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정책기획수석' 신설로 개편 나선 尹…정책혼선 막을까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핵심요약
대통령실, 정책기획수석 신설 검토…조직 슬림화서 선회
현 2실‧5수석 체제에서 정책 기능 보강…기획실장 신설도 거론
'만 5세 입학' 및 '주 52시간' 등 혼선 영향…홍보라인 보강 가닥
노컷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정책기획수석비서관 직 신설과 함께 홍보라인 보강작업에 착수하며 내부 전열 재정비에 나섰다. 대통령실 슬림화를 표방하며 '2실-5수석' 체제에서 출발했지만 '만 5세 입학'과 '주 52시간제' 등 정책 혼선이 이어지자, 조직 개편 카드를 꺼내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은 18일 정책기획수석 신설과 김은혜 전 의원 영입을 통한 홍보라인 보강을 공식화했다. 윤 대통령은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인적쇄신에 대해 "국면 전환이라든가 지지율 반등이라고 하는 정치적 목적을 갖고 (인적쇄신을) 해선 안 된다"며 "대통령실부터 어디에 문제가 있었는지 지금 짚어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같은 윤 대통령의 내부 진단에 따른 첫 번째 대책은 대통령실 조직 개편으로 수렴됐다. 김대기 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대통령 비서실 조직에 대해 현재 정책기획수석을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행 '2실(비서·안보)-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에서 수석비서관 자리가 1개 더 늘어나는 셈이다.

노컷뉴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일각에서 실장 자리 1개가 더 늘어나는 동시에 수석비서관 자리도 대폭 신설되면서 '3실-7수석' 체제 개편설이 나온 데 대해 김 실장은 "거기까진 확정되지 않았고, 일단 정책기획수석을 신설하는 방안으로 간다"고 했다. 정책기획수석 신설 배경에 대해선 "민생이나 정책 어젠다 쪽에서 소통 문제 등이 있었기 때문에 국민과 내각, 대통령실 간 소통과 이해를 원활히 할 수 있는 역할이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신설을 앞둔 정책기획수석에 이관섭 한국무역협회 부회장이 거론된 것에 대해선 "유력한 분"이라면서도 "아직은 조직개편을 하고 있고 인재를 발굴 중"이라고 여지를 남겼다. 전임 문재인 정권 청와대의 '3실-8수석'을 대폭 축소한 새 정부는 당초 '2실-5수석' 체제로 출발했지만, 지지율 급락 위기를 맞으면 재차 조직을 확대하는 쪽으로 움직이는 분위기다. 김 실장은 기존 '슬림화' 기조와 배치된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조직이란 게 원래 살아있는 유기체 같은 것"이라며 "슬림화란 대전제를 갖고서 유기체처럼 운영하겠다"고 했다.

노컷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8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충현복지관을 방문, 발달장애인 교육생들의 회화 수업을 참관해 그림을 그리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8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충현복지관을 방문, 발달장애인 교육생들의 회화 수업을 참관해 그림을 그리고 있다. 연합뉴스
임기 초반 윤 대통령 지지율이 30% 초반으로 폭락하면서 최근 대통령실 내부에서는 지지율 하락의 원인과 대책에 대한 논의가 집중적으로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사적채용' 논란과 '내부총질' 문자 파동에 이어 '만 5세 입학' 정책 혼선 등이 겹치면서 대다수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이 20%대까지 하락하기도 했다. 특히 박순애 전 교육부 장관의 업무보고 직후 윤 대통령이 "취학연령을 1년 앞당기는 방안을 강구하라"고 직접 지시하며 논란이 된 '만 5세 입학' 혼선 사태로 계기로 '정책 조율' 필요성이 부각됐다는 게 중론이다.

취임 직후부터 각종 논란에 시달리며 '인적쇄신 1순위'로 지목된 홍보 라인에는 대선 캠프와 당선인 대변인을 맡았던 김은혜 전 의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일각에선 김 전 의원을 홍보수석으로 내정했다는 설이 나왔지만, 김 실장은 "오는 21일 발표할 예정"이라며 말을 아꼈다. 홍보라인에서 폭우 사태 당시 '카드뉴스' 등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데 대해선 "여러 가지 문제를 앞으로 꼼꼼히 점검해서 바꿔나갈 것"이라며 "대통령 임기가 5% 정도 지난 상황인데, 부단히 쇄신해나갈 과제"라고 답했다.

대통령실 조직 개편 문제가 '여권 관계자' 발로 언론에 먼저 보도된 이후 대통령실 관계자들이 해명을 하는 등 외부 입김에 휘둘리고 있는 점도 도마에 올랐다. 김 실장은 브리핑에서 '인사나 조직 변화가 여권 발로 시작된다는 게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있다'는 지적에 "그게 어느 소스에서 나왔는지 제가 잘 몰라서 뭐라고 말씀드리기가 어렵다"며 "(질문한 기자가)가르쳐 주시면 글쎄요. 앞으로 그런 분야는 고위 당정 협의도 하고 서로 의견을 수렴할 것"이라고 답했다.

앞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시절부터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으로 꼽히는 국민의힘 소속 의원이 주요 인사에 개입하고 있다는 소문이 돌았다. 문제는 윤 대통령의 공식 취임 이후에도 용산 대통령실 내부 인사나 주요 의제에 해당 윤핵관의 개입이 여전하다는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조직 개편이나 인사 같은 민감한 문제는 내부의 핵심 인사들을 중심으로 논의되고 또 공개돼야 한다"며 "여기 조직에 몸담고 있지 않는 특정 인사에게 민감한 정보들이 새어 나가면서 휘둘리는 건 모양새가 안 좋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고위 관계자도 "선거 때는 최측근으로 그럴 수 있지만 정부가 출범한 이후엔 각자의 자리에서 그에 맞는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