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여가위 또 '여가부 폐지' 공방…김현숙 "폐지 의지 분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 장관, 성평등문화추진단 사업엔 "국민 눈높이 안맞는 사업"

뉴스1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경청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2.8.18/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밝음 기자 = 국회 여성가족위원회에서는 18일 여성가족부 폐지와 '버터나이프크루'(성평등 문화추진단) 사업을 놓고 여야간 공방이 오갔다.

더불어민주당은 김현숙 여가부 장관에게 여가부 폐지가 아니라 여가부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고, 국민의힘은 여가부 폐지에 대한 김 장관의 의지가 분명한지를 재확인했다.

이날 양이원영 민주당 의원은 "김 장관은 여가부 폐지를 위해 장관을 한다고 했지만, 오늘 인사말을 보니 핵심추진과제에 여가부 폐지 내용이 없다. 다행이다"며 "장관으로 있으면서 여러 업무를 들여다보면 여가부 역할이 지금보다 강화돼야 한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같은당 위성곤 의원은 "지금 여성, 가족, 아동, 청소년 문제들은 사회적 소수자들이 모여있는 공간이고, 정책 컨트롤타워가 필요해서 여가부를 만들었다 생각한다"며 "그런데 그런 기능이 사회적으로 원만하게 해결되지 않았는데 부처를 폐지하겠다는 건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더 많은 권한과 기능을 줘서 소수자를 대변할수있는 정부부처조직 필요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나 김 장관은 "여가부가 호주제 폐지나 친고제 폐지 등 성과낸 부분은 저도 여가위 간사로 있었기 때문에 알고 있지만, 세대가 많이 바뀌었고, 세대갈등이나 젠더갈등은 지금 여가부의 틀로는 해결하기 어렵다 생각한다"며 "중요 과제들을 어떤 틀로 하는 게 좋은지, 어떻게 거버넌스를 가지고 가는게 좋은지 검토해야될 시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김미애 국민의힘 의원이 "여가부 폐지와 조직개편에 대한 대통령과 장관의 의지가 분명하냐"고 묻자 "분명하다"고 답하기도 했다.

김 장관은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앞서 페이스북에 올렸던 여성가족부의 '버터나이프크루' 사업 전면 중단에 대해서도 확고한 입장을 보였다.

김 장관은 "권 원내대표에게 제가 전화를 드린 적은 없고, 권 원내대표가 전화를 했는데, 원내대표기 때문에 여가부 장관과 그런 부분은 충분히 말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 부분에 대해서 제가 오기 전 사업계약이라 다시 검토했다"며 "젠더갈등 해소가 중요하다는 관점에서 이 사업이 적절한지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 정부 때 계약이 완료돼서) 제가 결정한 사안은 아니지만 장관으로서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사업이라 생각한다"며 "사과해야되는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2019년 출범한 버터나이프크루는 청년들이 프로젝트 팀을 구성해 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한 캠페인과 콘텐츠 제작 등을 하는 사업이다.

앞서 권 원내대표는 지난달 자신의 페이스북에 "(버터나이프크루 사업에 대해) 여러분으로부터 우려를 전달받았다. 여가부 장관과 통화해 해당 사업에 대한 문제점을 전달했다"며 "지원대상이 페미니즘에 경도됐다. 과도한 페미니즘은 남녀갈등의 원인 중 하나였다"고 공개적으로 반대 입장을 밝혔다.

권 원내대표가 반대 입장을 밝힌 뒤, 여가부는 남성 참여율 저조하다는 이유 등을 들어 버터나이프사업을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다.

관련 단체와 민주당에서 사업 재검토를 비난하고 나섰지만, 권 원내대표는 지난 13일 페이스북에 "버터나이프크루와 같은 사업에 혈세가 3년 동안 들어갔다는 것이 개탄할 일"이라며 "밥먹고 토론하고 노는 거 자기 돈으로 하면 된다. 연극, 운전, 운동 배우고 싶으면 자기 돈 내고 학원 다니면 된다. 이런 것까지 국민 혈세로 하려고 하면 되겠나"라고 반박했다.

bright@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