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준석, 尹대통령 직격 "가장 큰 분란 초래한 건 내부총질 언사"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리위에 "고무줄 잣대" 반격…"그 문자 아니면 이꼴 낫겠나"

"윤대통령과 오해 풀 여지 없어…대통령실 수준, 보수 유튜버"

"전대, 윤핵관 제지할 후보 원해…윤핵관 정치서 도태시키는 게 과제"

연합뉴스

법원 나서며 답변하는 이준석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17일 오후 서울남부지법에서 당 비상대책위원회 효력을 정지해달라며 낸 가처분 신청 사건의 심문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이날 이 전 대표 지지 당원들의 모임 '국민의힘 바로세우기'(국바세) 소속 1천500여 명이 비슷한 취지로 낸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사건도 같은 시각, 같은 법정에서 함께 심문이 진행됐다. 2022.8.17 [공동취재] srbaek@yna.co.kr


(서울=연합뉴스) 한주홍 기자 =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는 19일 당 윤리위원회가 자신을 향한 경고로 해석되는 입장문을 발표한 것과 관련해 "당내 가장 큰 분란을 초래한 언사는 당 대표 행동에 대해 '내부총질'이라 지칭한 행위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MBN '뉴스7' 인터뷰에서 "윤리위 잣대가 고무줄이란 이야기를 많이 듣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권성동 원내대표와 나눈 '내부총질 체리따봉' 텔레그램 대화를 언급하며 윤 대통령을 저격한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대표는 "그건 어떻게 처결할 건가"라며 "그 문자가 없었으면 (당이) 이 꼴이 났겠느냐"고 지적했다.

앞서 당 윤리위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당원 누구든 당의 위신 훼손·타인 모욕 및 명예훼손·계파 갈등 조장 등 당원으로서 품위유지를 위반하고 반복하면 예외 없이 그 어느 때보다 엄정하게 심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전 대표를 향한 경고성 메시지라는 해석이 나왔다.

이 전 대표는 '체리따봉' 메시지에 대해 "위조의 가능성이 없지 않나"라며 "그때 처음으로 대통령의 직접적인 의중을 확인했기 때문에 지적했다. 그전까지 한 번도 지적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체리따봉부터 시작해 이 활극이 벌어졌다고 하는데 전 그때 울릉도에서 책 쓰면서 당원들을 만나고 있었다"며 "대통령이 보낸 메시지를 권 원내대표가 노출시켜 국민이 분노했는데 책임지고 지위가 박탈된 사람이 이준석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사실 (윤 대통령이) 어떻게 해명하실까 굉장히 궁금했다"며 "그런데 사건 직후 대통령이 휴가를 떠나서 두루뭉술하게 넘어갔고, 100일 기자회견까지도 그에 대한 제대로 된 언급이 없었다. 오해를 풀 수 있는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윤핵관(윤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들이 "윤 대통령이 되면 지구를 떠날 것"이라는 이 전 대표의 발언을 비난하는 데 대해서는 "재보선 때 보수정당으로써 당내 후보를 배출하지 못하면 정당으로써 폐기처분된 것이고 그러면 정치를 안 하겠다는 이야기였다"며 "어느 순간부터 보수 유튜버들이 (일부분만) 발췌해 이야기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그걸 대통실이 전체 영상 안 보고 이야기하는 거면 대통령실 수준이 보수유튜버인 것"이라며 "대통령실 수석이 부정선거 이야기하는 보수 유튜버들을 찾아서 이야기하고 다니더라"고 비난했다.

연합뉴스

이준석, 가처분 심문 출석…"당내 민주주의 훼손"



이 전 대표는 비대위 체제 전환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낸 것과 관련, "기각이 돼도 달라질 건 없다"면서 "이미 번갯불에 콩 구워먹듯 진행된 비대위 전환 절차에 대한 국민들의 평가는 끝났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기각돼도) 할 수 있는 게 무궁무진하다"며 "윤석열 정부가 초기 굉장한 혼란 속에서 윤핵관의 전횡 속에 힘들어하고 있다면 그걸 지적하는 사람들의 일거리는 넘쳐난다"고 덧붙였다.

그는 아울러 차기 전당대회와 관련해 "윤핵관을 정치에서 도태시키는 게 과제"라며 윤핵관들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

그는 당권주자로 거론되는 김기현·안철수 의원, 나경원·유승민 전 의원에 대해서는 "다 부적절하다"고 일축한 뒤 "윤핵관들을 자신감 있게 제지할 수 있는 당 대표 후보를 원한다"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윤핵관들이 당정을 다 흩트리고 있으니 윤핵관을 정치에서 어떻게 도태시킬지가 당면 과제"라며 "어떤 전당대회 주자가 나오든 그에 대한 입장이 명확해야 하고, 국민들도 그걸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통령이나 윤핵관이라는 사람들에게 바른 소리를 할 수 있고, 그 사람들에게 휘둘리지 않을 자신이 있는지를 물어야 한다"며 "우물쭈물하는 사람이 있다면 당선돼서 문제를 더 악화시킬 사람"이라고 했다.

유승민 전 의원과의 연대론에 대해서는 "과거에 정치 행보를 같이 했다고 해서 꼭 당면한 선거에서 같은 입장을 보이는 건 아니다"며 선을 그었다.

그는 "오랫동안 같은 진영에서 정치를 했지만, 꾸준히 (유 전 의원에게) 지적해온 게 있다"며 "그게 개선되지 않으면 지금까지 그분의 역량에 비해 넘지 못했던 허들을 이번에도 넘지 못하고 고전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전 대표는 지난 13일 기자회견에서 성상납 의혹에 대한 해명이 전무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성상납을) 주장하는 사람들에게 입증 책임이 있는 것"이라며 "저에게 해명을 요구하려면 구체적 해명을 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아울러 '경찰로부터 성상납 관련 소환 통보를 받은 게 있느냐'는 질문에는 "전혀 통보받은 게 없다"고 답했다.

juhong@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