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우리는 총알받이 아냐"…러 동원령 반대 시위 또 수백 명 구금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러시아에서 예비군 부분 동원령에 반대하는 시위가 전국으로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어제(24일) 시위 참가자 700여 명이 구금됐다고 외신들이 보도했습니다.

인권단체 OVD-인포는 우크라이나 전장으로 보낼 30만 명 규모의 예비군 동원령이 발표된 이후 반발 시위가 전국 곳곳에서 이어지고 있으며, 24일에는 전국에서 32개 지역에서 724명이 경찰에 연행됐다고 발표했습니다.

앞서 21일에는 38개 지역에서 1천300명 넘게 체포됐습니다.

러시아는 승인되지 않는 집회를 법으로 금지하고 있으며 경찰은 '동원령 반대'를 외치는 시위대를 현장에서 체포했습니다.

AFP통신은 수도 모스크바에서 경찰에 체포된 한 여성 시위자가 "우리는 '총알받이'가 아니다"고 외치는 것을 목격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러시아 국영방송 러시아투데이(RT)의 편집장인 마르가리타 시모니안은 자신의 텔레그램에서 "민간인은 35세까지 모집될 수 있다고 발표됐는데 소집서류는 40대에게도 가고 있다"며 "그들은 사람들을 정말로 화나게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크렘린궁의 공식 지지자가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정권을 강도 높게 비난하는 것은 이례적이라고 외신은 보도했습니다.

특히 시베리아의 외지고 가난한 지역의 소수 민족에게 집중적으로 동원령이 내려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지역 편중성 문제도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동원을 본격화하면서 이날 군인의 의무과 관련한 강력한 처벌 규정도 확정했습니다.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항복하거나 탈영하거나 전투를 거부하는 자국 군인을 최대 10년까지 구금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에 서명했습니다.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날 야간 연설에서 "전범으로 외국에서 죽는 것보다 군대 소집을 거부하는 것이 낫다"면서 러시아인들에게 군대 소집을 거부하라고 요구했습니다.
김수형 기자(sean@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