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검찰, ‘성남 FC 후원금 의혹’ 수사 확대...전방위 압수수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성남 FC 후원금 의혹’ 수사를 대폭 확대했다.

수원지검 성남지청 형사3부(유민종 부장검사)는 26일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네이버와 차병원 사무실 등 10여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

이번 압수수색은 경찰에서 강제수사를 하지 않은 곳이다. 경찰 수사 결과를 확인하는 차원을 넘어서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처음부터 다시 확인하는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검찰은 앞서 16일 두산건설 본사와 성남시, 수원FC 등 20여곳, 20일 서울 중구 소재 두산그룹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성남FC 후원금 의혹은 이 대표가 성남시장으로서 성남FC 구단주를 맡고 있던 2014~2018년 관내 기업들이 후원금 160억원을 내는 대신 성남시로부터 각종 인허가와 토지 용도변경 등의 편의를 받았다는 의혹이다. 후원금은 두산건설을 비롯해 네이버, 농협, 분당차병원, 알파돔시티, 현대백화점 등이 냈다.

해당 의혹은 2018년 지방선거 당시 바른미래당이 고발하며 불거졌다. 사건을 처음 맡은 분당경찰서는 압수수색 등 강제수사 없이 지난해 9월 증거불충분으로 무혐의 결정을 내렸으나,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를 하며 지난 2월 재수사를 시작했다. 이후 성남시, 성남FC, 두산건설 등을 압수수색했다. 압수수색 과정에서 두산건설이 성남시에 그룹이 소유한 경기 성남 분당구 정자동 3000여평 부지를 병원용지에서 상업용지로 변경해줄 경우 성남FC 후원을 검토하겠다는 요지의 공문을 보낸 것이 확인되기도 했다.

지난 7월 사건을 넘겨받은 경기남부경찰청은 무혐의 결론을 뒤집고 이 대표를 제3자 뇌물수수 혐의, 두산건설 전 대표를 뇌물공여 혐의로 보완수사 결과를 내고 이달 13일 검찰에 통보했다. 다만, 경찰이 강제수사를 하지 않은 네이버 등은 지난해 9월과 동일한 무혐의 결과를 냈다.

김중래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