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평양냉면의 맛" 귀호강 '안나, 차이코프스키' 예술적 초연(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뛰어난 완성도를 자랑하는 초연이다. 흡족한 예술적 가치가 빛나는 작품이 나왔다.

음악과 삶을 통해 위로를 전하는 뮤지컬 '안나, 차이코프스키'의 프레스콜이 27일 서울 대학로 유니플렉스 1관에서 진행됐다. '안나, 차이코프스키'는 전설적인 작곡가 차이코프스키를 모티브로 차이코프스키의 서정적인 음악과 환상적인 작품 세계를 차용한 공연. '루드윅' 제작사 과수원뮤지컬컴퍼니의 두 번째 클래식 작곡가 시리즈로, 피아노,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플루트, 클라리넷, 팀파니 등으로 구성 된 대학로 최초의 9인조 오케스트라를 만날 수 있다.

19세기 전쟁 등 혼란스러운 러시아를 배경으로 한 작품은 불안한 시대적 배경 속 환영받지 못하는 사람들의 아픔을 어루만진다. 차이코프스키의 대표 오페라 '오네긴'의 가슴 아픈 서사를 차용한 차이코프스키의 이야기와, 차가운 러시아의 현실 속에서도 앞으로 나아가 자신의 작품 세계를 지키려는 예술가들의 진심이 잔잔한 울림을 전하며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건넨다.

특히 '안나, 차이코프스키'는 차이코프스키의 아름다운 선율이 돋보이는 '호두까기 인형' '잠자는 숲속의 미녀' 등 발레곡 넘버가 주목도를 높인다. 차이코프스키 대표작으로 손꼽히는 '오네긴'은 음악 뿐만 아니라 드라마까지 작품의 환상적인 분위기와 신비로움을 살린다. 클래식과 뮤지컬의 경계를 허무는 새로운 시도, 웅장하면서도 따뜻한 음악과 이야기는 '안나, 차이코프스키'에서만 만날 수 있는 한 줄기 빛과 같은 선물이다.

공연의 서곡 종료 후 시작되는 첫 넘버 '푸쉬킨 동상 앞에서'를 포문으로 '들려주지 못한 노래' '겨울날의 환상' '인생산책' '비애' '어린 독수리' '작은 꽃' '상처입은 독수리' '후회' '그대여 떠나라' 등 하이라이트 시연 장면에서 전해진 넘버들은 캐릭터와 하나 된 배우들의 눈물 열연과 어우러져 차이코프스키의 음악 만큼 완성도 높은 공연을 확인 시켰다.

이번 작품에서 에녹·김경수·박규원은 낭만주의 시대 러시아 제국의 음악가 차이코프스키 역을, 김소향·최수진·최서연은 문학잡지 편집장이자 시인 안나 역을, 임병근·테이·안재영은 러시아 5인조의 일원이자 민족 음악의 대변자 세자르 역을, 김지온·정재환·김리현은 차이코프스키의 비서이자 제자 알료샤 역을 연기한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날 프레스콜에는 과수원뮤지컬컴퍼니 허강녕 대표와 황두수 연출, 이진욱 음악감독을 비롯해 차이코프스키 역 에녹 박규원, 안나 역 김소향 최서연, 알료샤 역 정재환, 세자르 역 테이 안재영, 오네긴 역 장원석, 타치아나 역 조은진, 클라라 역 곽나윤, 프리츠 역 홍기범이 참석해 역사적 초연을 함께 하게 된 소감을 전했다.

허강녕 대표는 "3년 전부터 계획했던 작품이다. 베토벤 음악을 다룬 '루드윅'을 올리고 나서 '음악이 갖고 있는 힘'이 있다고 생각했다. 차이코프스키 음악 역시 '이 음악으로 작품을 만들게 되면 관객 분들과 감동을 공유할 수 있을 것' 같았다"며 "또 '우리 공연도 해외에 진출할 수 있지 않을까. 한국 뮤지컬의 우수성을 알리는데 조금이라도 일조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마음도 있었다. 이 소재라면 괜찮을 것 같았다. 실제로 계획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귀호강 가득한 음악을 써 낸 이진욱 음악감독은 "'대가들의 음악을 만진다'는 것에 심적 부담 많았다. 멜로디와 멜로디 뒤 흐름을 끊기지 않게 만든다는 자체가 고민 됐다"며 "난 우선 배우들에게 영향을 많이 받는 편인데, 언제 이렇게 훌륭하고 노래 잘하는 배우들 만날 수 있겠나. '이 배우들은 차이코프스키 음악의 선율 이상으로 할 수 있겠다. 최대한 뽑자'고 생각하며 작업했다. '다시 못 만나게 되더라도 여한 없을 정도로 해보자'는 마음이었다"고 설명했다.

