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尹, '사적발언' 논란 부인에 野 "적반하장" 격분(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민주, 지도부 차원 규탄…"협박 정치"
"결단 않으면 내일 박진 해임안 발의"
이재명도 가세…"더 확인" 정교 주문
與 정언유착 언급엔 "공식 주장하라"
"욕설파문 진상 조사, 위장 언론 탄압"
뉴시스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경기도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26.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심동준 김재환 홍연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이 '사적발언' 논란을 부인한 것과 관련해 격앙된 반응을 연이어 쏟아냈다. 윤 대통령의 26일 약식회견 발언이 야당의 공세 강화에 기름을 부은 격이다.

26일 민주당 측은 다수 경로로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 국민의힘을 상대로 한 반발 주장을 내놓았다. 윤 대통령 해명 적절성 지적과 함께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 발의 예고까지 이뤄졌다.

먼저 이날 오전 민주당 지도부 차원의 규탄 발언이 이뤄졌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경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과 언론을 상대로 한 협박 정치는 민주주의에 대한 중대 도전"이라며 포화를 올렸다.

박 원내대표는 "스스로 논란이 된 발언을 솔직히 해명하고 국민꼐 사과부터 하길 바란다"며 박진 장관과 국가안보실 김성한 실장·김태효 1차장, 김은혜 홍보수석 경질을 재차 요구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이 만약 오늘까지도 결단을 내리지 않는다면 민주당은 무너진 국민 신뢰를 회복하고 대한민국의 외교 정책을 바로잡기 위해 내일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발의하겠다"고 밝혔다.

정청래 최고위원 또한 윤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하면서 "전두환 정권의 몰락 시작은 박종철 열사 사건 때 '탁치니 억하고 죽었다'는 거짓말이 탄로나면서"라는 등 지적을 했다.

고민정 최고위원은 "방송 장악을 위한 국민의힘의 노골적인 행태가 갈수록 심해진다"며 "이번 발언과 관련해 MBC가 왜곡했다고 권성동 의원이 얘기하더니, 대통령도 사실과 다른 보도라고 하며 결국 MBC를 향해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재명 대표 또한 "이젠 외교 참사까지 외교 참사까지 국민들 삶을 옥죄고 있다"면서 "잘못은 신속하게 바로잡고 바른 방향으로 함께 손잡고 나아갈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가세했다.

이 대표는 윤 대통령 해명을 거론하면서 "우리도 한 번 더 확인하는 게 필요할 것 같다"는 등 목소리도 냈다. 외교 장관 해임 건의 등을 언급하고 나선 만큼 정교한 접근을 주문한 것으로 보인다.

뉴시스

[수원=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동연 경기도지사 등 참석자들이 26일 경기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경기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2.09.26.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당인 국민의힘이 윤 대통령 방어에 나서자 민주당 측에서 정면 대응하는 양상도 펼쳐졌다. 이른바 '정언유착' 주장이 나오자 강력 반발하면서 "언론 탄압" 등 목소리를 높이는 모습 등이 나타났다.

먼저 박홍근 원내대표는 경기 예산정책협의회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여당 일각의 정언유착 주장에 대해 "의혹 부풀리기식으로 하지 말고 공식 주장을 하라. 법적으로 바로 대응해 드리겠다"고 날선 반응을 내놨다

그는 "의혹이란 꼬리표를 붙여 만들려 하지말라. 정정당당하게 제가 MBC와 유착한 것처럼 공식 제기를 해 달라. 그러면 법적으로 확실히 책임을 묻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또 "지난 번 열 몇 시간 만의 해명이 엉뚱했지만, 또 MBC란 언론사를 상대로 희생양을 찾아 국민 눈길을 돌려보려 하는 것 아니겠나"라며 "영상이 소위 SNS에 돌기 시작했고 발언 전 동영상이 돌고 있는 걸 확인하고 발언한 것"이라고 했다.

나아가 27일 박진 외교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 발의 추진 가능성을 재차 언급하고 "오늘까지 시간을 드렸으니 대통령과 대통령실 반응이 나올지 지켜볼 것"이라며 "없다면 내일 의총을 열어 당론을 모으고 발의하겠다"고 밝혔다.

전용기 원내대표 비서실장도 긴급 입장 표명 형태로 "욕설 파문 진상 조사는 위장한 언론 탄압으로 규정될 것"이라며 "대통령과 국민의힘은 욕설 논란에 대해 진솔하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영국·미국·캐나다 순방에 대한 소회를 밝히고 있다. 2022.09.26. photo1006@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는 "22일 오전 보도 전 욕설 영상과 내용이 온라인상에 돌았던 건 대부분 기자와 대통령실 대변인단도 알고 있는 사실"이라며 "민주당은 이런 영상을 확인해 대응했던 것"이라고 대응했다.

더불어 윤 대통령의 '사실과 다른 보도', '진상 규명' 발언을 짚고 "국민의힘도 다르지 않다. 주호영 원내대표를 비롯한 윤핵관들의 입을 모아 거짓말로 민주당과 언론사를 공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안호영 수석대변인도 윤 대통령 해명을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태도"라며 강한 유감을 표명했으며 "한미 동맹을 훼손하고 국민을 위험에 빠뜨린 건 바로 대통령 발언이었다"고 지적했다.

또 "국민의힘은 사실 보도에 대해 특정 언론사와 야당의 정언유착 사건으로 규정하고 여론을 호도한다"고 하고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의 행태는 국민과 언론의 입을 막으려는 겁박"이라는 등 비판했다.

아울러 브리핑 후 기자들과 만나선 여당 측 정언유착 주장에 대해 "사실관계가 다르다"고 재차 강조하고 "논란 부분에 대해 사과해도 시원찮을 판에 언론을 겁박하는 행태는 민주주의에 대한 심각한 위협"이라고 주장했다.

이수진 원내 대변인 또한 국민의힘을 상대로 "윤 대통령이 사실과 다른 보도를 언급하자 돌격대장 역할을 자임한 것"이라고 비판하면서 "욕설 파문은 발언한 대통령 책임이지 이를 보도한 언론 책임이 될 수 없다"고 했다.

또 "더욱이 있지도 않은 정언유착 운운하는 건 파렴치한 행태", "정부의 방통위 압수수색과 국민의힘 언론 겁박은 대통령 심기 보좌를 넘어 언론 장악 시나리오로 나아가고 있다"며 비판 목소리를 높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s.won@newsis.com, cheerleader@newsis.com, hong15@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