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대출 연체율 오르는데 대출금리 8% 전망까지…취약차주 '휘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Fed 3차례 연속 자이언트 스텝

한은도 빅스텝 밟을까

현재 주담대 대출금리 상단 7% 임박…연말께 8% 관측도

아시아경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이 3차례 연속 자이언트 스텝을 단행하면서 한국은행도 빅스텝(0.50%포인트 인상)으로 대응할 가능성이 커지자 변동금리 상단이 7%에 근접했다. 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련 없음.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윤슬기 기자] 미국이 세 차례 연속 '자이언트 스텝'(기준금리 0.75포인트 인상)을 단행하면서 한국의 금리인상 압박이 커지는 가운데 주요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급등했다. 현재 금리 상단이 7% 돌파를 앞두고 있는 상황인데다 올해 연말에는 최고금리가 연 8%를 넘어설 것이란 관측까지 나오면서 취약 차주들의 부담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농협·신한·하나·우리은행의 주택담보대출 혼합형(고정형) 금리는 이날 기준 연 4.73~6.945% 수준이다. 7월17일(4.100∼6.218%)과 비교해 상단이 0.727%포인트(p), 하단은 0.63%p 뛰었다.

이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3차례 연속 자이언트 스텝을 단행한 여파다. 지난 22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 0.75%p 인상을 결정했다. Fed는 11월, 12월 두 번 남은 FOMC 회의에서도 각각 자이언트 스텝, '빅스텝'(0.50%p 인상)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은행의 빅스텝(0.50%p 인상)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이창용 한은 총재가 22일 "전제 조건이 많이 바뀌었다"며 다음 달(12일) 금융통화위원회 통화정책방향결정회의에서 기존의 기준금리 0.25%p 인상 대신 빅스텝을 밟을 가능성을 내비쳤다.

미국과 한국의 긴축 기조에 대출금리의 지표금리 중 하나인 채권 금리도 치솟고 있다. 채권 금리 상승은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에 반영돼 변동금리 상품에도 영향을 끼친다.

올해 말까지 주요 국가들의 기준금리 추가 금리인상이 예고되는 만큼 올해 연말 대출금리가 8%를 넘어설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약 14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금리가 너무 빨리 오르면 대출자들의 상환 부담도 커지게 돼 영끌족(영혼까지 끌어모아 대출한 사람)은 물론 취약 차주의 이자부담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한은이 22일 발표한 '2022년 9월 금융안정보고서'에 따르면 기준금리를 한 번에 0.5%p 올리면 가구당 연간 평균 이자 부담액이 연 50만2000원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대출 연체율이 높아지고 있는 점도 문제다.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국내은행 원화대출 연체율 현황'에 따르면 지난 7월 말 국내은행의 원화대출 연체율(1개월 이상 원리금 연체기준)은 0.22%로 전월 말(0.20%) 대비 0.02%p 상승했다.

가계대출 연체율(0.19%)은 전월 말(0.17%) 대비 0.01%p 증가했고, 주택담보대출 연체율(0.11%)은 전월 말(0.10%) 대비 0.01%p 올랐다. 주택담보대출을 제외한 가계대출(신용대출 등)의 연체율(0.37%)은 전월 말(0.34%) 대비 0.03%p 뛰었다.

아시아경제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공공기관운영위원회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는 가계부채 문제가 굉장히 심각하다면서 금리 인상에 대해 신중론을 제기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5일 KBS '일요진단'에서 "물가를 잡고 환율을 안정시키려면 금리를 인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지만, 경기와 대출자에 대한 부담이 커지는 문제도 있다"며 "이 두 가지를 어떻게 조화시켜 나가느냐에 심각한 고민 지점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미국과의 금리 격차가 너무 커지면 외환시장과 금융시장의 불안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고, 그걸 가파르게 쫓아가자니 국내 경기 문제나 가계부채 문제가 심각하기 때문에 여러 대출자들이 금리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며 "우리나라 가계부채는 세계 최고 수준이고, 부채 증가 속도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여섯 배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다만 금리 인상 속도·수준이 중앙은행의 고유 권한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금리 인상 속도나 수준 등은 중앙은행의 고유 권한이고, 환율이나 내외 금리차, 가계부채, 경기 등 복합적 변수 속에서 복잡한 방정식을 잘 풀어가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슬기 기자 seul97@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