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차기 대표 선거 돌입한 정의당···노선투쟁 가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이은주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6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의당이 차기 지도부 선거 국면에 돌입했다. 주요 당권 주자들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활동으로 몸풀기에 나섰다. 5파전으로 예상되는 대표 선거에선 재창당 노선에 대한 논의가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이정미 전 대표는 지난 24일 SNS에 서울 서초구 SPC 본사 앞 민주노총 화섬식품노조 파리바게뜨 노조 단식 농성장을 찾았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당대표 출마 결심도 최종 결재를 받는다는 각오로 이곳에 선다”며 “정의당은 점심 먹을 시간의 권리, 아플 때 쉴 수 있는 권리, 임신여성의 안전한 노동환경을 보장받을 권리, 노동조합이 혐오와 배제로부터 벗어날 권리, 파리바게뜨 노동자의 기본권을 꽃피우는 자리에서 일어설 것”이라고 했다.

조성주 전 정책위부의장도 SNS에 대표 출마의 변을 올렸다. 조 전 부의장은 “정의당이 가야할 곳은 민주노동당의 귀환도, 정의당 2기도 아니다. 새로운 단계다”라며 “정의당을 부수고 한국 정치를 부수자”고 밝혔다.

정의당 당직 선거는 25일 기준 이 전 대표와 조 전 부의장을 비롯해 이동영 전 대변인, 정호진 전 수석대변인, 김윤기 전 부대표 등 5파전으로 치러질 전망이다. 27~28일 후보 등록일에 추가될 가능성도 있다. 이들은 오는 26~27일 국회에서 출마 선언을 한 뒤 29일부터 다음달 13일까지 전국 순회 유세와 TV토론 등 선거운동을 벌인다. 투표는 다음달 14일부터 6일간 진행돼 19일에 새 지도부가 선출된다. 과반 득표자가 없으면 23~28일 결선 투표를 거친다.

차기 정의당 지도부에 안겨진 과제는 재창당부터 입법 성과, 내홍 수습까지 첩첩산중이다. 새 지도부는 지난 17일 정기당대회에서 채택된 재창당 결의안대로 2023년까지 강령, 당명, 당헌당규를 개정해야 한다. 정의당은 재창당 결의안에서 “취약한 지지기반과 모호한 정체성이 정의당의 현실이었다”며 “정의당은 거대 양당을 공격하면서 대안의 정치 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지만 왜 정의당이 대안이어야 하는지를 입증하지 못했다”고 반성했다.

노란봉투법 등 이번 정기국회에서 입법적 성과를 보여야 지지 기반도, 정체성도 재확립할 수 있다. 노란봉투법은 파업한 노동자에 대한 기업의 손해배상·가압류를 제한하는 내용으로, 정의당이 지난 15일 더불어민주당 의원 46명과 함께 당론으로 발의했다. 정부여당과 경영계가 반대하는 탓에 법 통과까지 험난할 것으로 보인다.

내홍 수습도 과제다. 3·9 대선과 6·1 지방선거 참패 이후 존립 위기에 놓인 정의당은 비례대표 의원단 총사퇴 권고 당원 총투표 추진 등으로 파열음을 겪었다. 정의당 초대 대표였던 천호선 노무현재단 이사, 박창진 전 부대표 등 당 주요 인사들이 최근 탈당하기도 했다. 천 이사는 지난 22일 SNS에 “다른 방법, 다른 전략은 토론과 논쟁의 주제가 되기보다는 같은 당을 할 수 없다는 배제와 축출의 대상이 됐다”고 탈당 이유를 밝혔다.

이번 당직 선거에선 노선 투쟁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3파전이 대부분이었던 당직 선거 후보자가 5명이라는 것부터 이를 방증한다. 당내 주류이자 한 차례 지도부를 지낸 이 전 대표에 대한 책임론이 불거질 수 있다. 조 전 부의장은 “진보는 ‘반기술’ ‘반혁신’이었던 적이 없다”며 기존 노동 정책 노선의 변화를 주장했다. 이동영 전 대변인은 출마선언문에 정의당을 제3지대로 확장하자는 내용을 담을 것으로 전해졌다.

탁지영 기자 g0g0@kyunghyang.com

▶ [신당역 스토킹 살인사건]추모 메시지를 남겨주세요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