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김정은 위원장과 정치 현황

무대 선 '단발머리 소녀' 김정은 딸 사실일까…통일부 답변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지훈 기자]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박지혜 기자 = 조중훈 통일부 대변인이 2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7.25/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the300]통일부가 26일 북한 매체가 공개한 '9.9절' 기념행사 화면에 등장한 소녀가 '김정은 딸'이라는 일각의 추정을 두고 "현재 여러 정황들을 분석 중"이라고 밝혔다.

조중훈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김 총비서의 딸이 공식 무대에 나왔다는 외신 보도와 관련한 질의를 받고 이같이 유보적으로 답했다.

앞서 영국 데일리메일은 중국 전문가 등을 인용해 이달 초 북한의 9.9절 행사 무대에 등장했던 소녀가 김 총비서와 리설주 여사의 딸 김주애라는 추정이 나온다고 보도했다.

머니투데이

김정은과 리설주의 딸로 추정되는 김주애양. (조선중앙통신 갈무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소녀가 북측 영상에서 중점적으로 비춰졌고 무대에 있던 다른 수십 명의 아이들과 달리 머리를 묶지 않은 상태로 헤어밴드를 착용하는 등 특별해 보인다는 점을 근거로 '김정은 딸'설을 제기했다. 방송 말미 화면에 포착된 리 여사가 소녀의 등에 손을 얹고 개인적으로 말을 거는 등 각별한 모습을 보인 것도 근거로 여겨졌다.

다만 '백두혈통'이 미디어 노출을 꺼려 왔던 점을 감안하면 '김정은 딸'이 공개석상에 돌연 등장하는 것은 극히 부자연스런 행보로 분석된다.

김 총비서의 직계혈통 신원은 북한 내에서도 극소수만 알고 있을 것으로 관측돼 왔다. 김 총비서와 리 여사는 슬하에 1남 2녀를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3년에 출산한 둘째는 딸 '김주애'라는 사실이 알려졌지만 2010년과 2017년에 출산한 두 명에 대해서는 성별이나 이름이 공식적으로 알려지지 않았다.

2013년 북한을 다녀온 NBA 농구선수 출신 데니스 로드먼은 당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리설주가 딸에 대한 얘기를 많이 했다. 딸 이름은 김주애"라고 밝힌 바 있다.

김지훈 기자 lhshy@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