어 삭제에 유의해야 한다. 실수로 삭제시 프로파일을 재다운로드받아야 하는데, 재다운로드시 시과금 여부는 검토가 진행 중이다.

듀얼심 사용시 e심과 유심의 고유 식별번호 충돌로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은 없냐는 질문에 대해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유심과 e심에는 각각의 IMEI(국제 휴대전화 식별번호)가 부여되는 구조로 충돌 가능성은 없다"며 "소프트웨어 기반의 e심은 기술적으로 SIM 정보 탈취 및 복제가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