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불법 점거 지켜만 보는 정부…하이트진로 사태 장기화 우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여당 정치인들, 화물연대 불법 투쟁 비난

더팩트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운임료 인상과 손배소 취소 등을 요구하며 하이트진로 서울 본사 점거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장병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ㅣ장병문 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운임료 인상과 손배소 취소 등을 요구하며 하이트진로 서울 본사 점거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정치권이 화물연대의 농성을 불법이라고 비판하면서 현장에 적극적인 공권력이 투입될지 관심이 집중된다.

유력 당권주자로 거론되고 있는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은 19일 자신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하이트진로 본사를 점거한 민노총을 거세게 비난했다. 그는 "민노총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하이트진로 서울 본사 옥상을 기습적으로 불법 점거한 지도 4일째. 민노총의 이런 막무가내식 불법폭력 시위가 횡행하는데도 민주당 문재인 정권 내내 민노총 편을 들면서 공권력은 수수방관해오다 보니, 지난 5년 동안 과격하고 위험천만한 시위가 당연한 권리인 것처럼 반복돼 왔다"고 적었다.

이어 "모두가 실패한 노동시장 개혁을 위해 이제는 정부와 여당이 개혁 플랜을 보다 구체화시켜 나가야 할 때"라며 "노동자의 정당한 노동권은 확실하게 보장하고, 동시에 법보다 주먹이 가깝다는 식의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했다.

김기현 의원의 SNS 글을 공유한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도 "노동부가 더 적극적으로 귀족노조를 정리하고 우리나라 노동운동이 정상화되도록 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이보다 앞선 17일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민주노총을 '연가시'에 비유하며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시너를 반입하고 투신하겠다며 공권력을 협박하고 있는 행태가 노동운동인지, 도심 속 테러리즘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정부는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대응해 불법행위를 근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팩트

화물연대 조합원들은 지난 16일 하이트진로 본사 로비 1층과 옥상을 장악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권 정치인들이 화물연대의 불법 행위에 대해 엄정하게 대응하자고 입을 모으고 있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법과 원칙'을 체감할 수 없다는 반응이 나온다.

화물연대는 지난 16일 하이트진로 본사를 점거하는 과정에서 경비원들을 제압하고 로비 1층과 옥상을 장악했다. 일부 조합원이 인화 물질인 시너를 가지고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하이트진로 본사에서 근무하는 250여 명의 직원들은 불안에 떨었지만 경찰은 시너를 압수하지 못했다.

화물연대는 18일 하이트진로 본사 앞 도로 3개 차로를 막고 집회를 열어 도로 일대에 극심한 정체가 이어지기도 했다. 경찰은 10개 부대(600여 명)를 현장에 투입하고도 화물연대를 제지하지 않았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불법행위에 대해 정부가 단호히 해결해 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한편 하이트진로와 화물연대 간의 갈등이 장기화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화물연대는 유가 상승에 따라 운송료를 현실화해달라며 사측에 30% 인상 등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하이트진로는 화물차주들의 운송 계약자가 수양물류라며 협상에 직접 개입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정부의 중재도 어려운 상황이다. 고용노동부는 화물연대가 공식 노조가 아닌 법외노조라는 점에서 직접 중재하지 못하고 있다.

노사는 다음 주 월요일인 22일 협상을 이어갈 계획이다.

jangb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