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 XX` 논란, MBC 유착설…與 "野와 한 몸" vs 野 "법적 대응"(종합)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與 "보도 전 박홍근 지적…경위 의심스러워"

"MBC에 항의 방문과 경위 해명 요구할 것"

野 "호도위해 없는 사실 지어내지 말라"

법적 대응 및 장관 해임건의안으로 맞불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사용 논란과 관련해 MBC와의 유착 의혹을 제기한 국민의힘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26일 밝혔다. 아울러 의원총회를 열고 박진 외교부 장관의 해임건의안을 당론으로 채택해 발의하며 강경 대응에 나설 전망이다.

이데일리

영국ㆍ미국ㆍ캐나다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경기도 예산정책협의회를 마치고 취재진과 만나 국민의힘 측의 공세에 대해 “의혹 부풀리기식으로 하지 말고 공식 주장을 해달라. 제가 법적으로 바로 대응해드리겠다”고 말했다.

앞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윤 대통령이 수행원과 사적으로 나눈 얘기를 MBC 보도 전 박 원내대표가 먼저 지적한 경위가 의심스럽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대해 박 원내대표는 “괜히 국민 여론을 호도하려고 없는 사실을 지어내지 말라”며 “의혹이라는 꼬리표를 붙여 만들려고 하지 말라”며 “정정당당하게 마치 제가 MBC와 유착한 것처럼 공식 제기를 해달라. 그러면 제가 법적으로 확실하게 책임을 묻겠다”고 비판했다.

그는 “지난번 열 몇 시간 만의 해명이 그렇게 엉뚱했지만, 또 MBC라는 언론사를 상대로 희생양을 찾아 국민의 눈길을 돌려보려 하는 것 아니겠는가”라며 “제가 알기로는 당시 대통령실에서 공개하지 말라고 요청했다는 것 아닌가. 그런데 기자들이 상의한 결과 그럴 수 없다고 결정을 내린 사안”이라고 꼬집었다.

또 “그 이후 영상이 소위 SNS에 돌기 시작했고 제가 발언하기 전에 동영상이 돌고 있는 것을 확인하고 발언한 것”이라며 “도대체 무슨 MBC와 유착이 됐다는 것인가. 의혹 정도로 얘기하지 말고 자신 있게 주장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용기 민주당 원내대표 비서실장도 이날 브리핑을 통해 “초라한 순방 결과 앞에 대통령을 보호하고자 주 원내대표를 비롯해 ‘윤핵관’(윤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들의 입을 모아 거짓말로 민주당과 언론사를 공격하고 있다”며 “보도가 문제인가. 거친 언사를 한 대통령이 문제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사건 경과까지 왜곡하며 대통령을 무턱대고 비호하는 국민의힘은 매우 유감스럽다”며 “본말이 뒤집힌 황당한 ‘지록위마’”라고 쏘아붙였다.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도 이날 오후 브리핑을 마치고 취재진과 만나 ‘박 원내대표와 MBC 간 유착 관계’에 대해서 “MBC에서 사전 유출을 받아 발언한 것은 아니다”라며 “‘반디캠’이라는 사이트에서 유포되고 있던 동영상을 입수한 사람으로부터 보고받고 발언하게 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과 MBC의 관계를 ‘정언유착’이라고 규정, 진실 규명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사실 왜곡·흠집내기식 보도 행태는 국익에 전혀 도움되지 않을 뿐 아니라 언론에 대한 국민 신뢰를 훼손한다”며 “MBC에 대해서는 항의 방문과 경위 해명 요구 등 우리 당이 취할 수 있는 여러 조처를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전주혜 비대위원은 전날 MBC 3노조가 이번 일이 민주당과 MBC 간 ‘정언유착’이라고 주장한 것을 언급한 뒤 “매우 부정확한 내용을 부정적인 내용으로 보도한 MBC의 처사는 공영방송임을 포기한 처사”라며 “상응하는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종혁 비대위원도 “제1야당이 출처 불명의 동영상만 보고 국가원수를 언급했다는 것이 믿기지 않는다”며 “동영상 원본은 어떤 언론이 제공한 것인가. (SNS에서 봤다는) 민주당 주장이 진실이면, 자신들이 봤다는 SNS가 뭐였는지 공개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오는 27일 의원총회를 소집해 박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논의한 뒤 발의할 예정이다.

박 원내대표는 “지도부랑 상의해서 해임건의안을 내일 발의하겠다”며 “오늘까지 시간을 드렸으니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에서 반응이 나올지 지켜볼 것이다. 없다면 내일 의총을 열어 당론을 모으고 해임건의안을 발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