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애플서 '독도 누구 땅' 물었더니…'한국땅 아닌 13가지 이유' 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애플 아이폰 음성비서 서비스 시리(Siri)에서 한국말로 '독도는 누구 땅입니까'라고 물으면 '독도가 한국 땅이 아닌 13가지 이유'라는 사이트를 안내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오늘(18일)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에 따르면 '독도는 누구 땅입니까'라는 질문에 시리는 '독도가 한국 땅이 아닌 13가지 이유(나무위키)', '독도가 일본 땅인 13가지 이유. 퍼온 글(외교부)'을 안내합니다.

이는 외교부 사이트의 공식 독도 소개가 아닌, 외교부 자유게시판에 2002년 9월 2일 올라온 '독도가 일본 땅인 13가지 이유'라는 글입니다.

실제로 글을 클릭해 보면 '독도는 우리땅' 노래가 1983년 7월에 금지곡으로 지정됐던 이유 등의 사례를 들어 독도가 한국 땅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글이 나옵니다.

박기태 반크 단장은 "애플이 독도와 같은 한국의 중요 정보를 오픈 백과사전에 나온 정보로 알리는 것도 문제고, 외교부 자료를 제공하면서 외교부의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20년 전 외교부 자유게시판에 올랐던 자료를 올리는 것도 큰 문제"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수십억 명이 사용해 파급력과 전파력이 막강한 애플이 한국의 영토에 대한 답변을 점검 없이 엉망으로 하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반크는 "애플은 공신력 있는 정보를 교차 검증해 표기하는 방식을 도입해야 한다"고 요구하면서 항의와 시정요청 서한을 곧 발송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반크는 애플 지도에 나오는 독도에 대한 정보도 바로잡아달라고 거듭 요청했습니다.

현재 애플이 전 세계에 판매하는 아이폰 탑재 지도에서 언어를 한국어로 설정하면 '독도'가 올바로 나오지만, 일본어에서는 '竹島'(다케시마·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로 표기됩니다.

반크는 "애플이 한국의 독도를 지정되는 언어에 따라 다르게 표기하는 것은 명백한 잘못이고 꼼수"라고 비판하면서 "이를 고쳐달라고 요청하는 항의 서한을 보냈고, 시정 캠페인도 벌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반크는 "한국은 현대사에서는 한반도 또는 조선반도의 일본 제국령 조선"이라는 애플의 왜곡된 정보를 발견해 항의와 함께 시정을 요청했고, 애플은 즉시 시정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반크 제공, 연합뉴스)
유영규 기자(sbsnewmedia@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