에녹은 "극 구성상 차이코프스키 이야기 중심으로 흘러가기는 하지만, 이 작품은 주변 인물들도 굉장히 중요한 작품이다. 어떤 극은 주인공이 많이 끌고 가야 한다면, '안나, 차이코프스키'에서 차이코프스키는 다른 인물들을 더 많이 받쳐주고, 들어주고, 관계 설정을 잘 함으로써 극 완성도가 짙어진다는 생각이 든다. 그 점을 많이 고민하고 녹여냈다"고 밝혔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작은 꽃' 넘버로 놀라움을 선사하는 김소향은 "안나로 함께 하고 있는 최수진·최서연에 지지 않겠다는 경쟁심 하나로 열심히 하고 있다"며 웃더니 "사실 스케줄이 바쁘긴 하지만 욕심을 부리면서 창작극에 계속 참여를 하는 이유가 있다. 내가 20년이 넘은 배우인데, 20년 넘게 공연 하면서 '배우가 어떻게 해야 무대에서 받은, 관객들에게 받은 사랑을 보답할 수 있을까. 어떤 것이 가장 완벽하고 아름다운 보답이 될 수 있을까' 묻는다고 하면 대답은 '창작 작품을 하는 것'이다. 그게 내 신념이다. 그래서 1년에 한 편 씩은 꼭 창작 작품에 참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고백했다.

이어 "'안나, 차이코프스키' 같은 경우는 '작은 꽃'이라는 노래 한 곡 때문에 이 자리까지 오게 됐다. '내 향기 하나를 사람들에게 전해줄 수 있기를, 내 마음의 희망이 다른 사람에게 전해질 수 있기를'이라는 가사에 너무 감동해서 포기하고 싶은 순간, 너무 힘든 순간들이 있었음에도 김소향으로서, 배우로서 '이것 만큼은 관객들에게 꼭 전하고 싶은 메시지니까 잘해내겠다'는 생각 하나만 했다"고 덧붙였다.

쉽게 악역으로 표현되지만 단순한 악역은 아닌 세자르 역의 안재영은 "'이 인물이 정말 안나와 차이코프스키가 가는 길을 방해하는 악역이 되어야 하는가'에 대해 제작자, 연출자, 배우들이 많은 고민을 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원작자의 의도는 세자르가 그렇게 비춰지길 원하지 않았다. 실제 세자르라는 인물도 음악과 작곡을 한 사람이고, 원치 않는 세상에게 압력을 당해 그러한 인물이 될 수 밖에 없는 구도를 원했다. 관객들에게도 그렇게 다가가길 바란다"고 애정했다.

"난 세자르를 한번도 악역이라 생각하지 않았다"는 테이는 "차이코프스키가 비겁하고, 안나는 너무 어리다. 세자르가 어른이다. 예술가는 내면의 나와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이라 순수한 면이 있기 마련이다. 그러한 사회적 관계와 위치에서 어른으로 바라보기 보다는 자기 자신 안으로 숨어 든다. 세자르는 그 사이에서 사회 생활을 이해하고 쓰임에 대해 고민하는 어른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 같다"며 "무엇보다 작품 자체가 빌런을 만들기에는 3자의 입장에서 바라볼 수 있는 작품이 된 것 같다. 연출님이 '평양냉면 같다'고 했는데, 누군가의 입맛에는 안 맞을 수 있지만 한 번 맛 들리면 훅 빠져들게 되는 것 같다. 평양냉면의 밋밋함을 만들어내기가 결코 쉽지 않다. 자극적인 요소들을 배제하고도 마음 속에 남는 것들이 많은데, 그 점을 심도 깊게 봐주시면 좋을 것 같다"고 거들었다.

황두수 연출은 "한 시대를 같이 겪어나가는 스토리가 있는 작품이라, 가을에 어울리는 힐링극이 될 것 같다. 초연인 만큼 치열하게 준비해서 올린 작품이다. 부족해도 많은 애정으로 지켜봐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안나, 차이코프스키'는 내달 30일까지 대학로 유니플렉스 1관에서 공연된다.

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연경 엔터뉴스팀 기자 cho.yeongyeong@jtbc.co.kr (콘텐트비즈니스본부)

조연경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