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韓고위당국자 "美NSC측, 尹대통령 발언 '아무 문제 없다' 반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韓고위당국자, 美NSC와 국무부 등에 김은혜 홍보수석 설명 공유·전달

뉴스1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의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워싱턴=뉴스1) 김현 특파원 = 최근 유엔총회 당시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과 관련해 미 정부나 의회 차원의 문제제기 또는 항의가 전혀 없었으며, 한국 정부측의 설명에 "감사하다"고 답변한 것으로 전해졌다.

주미대사관 고위당국자는 26일(현지시간) 특파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미 국가안보회의(NSC) 고위당국자에게 윤 대통령 발언에 대한 언론보도와 관련해 해당 발언이 미국에 대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설명했고, NSC측은 '잘 알겠으며 (아무) 문제가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전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21일 유엔총회 계기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주최한 다자회의에 참석, 바이든 대통령과 '48초 스탠딩 환담'을 나눈 후 참모진에게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OOO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하는 모습이 카메라에 포착됐다.

해당 영상이 알려진 후 'OOO'가 '바이든' 대통령을 언급한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지만,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이튿날인 22일 해당 '바이든'이 아니라 '날리면'이고, '국회'도 미 의회가 아니라 한국 국회를 향해 한 말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이에 한국 정부는 김 홍보수석의 해명을 토대로 곧바로 미측에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태용 주미대사가 미 NSC측에, 정부대표단이 미 국무부측에 김 수석의 해명을 공유하고,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윤 대통령의 발언을 구체적으로 인용하진 않고, 윤 대통령의 발언이 "미국을 겨냥한 게 전혀 아니다"라는 취지로 설명했다고 한다.

이에 대해 미 NSC측은 "잘 알겠다. 감사하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 정부는 미측이 '아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확인한 만큼 이번 사안은 일단락돼 추가적으로 설명할 필요가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까진 대사관 등 한국 정부에 미 의회나 의원들이 공식적으로 문제 제기를 해 온 사례는 아직 없지만, 일부 의원들이 SNS 등을 통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진 만큼 대사관측이 향후 직접 설명에 나설 가능성도 점쳐진다.

주미대사관은 미 언론에서 이번 윤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을 보도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향후 파장을 지켜보면서 필요할 경우 가장 효과적인 대처 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 정부측은 이번 비속어 논란 이후 한미간 소통이 이뤄지면서 한미동맹이 훼손되거나 영향을 받은 것은 없지만, 부정확한 팩트에 기반한 언론 보도가 계속 확산될 경우 한미 관계에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위 당국자는 "사실에 기반하지 않은 보도는 한미동맹에 부담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당초 한국 정부는 유엔총회 계기에 윤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간 양자회담 개최를 조율해 왔지만,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의 서거로 바이든 대통령의 뉴욕 체류 일정이 변동됨에 따라 양자회담 성사가 어려워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한미 양측은 "정상간 대화가 꼭 필요하다"는 공감대 속에 짧더라도 의미 있는 대화를 마련하기 위해 실무적으로 조율해 왔다고 한다.

이를 통해 △대북 확장억제 공조 강화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시행에 따른 전기차 세액공제 차별 문제 △금융안정을 위한 유동성 공급장치 등 3가지 핵심 사안에 대한 희미있는 성과를 냈다고 평가하고 있다고 대사관측은 전했다.

이와 관련, 금융안정을 위한 유동성 공급장치와 관련해선 통화 스와프를 포함해 지속적으로 기획재정부와 미 재무부간 대화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정부는 조 바이든 행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미국과 한국, 일본, 대만을 아우르는 반도체 동맹인 이른바 '칩4' 회의와 관련해 참여 방침엔 변화가 없으며, 아직 당사국들간 일정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gayunlove@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