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野 '당 최고의사결정 당원투표로' 조항 신설…明 위한 사전포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V조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가 지난 15일 전남 순천대 산·학 협력관에서 열린 토크콘서트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당헌에 '전국대의원대회 의결보다 권리당원의 전원투표가 우선한다'는 취지의 내용을 19일 신설했다.

민주당은 이날 당무위원회를 열고 당헌 제3장(대의기관)에 '전국의 당원을 대표하는 당의 최고 대의기관은 전국대의원대회'라고 명시돼 있는데, '권리당원 전원투표를 우선한다'는 조항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민주당 관계자는 "당원 전원투표에 대한 위상을 높이고, 시행 절차와 방법을 명문화한 것"이라며 "당의 합당과 해산, 특별 당헌·당규의 개정과 개폐 등을 결정한다"고 말했다.

다만 "'특별'의 의미에 대해서는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며 "해석의 여지를 열어놓은 것"이라고 덧붙였다.

권리당원 10% 이상의 서명만으로 안건 발의가 가능하고 중앙위원회의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이 토의에 부친 안건에 대해서도 권리당원 전원투표를 진행할 수 있다.

하지만 이번 '권리당원 전원투표 우선' 조항이 당 대표가 유력한 이재명 의원의 의중을 의식한 사전 정지 작업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이 의원은 지난 15일 "특검과 탄핵 등도 당원들의 투표로 결정해야 한다"며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당원 의견 수렴을 강조했다.

다만 민주당 관계자는 "당원들이 활발하게 참여한다면 당원들의 의사에 따라서 결정하는 것이 맞다"며 "이번 결정으로 현재 대의원 중심의 제도를 보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민주당은 지난해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권리당원 전원투표를 거쳐 무공천 원칙을 뒤집은 바 있다.

정민진 기자(watch365@chosun.com)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뉴스제보 : 이메일(tvchosun@chosun.com), 카카오톡(tv조선제보), 전화(1661-0190)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