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고민정 “MBC 겨냥한 尹과 국민의힘… 정말 위험한 정부구나”

댓글 1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송혜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순방 중 ‘비속어 논란’을 최초 보도한 MBC를 향해 국민의힘이 전면전을 선포한 가운데,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방송장악을 위한 국민의힘의 노골적 행태가 갈수록 더 심해지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이데일리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26일 오전 경기도 수원 경기도청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페이스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고 최고위원은 26일 오전 경기도 수원 경기도청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대통령 해외순방 과정 중 윤석열 대통령의 욕설 영상과 사후대처하는 정부 여당의 모습을 보면서 참 많은 생각을 한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말도 안 되는 충성 경쟁을 하는 국민의힘 의원들과 사실을 가리려는 오늘 아침 대통령의 발언을 보면서 ‘정말 위험한 정부구나’ 하는 생각”이라며 “그 위험한 폭주를 막기 위해서 ‘우리 민주당이 잘 대처해야 되겠다’ 그리고 ‘국민들과 함께해야 되겠다’는 생각을 다시금 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사실 이런 위험한 행태를 하는 건 감사원과 검찰의 행태가 대표적”이라며 “현재 감사원은 정치감사와 표적감사를 남발하면서 권한을 남용하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고 최고위원은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한 기관장들을 내쫓기 위해서 표적감사를 진행하고 피감기관의 업무를 마비시킬 정도의 유례없는 먼지털이식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라며 “자료를 보면 방송통신위원회, 국민권익위원회, 원자력안전재단, 경제인문사회연구회 등 하필이면 여기에 있는 기관장들이 모두 다 문재인 정부 말기 때 인사임명됐던 사람들”이라고 거론했다.

그러면서 “그야말로 정치감사이고 표적감사라는 오명을 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문재인 정부 말기에 임명된 인사들에게 주홍글씨를 새겨 비열한 마녀사냥을 벌이고 있는 모습으로 보인다”라며 “국조실에서 감사를 받았음에도 또 다시 감사를 하고 공문이 아닌 전화로 감사계획을 사전통보하는 곳들도 있다”라고 말했다.

또 “방송장악을 위한 국민의힘의 노골적인 행태들은 갈수록 더 심해지고 있다”라며 “이번 대통령 해외순방 욕설 발언과 관련해서 ‘MBC가 왜곡했다’라고 권성동 의원이 얘기하더니 윤석열 대통령도 사실과 다른 보도라고 하면서 결국은 또 MBC를 향해서 초점을 맞추고 있다”라고 했다.

여기에 고 최고위원은 “‘한상혁 방통위원장의 축출’은 말할 것도 없다”라며 “방송통신위원회가 압수수색 됐다. 학자와 시민단체 전문가들에 의해 적법하게 진행된 종편 재승인 심사활동까지 강제 수사의 칼날을 들이대고 있다. 정작 압수수색을 당해야 될 곳이 어디인가”라고 되물었다.

그는 “거짓 브리핑을 밥 먹듯이 하는 대통령실의 홍보라인, 영빈관 신축 추가예산 878억. 누가 과연 결정 했느냐”라며 “또 대통령실 내 문제성 인사들이 많이 있었다. 과연 누가 그 배후에 있는 것이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 최고위원은 “이런 사건들을 밝혀내기 위해서 대통령실 검증 역할을 하는 공직기강 비서관실과 인사 담당 총무 비서관실이야말로 압수수색이 필요한 곳 아니겠느냐”라며 “정치적 독립성과 중립성이 생명인 감사원이다. 더 이상 정치감사, 표적감사 논란을 일으켜선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견제받지 않는 권력이 칼을 함부로 휘두르면 민주주의가 후퇴된다”라며 “결국 그 칼에 의해서 스스로가 베어질 것임을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 감사원, 검찰 모두 잊지 말라”고 덧붙였다.

한편 같은 날 윤 대통령은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취재진을 만나 비속어 논란 관련 질문을 받고 “논란이라기보다는…”이라며 “사실과 다른 보도로서 동맹을 훼손하는 것은 국민을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와 관련한 나머지 얘기들은 먼저 이 부분에 대한 진상이라든가 이런 것들이 더 확실하게 밝혀져야 한다”라며 별도의 진상규명을 언급했다.

또 “전 세계 2~3개 초강대국을 제외하고 자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자국의 능력만으로 온전하게 지킬 수 있는 국가는 없다”라며 “그래서 자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에는 동맹이 필수적”이라고도 강조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