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국내은행 상반기 순이익 9.9조원…대손비용 증가로 주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난해 상반기 11조원 대비 9.9% 감소

국내 은행들, 대내외 경제여건 악화 대비해 대손충당금 확대

국내은행 상반기 이자이익 26조2천억원

노컷뉴스

황진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황진환 기자
올해 상반기 국내은행의 당기순이익이 9조9천원으로 집계됐다.

금융감독원은 18일 '2022년 상반기 국내은행 영업실적'(잠정) 자료를 통해 국내은행의 상반기 당기순이익이 9조9천억원으로 전년 동기(11.0조원) 대비 1조1천억원 감소했다고 밝혔다.

분기 기준으로는 올해 2분기 순익이 4조3천억원으로, 1분기(5조6천억원)보다 감소했다.

이자이익이 증가했음에도 대내외 경제여건 불확실성 확대에 따라 대손충당금이 늘어나고, 금리상승에 따른 유가증권 평가손실이 증가한 영향을 받았다.

실제로 은행권은 대내외 경제여건 악화에 대비하고 손실흡수 능력을 확충하기 위해 2분기 중 선제적으로 충당금 적립을 확대했다.

국내은행의 상반기 이자이익은 26조2천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4조1천억원(18.8%) 증가했다.

대출 채권 등 운용자산이 증가하고, 순이자마진(NIM)도 0.12%포인트 상승했다.

노컷뉴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
하지만 상반기 비이자이익은 1조7천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3조2천억원(65.1%) 감소했다.

항목별로 보면 유가증권 평가손실 영향으로 유가증권 관련 손익이 1조3천억원 줄고, 수수료 이익도 2천억원 감소했다. 외환·파생 관련 이익은 2천억원 늘었다.

상반기 국내은행의 판매비와 관리비는 12조원으로 1년 전보다 5천억원(4.5%) 늘었다.

대내외 경제여건 악화 가능성에 대비해 2분기에 대손충당금 전입액을 큰 폭으로 늘린 영향으로 상반기 대손비용은 1년 전보다 54.0% 증가한 3조1천억원으로 집계됐다.

은행 유형별 당기순이익을 보면 특수은행을 제외한 일반은행의 상반기 당기순이익은 6조8천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천억원(12.0%) 늘었다.

일반은행 가운데 시중은행의 당기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3.5% 늘어난 5조9천억원, 지방은행은 12.0% 늘어난 8천억원으로 집계됐다.

인터넷 은행은 상반기 순익이 500억원으로, 1년 전보다 57.8% 줄었다.

금감원은 "대내외 경제 충격에도 은행이 건전성을 유지해 본연의 자금 공급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도록 손실흡수 능력 확충을 유도하겠다"고 강조했다.

금감원은 은행의 대손충당금 적립내역을 분기별로 점검하고, 자본 비율이 취약한 은행들에 자본 확충을 지도할 예정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