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여가부 폐지 위해 장관 됐나"…"네", 축사했던 '성평등'사업도 폐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노컷뉴스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서 2021회계연도 결산보고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서 2021회계연도 결산보고를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18일 기존 여가부 활동을 중점에 둔 업무보고를 하면서도 여가부 폐지에 대해서는 강한 의지를 재차 확인했다. 김 장관은 또 자신이 출범식 축사까지 한 청년 성평등 문화 추진단 '버터나이프크루' 폐지를 공식화 하면서,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의 비난 때문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김 장관은 이날 국회 업무보고를 통해 △가족 유형별 맞춤형 지원 강화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제고 및 일·가정 양립 지원 △디지털 기반 청소년 활동 활성화 및 위기청소년 지원 과정 체계화 △5대 폭력 피해자 원스톱 지원 강화 및 권력형 성범죄 근절 등이 핵심 추진과제라고 밝혔다.

이처럼 핵심 추진과제가 여가부의 그간 주요 활동과 연결되다 보니 더불어민주당으로부터 "오늘 인사말을 보니 핵심 추진 과제에 여가부 폐지 내용이 없다(양이원영 의원)"며 여가부 역할 강화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에 김 장관은 "세대 갈등이나 젠더 갈등은 지금 여가부의 틀로는 해결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며 여가부 폐지 필요성을 강조했다. "중요 과제들을 어떤 틀로 하는 것이 좋은지, 어떻게 거버넌스를 갖고 가는 것이 좋은지 검토해야 될 시점"이라는 것이다.

노컷뉴스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 윤창원 기자
김 장관은 "여가부 폐지와 조직개편에 대한 대통령과 장관의 의지가 분명한가"라는 국민의힘 김미애 의원의 질문에 "분명하다"고 답했고, 심지어 "여가부 폐지를 위해 장관에 임명됐나"라고 소리를 높인 민주당 한준호 의원의 질문에도 "네"라고 답했다.

김 장관은 청년이 직접 성평등 문화 확산에 기여한다는 취지로 여가부가 시작한 '버터나이프크루'도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 사업'으로 규정하고 폐지한다는 의사를 밝혔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일제히 해당 사업에 남성 참여율이 현저히 낮고 페미니즘에 경도돼 있다는 등의 이유를 들어 사업 폐기 필요성을 제기하자 김 장관이 이에 동의한 것이다.

김 장관은 해당 사업 수행기관인 사회적협동조합 '빠띠' 와의 논의 과정에서 단체로부터 사업을 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전달받았다는 취지의 주장도 했다. 그러나 빠띠 측은 여성 관련 의제를 빼고 사업을 진행하자는 여가부의 제안에 빠띠가 동의하지 않자, 여가부가 청년들의 의견을 모아달라고 요청했다 돌연 사업 중단 의견을 통보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같은 사업 폐지 방침이 권성동 원내대표의 질타와는 상관이 없다고도 주장했다. 앞서 권 원내대표는 해당 사업을 두고 "왜 이념을 내세워서 세금을 받아 가려고 하는가"라고 비난했었다. 김 장관은 지난 6월 30일 해당 사업에 축사도 했지만, 김 원내대표의 문제제기와 맞물린 시점에 해당 사업에 대한 검토 방침을 밝힌 바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