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尹 강조한 '원전 수출' 총력전…1조 쏘고, 8개국 공관 지원사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윤석열 대통령이 6월 22일 경남 창원시 두산에너빌리티를 방문해 신한울 3·4호기 원자로와 증기발생기용 주단소재 보관장에서 한국형원전 APR1400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내 원전 수출을 주도할 민관 합동 위원회가 닻을 올렸다. 원전 업계에 연내 1조원 이상 공급하고, 체코·폴란드 등 8개국 공관이 수출 지원사격에 나서기로 하는 등 원전 생태계 복원과 수출 경쟁력 확보에 박차를 가한다는 목표다.

18일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가 출범했다. 앞으로 원전 수출 전략을 시행·평가하고 주요 정책을 수립·추진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9개 부처 차관급과 10개 공공기관을 비롯해 산업계, 학계, 전문가 등 30여명이 참여하는 '매머드급' 위원회다.

천영길 산업부 에너지산업실장은 "원전은 종합 기술이고 국가 안보 측면도 커서 일종의 국가 대항전이다. 차별화된 수주 전략으로 경쟁력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게 중요하다"면서 "인원수 제한으로 못 들어온 경험 있는 전문가들로 전문위원회도 따로 구축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위원회는 이날 첫 회의를 열고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 우선 일감 고갈로 어려움에 빠진 원전 생태계 복원을 위해 올해 안에 1조원 넘는 일감·연구개발(R&D)·금융 지원을 원전 협력 업체들에 집중 공급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긴급 일감 1306억원과 6700억원 규모의 R&D, 설비투자·경영 애로 해소 차원의 금융지원 3800억원 등이다. 이와 함께 원전 업체가 참여할 수 있는 발전사 일감 제공도 추진한다. 천영길 실장은 "원전 일감 외에 터빈, 배관, 펌프 등 2차 계통 설비 일감도 추가로 발굴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글로벌 시장 개척으로 일감의 연속성을 갖추기 위해 원전 부품 발주국에 대한 맞춤형 입찰정보 시스템을 가동한다. 글로벌 인증, 벤더 등록을 위한 컨설팅 지원도 강화한다. 글로벌 인증 지원 기업 수를 연 65개에서 100개로 늘리고, 평균 지원 금액도 6000만원에서 7800만원으로 늘리는 식이다. 원전 기업이 금융 등 각종 어려움을 상담하는 단일 창구로 '원전기업지원센터' 설치도 검토키로 했다.

중앙일보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8일 서울 한국무역보험공사 본부에서 열린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 출범식 및 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 위원회는 원전 발주 국가별 여건과 특성에 따라 차별화된 '맞춤형' 수주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주요 의제별로 전담 기관이 중심이 돼 수출 전략을 마련키로 했다. 예를 들어 원전 노형 수출은 한전과 한수원이 맡고, 운영과 서비스는 한전 KPS 등이 맡는 식이다. 현지 공관과 유관기관 등이 '원전수출협의체'를 구성해서 원자력 세미나, 원전 산업 로드쇼, 주요 인사 초청 같은 현지 홍보도 추진한다.

원전 수출 대상국과의 소통 체계도 강화할 계획이다. 체코·폴란드·사우디아라비아·네덜란드·남아공·영국·필리핀·카자흐스탄 등 8개국 재외공관을 원전 수출 지원공관으로 지정하기로 한 게 대표적이다. 이들은 현지 네트워크 구축과 수주 정보 파악, 한국 원전 홍보 등에 나서게 된다. 지원공관 수는 향후 추가될 수도 있다.

특히 원전 사업자 선정이 임박한 체코·폴란드에 대해선 원전 외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다. 이창양 장관이 지난 6월 두 나라를 방문했을 당시 전기차·배터리·수소 등 산업 협력을 요청받은 만큼 범부처 차원에서 신속히 검토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체코·폴란드 원전 사업 수주를 따내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다만 구체적인 수주나 협력 사항은 진행중이라 자세히 언급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중앙일보

지난달 13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전 3·4호기 모습. 바라카 원전은 2009년 한국이 최초로 원전을 수출하는 데 성공한 사업이다. 임성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탈(脫)원전 정책 폐기를 내세운 윤석열 대통령은 꾸준히 원전 산업 육성과 수출을 독려하고 있다. 17일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선 "우리 원전과 기업의 해외 진출과 세일즈를 위해 발로 직접 뛸 것"이라고 밝혔다. 새로 꾸려진 위원회를 중심으로 관계 부처·기관과 민간 부문 등이 힘을 모으기로 하면서 윤 대통령이 강조한 대로 원전 수출에 총력전을 펼치는 모양새가 됐다.

원전 업체들은 원전 생태계 복원이 빨라지는 데 환영하면서도 남은 과제도 있다고 입을 모았다. 업계 관계자는 "원전 업체들에 대한 저금리 대출과 R&D 지원이 시급하다. 또한 원전 기술은 결국 사람에 달린 만큼 인력난을 풀어야 한다"면서 "대기업과 달리 취업 선호도가 낮은 중소·중견 기업은 인력 부족이 심각한 만큼 향후 수출 확대를 위해선 대졸자 취업을 유인할 정부 지원책이 꼭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세종=정종훈 기자 sakehoo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