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尹, 文사저 사태 이래서 방치하나"...김건희 여사, 안정권 초청 의혹

댓글 2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추천으로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앞 욕설 시위를 주도한 안정권 씨 등 극우 유튜버 등이 윤 대통령 취임식에 초청됐다는 보도가 나왔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초청 인사를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19일 한겨레는 지난 5월 10일 윤 대통령 취임식에 극우 유튜버들과 대통령 관저 리모델링 업체 대표 등이 김 여사 추천으로 초청됐다고 보도했다.

그러자 신현영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취임식에 극우 유튜버와 채널 관계자들이 대거 초청된 것으로 확인됐다”며 “정부가 취임식 초청자 명단을 왜 그렇게 부랴부랴 폐기하려 했는지 분명해졌다”며 비판했다.

신 대변인은 “극우 성향 유튜버들을 취임식에 초청하고, 이들과 가까운 사람들을 대통령실에 채용하는 것을 보면, 윤석열 대통령이 극우 유튜버들에게 경도되어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며 “대통령이 극우 유튜버들의 극단적 언사와 분열의 언어에 취해 있다면 보통 심각한 일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통령실은 더 이상 감춤 없이 취임식 초청 인사들을 공개하고, 극우 인사 채용에 대해 설명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앞 욕설 시위를 주도한 극우 유튜버 안정권 씨,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한겨레 보도 내용을 공유하며 “이러니 양산 사태를 일부러 방치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거다. 경호 구역 확대와 출입통제로 유튜버들의 위해 협박을 막을 수 있다”라며 “윤 대통령이 방치하고 있다는 지적이 사실이 아니기를 바란다. 조치해달라”라고 했다.

앞서 안정권 씨의 친누나가 대통령실 행정요원으로 일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자, 안 씨의 누나는 사의를 표명하기도 했다.

한편,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을 향해 대통령실 이전과 사적 채용 의혹을 둘러싼 국정조사를 조건 없이 바로 수용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민주당 당무위원회 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국민적 의혹들이 워낙 큰 사안”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여야가 합의해서 (국정조사를) 하는 게 가장 좋고, 그게 안 되면 국회의장께 계속 처리를 요구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 취임식 때 좀 부적절한 인사를 김 여사가 직접 초청했다는 것들이 나오고 있지 않나”라며 “혹은 갈수록 쌓이고 있는데, 문제가 없다는 식으로 어물쩍 넘어갈 수 있는 상황이고 그러면 결국은 여당의 부담으로 고스란히 남지 않겠나”라고 강조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