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정책조율·홍보 강화… 대통령실 확대개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尹, 정책기획수석비서관 신설

이관섭 무역협회 부회장 유력

2실 5수석 → 2실 6수석 체제로

“국민·내각·대통령실 소통 도와”

윤석열 대통령이 대통령실 정책·홍보·정무 기능 강화를 위해 조직을 확대 개편하기로 했다. ‘2실 5수석’ 체제에서 정책기획수석비서관을 추가해 ‘2실 6수석’ 체제로 확대하고, 향후 수석급인 기획관리실장을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관섭 한국무역협회 상근부회장이 정책기획수석 유력 후보로 거론된다.

세계일보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18일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대통령 비서실에 정책기획수석을 신설하기로 했다”며 “정책 어젠다와 관련해 국민과 내각, 대통령실 간 소통과 이해를 원활히 할 수 있는 (조직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정책기획수석 신설을 먼저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이 교육부의 ‘만 5세 입학연령 하향’과 고용노동부의 주 52시간제 근무제 개편안 등 논란을 부른 정책이 대통령실과 제대로 조율되지 않은 문제를 바로잡고자 한 조치로 분석된다.

김 실장은 여권 일각에서 기획관리실장 자리를 추가해 ‘3실’로 확대 개편한다는 전망을 내놓은 것에 대해선 “거기까진 아직 확정이 안 됐다. 아이디어 차원에서 나온 얘기”라고 선을 그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기획관리실장을 신설해도 (비서실장, 안보실장급이 아니라) 수석급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실장은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돼도 (비서관 등) 하부 조직을 더 늘리지는 않을 계획”이라며 “기존 국정과제비서관과 기획비서관 등이 옮겨 가는 형태”라고 설명했다. 이어 “(과거 청와대에 있었던) 정책실장과 정책기획수석 간 차이점은 정책실장은 경제수석, 사회수석 등 (하부) 조직을 총괄하는 개념이지만, 정책기획수석은 (다른 수석들과) 수평적으로 배치돼 국정과제와 행정부에서 잘 안 돌아가는 분야 등에 집중하는 역할을 맡는다”고 말했다. 2실 6수석 형태로 확대 개편하되, 새 수석 산하 조직은 기존 직제에서 인력을 옮기는 방식으로 확대 규모를 최소화하겠다는 취지다. 수석만 ‘원포인트’로 추가되는 셈이다. 김 실장은 ‘정책기획수석 후보로 문재인정부 탈원전정책에 반대했던 이관섭 부회장이 유력하느냐’는 질문에 “유력한 분”이라고 답했다.

윤 대통령이 전날 기자회견에서 ‘작은 대통령실’ 등 조직 슬림화를 취임 100일간 성과 중 하나로 내세운 만큼 하루 만에 조직 확대 개편 방안을 발표한 것에 대한 비판도 나온다. 김 실장은 “조직은 원래 살아 있는 유기체와 같다. 운영하면서 필요성이 있으면 그때그때 개편해 나가겠다”며 “슬림화라는 대전제를 갖고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당초 오늘 발표할 계획이 없었지만, 여당발로 관련 보도가 이어져 현재 상황에 대해 말씀드리게 됐다”고 말했다.

홍보수석과 대변인 등 홍보수석실도 개편될 전망이다. 김 실장은 “홍보수석비서관과 관련해 이번 일요일(21일)에 다시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새 홍보수석에는 김은혜 전 의원이 내정됐고, 최영범 홍보수석은 홍보특보로 이동할 것으로 보인다. 강인선 대변인은 외신 담당 역할을 맡을 것으로 전해졌다.

이현미 기자 engine@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