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세계 정상들 이모저모

'광란의 파티' 핀란드 총리 마약검사 받아…두번째 영상도 논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휴가도 아닌데 새벽4시 넘도록 클럽서 춤…"총리도 자유시간 즐길권리 있어"

연합뉴스

산나 마린 핀란드 총리 파티 영상
[소셜미디어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런던=연합뉴스) 최윤정 특파원 = '광란의 파티' 영상으로 논란에 휩싸인 산나 마린 핀란드 총리가 마약 검사까지 받았다.

핀란드 공영방송 YLE 등에 따르면 마린 총리는 19일(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오늘 마약 검사를 받았고 결과는 1주 내 나올 것"이라며 "평생 마약을 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나는 불법적인 일을 하지 않았다"며 "우려를 덜기 위해 검사를 받은 것뿐"이라고 설명했다.

전날 소셜미디어에는 마린 총리가 핀란드 가수와 방송인 등 유명인사들과 함께 격정적으로 춤을 추고 노래를 부르는 영상이 돌았다.

특히 영상에서 핀란드어로 마약을 뜻하는 은어가 들렸다는 보도가 나오고 급기야 여야 양측에서 모두 마린 총리의 마약 검사를 요구하면서 사안은 심각해졌다.

마약이 아니라고 해도 영상 속 마린 총리의 모습은 한 국가 수장으로서 품격과 책임 등과 관련해서 많은 논란을 낳았다.

특히 러시아와의 관계에서 긴장이 고조되고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가입을 추진하는 엄중한 시기라는 점에서 더 민감한 반응이 나왔다.

게다가 마린 총리가 이날 주택에서 친구들과 파티를 한 뒤 헬싱키 나이트클럽에 가서 새벽 4시가 넘도록 춤을 췄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파장이 커졌다.

영상 촬영일은 토요일인 이달 6일로 추정되는데 이날엔 총리 업무 대행이 지정돼있지 않은 상황이었다. 마린 총리가 4주 여름 휴가 후 4일에 복귀했기 때문이다.

이에 관해 마린 총리는 파티 중에도 업무 수행 능력은 유지됐으며, 일을 해야 할 상황이라면 파티장을 떠났을 것이라고 답했다.

마린 총리는 작년 12월에는 코로나19에 걸린 외무부 장관과 밀접접촉한 뒤 업무 전화기를 집에 두고 새벽까지 친구들과 클럽에서 춤을 추느라고 격리 권고 문자를 받지 못한 일로 사과를 한 전적이 있다.

연합뉴스

핀란드 총리 관저에서 기자회견하는 산나 마린 총리
(EPA=연합뉴스)


이날 소셜미디어에 퍼진 마린 총리의 두번째 영상은 또 다른 이슈가 됐다.

마린 총리가 헬싱키의 클럽에서 핀란드 한 팝스타와 껴안고 춤을 추는 영상인데, 팝스타가 고개를 숙인 모습이 마치 마린 총리의 목에 키스를 하는 것 같다는 추측이 제기됐다.

마린 총리는 기자회견에서 친구 둘이 춤을 추는 모습일 뿐이라고 의혹을 부인하면서 "귀에 대고 얘기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핀란드의 한 타블로이드지는 마린 총리가 영상이 촬영된 날 매우 취한 채 나이트클럽에서 낯선 남자들과 춤을 추고 무릎 위에 앉기도 했다고 보도했다고 영국 일간 더 타임스가 전했다.

마린 총리는 34세이던 2019년 12월 핀란드 제1당인 사회민주당 당 대표로 선출되며 당시로선 세계 최연소 현역 총리가 됐다. 이듬해엔 오랜 연인과 결혼했으며 4살 난 딸을 두고 있다.

그는 총리라고 해도 자유시간엔 또래 일반인들처럼 즐길 권리가 있다고 강조해왔다.

마린 총리는 파티 중 영상을 찍는 것을 알고 있었다면서도 사적인 영상이 공개된 것에 화가 난다고 말했다.

핀란드에서는 이번 일로 고위 정치인의 사생활 범위를 두고 뜨거운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더 타임스에 따르면 마린 총리의 영상은 파티에 참석한 한 인플루언서가 약 90명만 볼 수 있는 인스타그램 계정에 올렸던 것이 유출됐다고 한 핀란드 언론매체가 보도했다.

merciel@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