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尹 비속어’ 논란...국민의힘 “MBC ‘명예훼손’ 고발 조치” VS 민주 “언론 겁박”

댓글 3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의힘 과방위 “MBC 국익 해치는 매국 허위방송”

정청래 “국민 귀가 문제인가…충고 새겨 들어야”

고민정 “방송 장악 위한 국민의힘 노골적인 행태”

세계일보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을 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26일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 순방 중 비속어 논란에 대해 “국민의힘은 이번 허위 보도에 대해 MBC의 박성제 사장과 해당 기자, 보도본부장 등 모든 관련자에게 허위사실 적시로 인한 명예훼손 고발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 일동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 과방위는 MBC의 국익을 해치는 매국 허위방송에 대해 모든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22일 바이든 대통령이 주최한 ‘글로벌펀드 재정공약회의’를 마치고 회의장을 나서며 박진 외교부 장관 등에게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이(또는 날리면)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하는 듯한 장면이 취재진 카메라에 포착돼 논란이 벌어졌다.

이들은 “MBC는 조 바이든 대통령과 회담 이후 이동 중인 윤석열 대통령과 주변 참모와의 사적 대화에 허위 자막을 달아 뉴스를 내보냈다”며 “문맥상에도 어색한 괄호에 (미국)이라고 단정해 악의적으로 삽입했고 특히 윤 대통령의 예산을 ‘날리면’이라는 발언을 ‘바이든’이라고 악의적으로 자막을 처리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는 대한민국 언론사에 흑역사로 길이 남을 심각한 조작방송”이라며 “그동안 MBC가 민주당 2중대로서 좌파진영의 공격수로 활동한 것이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나아가 “MBC는 대국민 사기죄에 해당하는 오보를 해놓고 반성은커녕 뻔뻔하게 다른 방송사도 방송했는데 왜 본인들에게만 문제 삼냐며 잘못한 게 없는 것처럼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 보도에 대한 본사 입장’이라는 해명서를 냈다”며 “또한 MBC는 미국백악관에 메일까지 보내면서 한미관계를 이간질했다”고 주장했다.

또 “‘MBC 뉴스투데이’는 백악관에 윤 대통령의 발언을 문제 삼아 메일을 보냈는데 백악관이 ‘언급하지 않겠다’고 회신했다며 이를 속보인양 내보냈다”며 “이것도 심각한 조작방송”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통상적으로 미국은 의회이지, 국회라고 하지 않는다. 이런 상식적인 사실을 억지로 조작하려다 대형사고를 친 것”이라며 “그동안 MBC가 민주당 2중대로서 좌파진영의 공격수로 활동한 것이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메일 수신내용을 자세히 보면 백악관은 ‘핫마이크에 관련해서 언급하지 않겠다. 한미 관계는 여전히 강력하다’고 답했지만 ‘한미관계는 여전히 강력하다’는 아주 중요한 미국의 입장을 생략한 채 방송했다”며 “이는 미국 측이 MBC자신들이 의도한 대로 답변을 해주지 않자 악의적으로 중요한 부분을 왜곡하는 조작방송을 한 것”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이어 “이처럼 한국 대통령을 비난하려고 미국을 상대로 사기까지 벌이는 게 MBC의 현주소”라며 “이번 방송 조작 사건은 MBC가 민주당 좌파 진영에 사로잡혀 심각한 왜곡 조작방송을 저지른 것이지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이 윤 대통령의 ‘발언 논란’에 “언론을 겁박하며 적반하장식 발언을 이어간다. 오늘 결단을 내리지 않으면 내일 외교부 장관의 해임건의안을 발의하겠다”며 공세를 취했다.

다만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감정적으로 말하기보단 (정확히 어떤 발언을 한 것인지) 확인 후 입장을 내야 한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경기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온 국민은 대통령 진솔한 사과를 기대했건만 대국민 사과는 끝내 없었다”라며 “대신 조금 전 약식 문답에서 ‘사실과 다른 보도로 동맹 훼손하는 건 국민을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라는 기막힌 발언을 했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이 직접 해결해야 한다. 스스로 논란이 된 발언을 솔직히 해명하고 국민께 사과부터 하길 바란다”라며 “민주당은 대통령 실언에 대해 정쟁할 의사가 추호도 없다. 오히려 윤 대통령과 여당이 나서 국민 청력을 시험하며 사슴을 말이라 우기는 행태를 반복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이번 순방의 총책임자인 박진 외교부 장관을 즉각 해임하고, 김성한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장, 김태효 안보실 제1차장,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 등 외교·안보 참사 트로이카를 전면 교체할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만약 오늘까지도 결단 내리지 않는다면 민주당은 무너진 국민 신뢰를 회복하고 대한민국 외교 정책을 바로잡기 위해 내일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발의하겠다”며 “국정에 무한책임이 있는 여당이라면 반이성적 충성 경쟁에 몰두할 게 아니라, 외교·안보 라인 문책과 전면 교체를 야당에 앞서 요구하는 게 순리다”고 촉구했다.

정청래 민주당 최고위원은 “윤 대통령은 대국민 사과 대신 대국민 우롱, 호도를 했다”라며 “말한 윤 대통령의 입이 문제인가, 귀로 듣는 국민들 귀가 문제인가. 국민 귀가 잘못이면 압수수색 하겠나”라고 규탄했다.

정 최고위원은 “솔직하게 인정하고 사과하길 바란다. 홍준표, 유승민 등 전 동료들의 충고를 새겨듣길 바란다”면서 “박 장관 등을 경질하고 국민을 더 혼란에 빠뜨린 김은혜 수석은 파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민정 민주당 최고위원도 “방송 장악을 위한 국민의힘의 노골적인 행태가 갈수록 심해진다”며 “이번 발언과 관련해 MBC가 왜곡했다고 권성동 의원이 얘기하더니, 대통령도 사실과 다른 보도라고 하며 결국 MBC를 향해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경호 기자 stillcut@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