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바싹 타들어 가는 지구촌…경제 차질에 식량위기 가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구촌이 올여름 전례 없는 가뭄과 사투를 벌이고 있습니다.

미국과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등 대륙을 가리지 않고 사상 최악 수준의 메마른 날씨가 이어지면서 에너지와 식량을 비롯한 경제 전반에 차질이 생겼습니다.

미국은 서부 일대 중심으로 대가뭄이 닥쳤습니다.

미 국가통합가뭄정보시스템(NIDIS) 분석에 따르면 이달 9일 기준 미국의 약 42%가 가뭄을 겪고 있습니다.

프랑스는 지난달 강우량이 1959년 이후 63년 만의 최소치에 그쳤고, 영국은 올 3월부터 7월까지 5개월 연속 월간 강수량이 예년 수준을 밑돌았습니다.

영국 정부는 지난 12일 8개 지역을 공식 가뭄 지역으로 선포했습니다.

최근 영국과 프랑스에는 느닷없이 폭우가 내리기도 했지만 가뭄 해소에는 역부족일 것으로 관측됩니다.

단단히 메말라버린 땅에 빗물이 스며들지 못해 수해 우려만 커진 상황입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가뭄의 충격은 부쩍 쪼그라든 하천·저수지 수위에서 여실히 드러났습니다.

영국 템스강, 독일 라인강, 이탈리아 포강, 프랑스 루아르강 등 유럽을 대표하는 하천은 수위가 낮아지다 못해 곳곳에서 바닥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미국 콜로라도강 수위는 최저 수준에 근접해졌고, 아시아에서 가장 긴 중국의 대표적인 젖줄 창장(양쯔강) 유역에서는 강우량이 예년의 절반 수준으로 줄면서 최저 수위를 기록 중입니다.

낮아진 하천 수위는 경제에 직격탄이 됩니다.

독일 서부 라인강은 바지선 운송이 제한되면서 물류와 공장 생산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이탈리아는 70년 만의 최악으로 평가되는 가뭄을 겪으며 농업 생산량 3분의 1을 책임지는 포강 유역에 비상사태를 선포했습니다.

올리브유 최대 수출국인 스페인은 폭염과 가뭄이 계속된다면 올해 올리브 수확이 예년보다 크게 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전력 생산도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가뭄으로 물이 부족해지면서 수력 발전에 기대는 도시는 전력 공급까지 차질이 생겼습니다.

무더위로 전력 수요는 늘고 있어 부담은 더 큽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력 생산 90%를 수력발전에 의존하던 노르웨이도 수력발전소 수위가 비정상적으로 낮아졌습니다.

수력발전으로 주변국에 전력을 수출까지 하던 나라지만 앞으로는 수출을 줄여야 할 가능성이 거론됩니다.

미국 서부 캘리포니아주도 전력의 약 10%를 수력발전으로 생산했으나, 가뭄으로 댐 수위가 속절없이 내려가자 17일 가정과 기업에 전력 사용을 줄여달라고 호소하고 나섰습니다.

재난의 피해는 더 커졌습니다.

대형 산불은 빈번해지고 불길은 잡기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폭염과 가뭄에 시달리는 프랑스는 지롱드 등지에서 대형 산불과 사투를 벌이면서 인근 유럽국가에서 지원에 나서야 하는 형국입니다.

각국은 서둘러 대응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중국 중국중앙TV(CCTV)의 17일자 보도에 따르면 창장 유역에서 발생한 가뭄으로 6개 성에서 78만 명이 식수난을 겪고 농경지 118만㏊가 피해를 봤습니다.

이에 중국 수리부는 관개시설 확충, 수원 개발을 통해 농업용수 확보에 나서라고 긴급 지시했습니다.

영국 수도업체 템스 워터는 저수지 수위가 평시와 비교해 낮아지자 야외에서 호스로 잔디 등에 물을 주지 못하게 하는 등 규제 방안을 내놨습니다.

미국 정부는 자국 7개 주가 의존하는 콜로라도강 수위가 급격히 낮아지자 네바다주와 애리조나주, 멕시코 북부에 단수 조처를 내린다고 발표했습니다.

중국 일부 지역에서는 인위적으로 비를 만드는 작업에 나섰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로켓으로 구름층에 화학물질을 쏘아올려 비를 인공적으로 만드는 기술인 인공강우를 활용하는 것인데, 구름이 부족한 일부 지역에서는 이를 하고 싶어도 가로막힌 상황이라고 BBC가 전했습니다.

아프리카에서는 가뭄은 사람 목숨까지 위협하는 위기입니다.

가뜩이나 강수량이 부족한 동아프리카 일대는 40여 년만에 최악의 가뭄에 시달리면서 농업과 목축에 직접적으로 타격을 받았습니다.

최근 평년 강수량에 한참 못 미치는 '건조한 우기'가 전례 없이 이어지면서 식량 위기가 더욱 가중되고 있습니다.

내전을 치르는 에티오피아에서 가뭄으로 기근 위기가 심각해지자 반군이 인도적 지원을 도모하겠다며 휴전을 제의해올 정도입니다.

가뭄 문제는 세대를 거쳐 점점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유엔 분석에 따르면 가뭄의 발생 빈도와 강도는 2000년 이후 큰 폭으로 악화했습니다.

1970∼2019년에 가뭄으로 인한 사망자 수만 65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됩니다.

가뭄 피해 악화는 결국 인간이 만든 기후변화의 영향이라는 분석이 중론입니다.

기후 대응을 위한 노력이 없다면 앞으로의 전망도 어둡습니다.

유엔은 기후변화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강화되지 않으면 2050년에는 전 세계 인구 75%가 가뭄 영향을 받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매년 최소 한 달 이상 물 부족에 시달리는 사람은 현재 36억 명에서 2050년엔 약 48억∼57억 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관측됩니다.

(사진=연합뉴스)
유영규 기자(sbsnewmedia@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