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尹 비속어 논란에…최종건 "일정 후 소주 한잔하면서나 했을 발언"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尹·김건희 여사, 손잡고 걸어가는 모습 보였어야"

"상처와 부끄러움은 오로지 국민의 몫"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최종건 전 외교부 1차관은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 순방을 두고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상처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9일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장례식에 참석하기 위해 런던의 한 호텔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에서 외교부 제1차관을 지낸 최종건 연세대 교수는 26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와의 인터뷰에서 “영국에서는 조문외교, 그리고 유엔에서는 다자외교, 그리고 동시에 있을 양자외교를 매우 열심히 진지하게 정성을 들여서 해야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최 전 차관은 “런던에 가서는 조문을 하지 못했고, 다자외교에서는 한반도 문제가 빠진 연설을 했다”며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이 어쨌든 간에 성사되지 않았다는 것, 그리고 국익 차원에서의 매우 굴욕적인 한일회담을 했다는 것, 마지막으로 윤 대통령의 욕설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전직 차관의 입장에서 보면 불과 다섯 달 여섯 달 전까지만 해도 같이 일했던 대한민국의 의전라인이 왜 이렇게 되었을까라는 생각”이라며 “대통령실 안보실이 됐든 정무라인이 됐든 윤 대통령을 정말 위하는가를 한번 따져봐야 한다”고 꼬집었다.

먼저 최 전 차관은 윤 대통령의 ‘조문 취소’ 논란에 대해 “대한민국 대통령을 걷게 해서라도 조문을 시켰어야 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운동화를 구두로 갈아신으면서까지 매우 역동적인 모습을 보여줬다”며 “그랬더라면 영국 여왕의 죽음을 애도하는 대한민국의 심정을 대변하는 대통령이 됐을 것”이라고 했다.

또한 그는 “대통령실 안보실이 됐든 정무라인이 됐든 윤 대통령을 정말 위하는가를 한번 따져봐야 한다”며 “영국 측이 의전 차량과 사이드카까지 제공했다고 하지 않았느냐. 그러면 뚫고 가야 한다. 그래서 의전실이 됐든 비서실이 됐든 대통령님 손잡고 김건희 여사 손잡고 걸어가는 모습을 보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2일(현지시간) 캐나다 토론토 한 호텔에서 열린 동포 만찬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 전 차관은 윤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에 대해서도 “백배 양보해서 할 수 있다. 단 모든 일정이 끝나고 와인이나 소주 한잔하면서 그들끼리(했어야 하는 발언이었다)”고 했다.

그는 “누가 주체를 했든 간에 서로 공여를 해서 글로벌펀드라고 하는 국제적인 공공재를 만들자고 했던 자리다”며 “카메라들이 많았을 텐데 그 앞에서 그렇게 말하면 참모들은 진지했었던 가라는 문제와 함께 대통령 본인도 외교 현장에서 미숙함은 둘째 치더라도 이런 행사의 엄숙함을 따져서 정말 진지한 태도를 보였느냐는 국민으로서의 의심이 든다. 결국은 상처를 받은 건 다 국민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 전 차관은 “그 발언을 누구를 향해서 했느냐. 현장에 있었던 안보실장, 박진 외교부 장관 등과 했으면 사적인 대화냐”면서 “대통령의 공적인 현장에서의 발언은 다 공적인 것이다. 상처는 부끄러움은 오로지 국민의 몫”이라고 지적했다.

최 전 차관은 이번 순방에서 가장 큰 사고는 ‘한일 정상회담’이라고 주장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 회담을 위해 기시다 총리가 참석한 행사장에 찾아가면서 ‘저자세 외교’ 논란까지 번졌다.

최 전 차관은 “국익을 위해서라면 일본이 어디든 찾아갈 수 있다”며 “그런데 왜 언론인들, 우리 용산 전속을 데려가지도 않았냐. 기록을 남기는 것이 대통령실의 목적이라면 사진 제공은 매우 허술했다”고 했다.

이어 그는 “자유와 연대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이번에 유엔총회를 간 거 아니냐. 징용공 위안부 어르신들의 자유를 위해서 대통령은 그들과 먼저 연대해야 한다. 그래야 일본에 당당할 수 있다”며 “그런데 일본 아사히신문 보도에 따르면 ‘한국이 좀 더 노력하고 있으니 그 솜씨를 보겠다’고 하는 거 아니냐”고 꼬집었다.

이데일리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영국ㆍ미국ㆍ캐나다 순방을 마치고 24일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굴욕외교’ 등 논란이 일자 외교부는 “양국 간 정례적으로 회동할 때 호스트(주최)를 차례로 맡는 것이 외교적 관행이다. 이번에는 일본이 호스트였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최 전 차관은 “2019년 12월 청두 한일 정상회담 이후 처음 열리는 회담인데 그때 호스트가 일본이었다. 당시 아베 총리는 문재인 대통령을 매우 예의를 갖춰서 맞았고 확대 정상회담을 했다”며 “그 순서를 이어간다면 기시다 총리가 윤 대통령이 지정하는 장소에 왔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은 유엔 데뷔 무대인 이번 연설에서 당초 관측과 달리 새 정부의 대북 정책인 ‘담대한 구상’과 관련한 언급을 하지 않았으며, 북한 문제를 직접 거론하지도 않았다.

최 전 차관은 “담대한 구상을 해놨더니 바로 북이 담대하게 차버리지 않았냐. 그러나 일종의 그것은 기록으로 남겨야 한다”며 “국정상황, 한반도 상황에 자신의 소위 세계관을 내놔야 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마크롱 대통령은 40여 분 정도 연설하면서 우크라이나 러시아, 바이든 대통령은 이란 이야기 많이 했다. 심지어 기시다 총리도 북한 얘기를 했다”며 “그런데 정작 윤 대통령은 자유 시민 세계적 연대 이렇게 얘기하면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문제도 매우 보편적인 거다”고 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26일 순방 후 처음 용산 대통령실로 출근하는 길에 취재진과 만나 ‘순방 과정에서 발언 논란이 있었다’는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했다.

윤 대통령은 “전 세계 2~3개의 초강대국을 제외하면 자국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자국의 능력만으로 온전하게 지킬 수 있는 국가는 없다. 그래서 동맹이 필수적”이라며 “그런데 사실과 다른 보도로 동맹을 훼손한다는 것은 국민을 굉장히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이 부분을 먼저 얘기하고 싶다. 그와 관련한 나머지 얘기들은 먼저 이 부분에 대한 진상이라든가 이런 것들이 더 확실하게 밝혀져야 한다고 저는 생각을 한다”고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