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코로나 출구전략 속도내는 정부…실외마스크 해제 다음 수순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입국 후 검사, 요양병원 면회, 확진자 격리 등 추가 완화 예고

재유행 감소세 뚜렷…"국민 97%는 항체 가져" 조사 결과도

연합뉴스

실외마스크 의무 완전 해제
(서울=연합뉴스) 류영석 기자 = 지난 20일 오후 서울 명동거리에서 마스크를 쓴 시민 및 관광객들이 걸어가고 있다. 현재 50인 이상의 행사·집회 등 밀집도가 높은 야외 장소에서는 마스크 착용 의무가 유지되고 있는데 26일부터 모두 해제된다. 2022.9.20 ondol@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영신 기자 = 정부가 실외 마스크 전면 해제를 시작으로 남은 방역정책들도 완화해 나가면서 코로나19 '출구전략'에 한층 속도를 낼 전망이다.

26일부터 50인 이상 실외 행사에서도 마스크를 벗는 데 이어 입국 후 코로나19 검사 의무와 요양병원·시설 면회, 확진자 격리 의무 등을 조정하는 것이 다음 수순이 될 가능성이 크다.

정부는 지난 23일 발표한 실외 마스크 전면 해제에 더해 추가적인 방역 완화 조치들을 계속 논의하고 있으며, 조만간 종합 계획(로드맵)을 제시할 계획이다.

지난 23일에는 국민 97%가 자연 감염이나 백신 접종으로 코로나19 항체를 갖고 있다는 대규모 항체양성률 조사 결과도 발표된 바 있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은 "방역 정책의 지속 가능성과 국민 수용성 면에서 규제보다는 권고·참여에 따른 방역수칙 생활화가 중요하다"며 방역 완화 기조를 재확인했다.

정부는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의 경우 전문가 그룹 내에서도 완화 시점이나 범위 등을 두고 아직 의견이 엇갈리는 만큼, 일단 유지하고 계속 논의하는 과제로 남겨뒀다.

이에 따라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는 이른 시일 내에 해제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올 가을·겨울 코로나19와 계절독감(인플루엔자) 동시 유행 상황을 봐가면서 단계적 완화를 제시할 가능성이 크다.

연합뉴스

인천국제공항 코로나19 검사센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입국 후 1일 내 유전자증폭(PCR) 검사 의무를 완화하거나 요양병원 대면 면회를 재개하는 방안은 머지않아 나올 수 있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해외 입국자를 대상으로 진단검사나 입국제한 등 조치를 시행하는 국가는 한국을 포함해 10개국이고 세부 내용은 국가별로 다르다.

한국은 6월 8일부터 미접종자를 포함한 모든 입국자에 대한 격리 의무를 해제했고, 이달 3일부터는 모든 입국자의 입국 전 검사 의무도 없앴다.

현재는 변이 유입 차단 등을 위한 최소한의 조치로 입국 후 1일 이내 PCR 검사를 받도록 하는 의무는 남겨뒀다. 그러나 입국 후 검사를 받지 않는 사람들이 많고, 이에 대한 관리가 사실상 어려워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입국 후 PCR 검사 의무도 폐지되면 해외입국자에 대한 제한 조치는 모두 없어지게 된다.

이전에 허용됐다가 여름 재유행 시작으로 7월 25일부터 다시 제한된 요양병원·시설 대면 면회 재개도 이뤄질 수 있다.

고위험시설 대면 면회는 그동안 유행 증감에 따라 여러차례 조정돼 왔다. 최근 유행 감소세가 뚜렷하고 시설 입소자나 가족들의 대면 면회 재개 요구가 큰 만큼 완화될 여지가 있다.

연합뉴스

경북도립노인전문병원에서 입소자와 전화통화로 비대면 면회하는 한덕수 총리
[연합뉴스 자료사진]


확진자 7일 격리 의무도 단계적으로 완화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해외 동향과 국민 면역도를 고려해 의무 격리 기간을 현재보다 단축할 것으로 예상된다.

백 청장은 "남은 여러 방역조치들에 대해 그 영향과 국민 불편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수용성 있는 조정안을 계속 만들고 있다"며 "앞으로 완화 가능한 항목을 발굴해 단계적으로 조정할 계획이며, 그 로드맵을 발표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shiny@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