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김대기, “경제 어려워지면 가짜뉴스 급증”···대통령 비속어 보도 겨냥?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25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25일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경제가 어려워지면 가짜뉴스가 급증한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 의 비속어 논란 보도를 가짜뉴스로 규정하며 엄호에 나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회의 참석자들은 “외교적인 문제는 특별히 오늘 논의하지 못했다”며 말을 아꼈다.

김 실장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 국무총리 공관에서 열린 제4차 고위당정협의회 모두발언에서 “과거 사례로 볼 때 경제가 어려워지면 꼭 나타나는 현상이 있다”며 “하나는 경제 범죄가 늘어나고, 둘째는 가짜뉴스가 급증했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경제 범죄는 엉터리로 수익을 보장해준다든지 불법사금융, 보이스피싱 이런 것들이 취약한 계층을 파고들어서 가뜩이나 힘든 삶을 사는 서민들을 더 절망 상태로 빠뜨리는 경우가 많다”며 “또 가짜뉴스들은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국민을 분열시키고 정부 신뢰도를 떨어뜨려서 가뜩이나 어려운 민생을 더 힘들게 하는 사례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날 당정협의회는 보이스피싱 대책, 스토킹범죄 처벌 강화, 양곡관리법 등 민생 현안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김 실장의 가짜뉴스언급은 대통령 비속어 관련 언론 보도를 에둘러 비판한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김 실장은 현 경제 위기를 문재인 정부 탓으로 돌렸다. 그는 “물론 미국의 최근 급격한 금리 인상이 직접적인 영향이겠지만 그동안 (전) 정부가 재정과 금융을 방만하게 운영한 부작용도 적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여기에 대한 대응 방향도 일시적이고 단편적인 것보다는 대한민국 경제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구조적인 기반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둬야 한다고 본다”며 “만약 지금 상황에서 지난 정부에서 많이 쓴, 돈을 마구 뿌린다든지 그런 포퓰리즘 정책이나 아니면 노조 편향적인 정책을 또 재현한다면 우리 경제는 물론 청년들의 미래도 암울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윤 대통령 순방에 동행했던 대통령비서실 김은혜 홍보수석과 최상목 경제수석 등이 참석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고위당정협의회 결과 브리핑을 열고 “전반적으로 (해외 순방) 얘기가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전체적인 분위기는 현재 경제 상황, 쌀 문제, 금융 문제 등 어려운 것에 대해 말했다”며 “외교적인 문제는 특별히 오늘 논의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유설희 기자 sorry@kyunghyang.com

▶ [신당역 스토킹 살인사건]추모 메시지를 남겨주세요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