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이슈 오늘의 외교 소식

대통령실, 야당 비판 의식 "尹대통령 순방, 美日 등 현안 해결" 자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영국·미국·캐나다 순방 주요 성과 제목의 보도참고 자료 발표

야권 비판 의식해 외교 투자 유치 등 주요 성과 높게 평가

[아시아경제 유인호 기자] 대통령실은 지난 18일부터 24일 까지 진행된 윤석열 대통령의 영국·미국·캐나다 순방에 대해 ‘자유와 연대’를 골자로 한 대외정책을 국제사회에 알렸고 미국·일본·캐나다와의 주요 현안을 해결했다고 평가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 귀국 다음 날인 25일 ‘영국·미국·캐나다 순방 주요 성과’라는 제목의 보도참고자료에서 이같이 밝혔다.

순방 성과를 ▲ ‘자유를 위한 국제연대 강화’라는 대외정책 핵심기조 각인 ▲ 미·일·독 정상과 협의를 통해 주요 현안 해결 및 신뢰 구축 도모 ▲ ‘세일즈외교’ 본격화·첨단산업과 스타트업 투자 유치 ▲ 핵심 광물 및 반도체 등 첨단산업 공급망 강화 ▲ 과학기술과 미래성장산업의 협력 기반 구축 등 5개로 나눠 소개했다.

자유연대론과 관련해서는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제77차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변환기 국제문제 해법으로 자유와 연대를 제시하고 주요 국제문제 해결을 위한 우리의 적극적 기여 의사를 표명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첫 일정이었던 엘리자베스 2세 영국 국왕 조문을 놓고서는 “국장에 참석하고 찰스 3세 국왕과의 환담, 리즈 트러스 총리와의 상견례를 통해 자유세계와의 연대 강화 의지를 재확인했다”며 “영국 측은 윤 대통령의 국장 참석에 대해 여러 차례에 걸쳐 사의를 표명했다”고 설명했다.

야권이 참배 일정 무산을 이유로 ‘조문 취소’ 공세를 이어가는 데 대한 반대 의견을 보인 것으로 해석된다.

마지막 순방국인 캐나다와의 정상회담과 관련해선 높은 평가를 내렸다.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해 양국 관계의 이정표를 제시했다”며 “캐나다 측은 정상회담 외 친교오찬, 총독 환담 등 최고의 예우를 제공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 방문 국가들이 한국전 3대 참전국이라는 점을 부각했다. 핵심 우방국인 이들과의 연대 및 협력 기반을 한층 강화했다는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번 순방 계기에 이뤄진 조 바이든 미 대통령과의 3차례 만남을 ‘한미정상회담’으로 소개하며 “미 인플레감축법(IRA), 금융 안정화 협력(유동성 공급장치 포함), 대북 확장억제 관련 정상 차원의 협력 의지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한일정상회담과 관련해서도 긍정적인 자평이 있었다. “일본과는 2년 9개월 만에 정상회담을 개최해 관계 개선의 전기를 마련했다”며 “한일 양국은 외교당국간 협의 가속화 및 정상 차원의 지속적인 소통을 해 나가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한독 정상회담의 성과로는 공급망 등 경제안보 협력 확대 합의, 한반도·우크라이나 문제 등 지역·글로벌 이슈 공조 강화를 꼽았다.

대통령실은 ‘세일즈 외교’도 강조했다. 7개 글로벌 기업으로부터 총 11억5000만 달러(약1조6000억원) 투자를 유치했다며 “이는 2002년 이후 대통령 순방시 유치한 신고 금액 중 역대 최대”라고 부각했다.

한미 간 금융안정을 위한 유동성 공급장치 실행을 위한 협력에 합의했다는 점도 강조했다. 핵심 광물 및 반도체 공급망 강화와 관련해선, 세계 1위 반도체 장비업체인 AMAT 투자 유치를 첫손에 꼽았다. “글로벌 빅(Big)4 반도체 장비업체의 한국 내 공급망을 완성했다”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AMAT가 이미 지난 6월 투자 협약을 체결했다며 성과 부풀리기라는 한 야당의 비판을 고려한 듯 “AMAT는 지난 7월 산업부-경기도와 투자의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으며 이번 순방을 통해 실제 투자신고로 이어지는 성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유인호 기자 sinryu007@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