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언론노조 "尹의 진상조사 요구? 전두환 보도지침 떠올라"[한판승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말도 안 되는 주장에 반박하는 기자회견, 자괴감 느꼈다

대통령실에서 먼저 영상 확인 요청, 문제 발언이라 인지한 것

대통령실 자체도 사실 확증 못하면서 조작보도 몰아가는 중

언론 역할? 국익 지키는 게 아니라 공적 사안 보도하는 것

언론 자유 위축시키는 정치행위? 어떤 희생 치르더라도 싸울 것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윤창현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사실과 다른 보도로 동맹을 훼손하는 건 국민을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다" 순방 후 첫 도어스테핑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답변이었습니다. 기대했던 사과나 유감표명 없었기 때문에 더군다나 언론보도를 탓하자 오늘 오전에 언론 현업단체들이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면서 긴급 공동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이번 논란에 대한 언론 현업단체들의 입장, 전국언론노동조합의 윤창현 위원장에게 들어보겠습니다. 위원장님 어서 오십시오.

◆ 윤창현> 안녕하십니까.

◇ 박재홍> 오늘 오전에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셨습니다. 그러니까 언론계 현업단체, 어떤 단체들이었던 거죠.

◆ 윤창현> 모일 수 있는 단체는 다 모였습니다. 기자협회 그리고 방송기자연합회, PD연합회, 기술인연합회, 영상기자협회. 영상기자협회가 이번에 되게 중요한 역할을 하셨죠.

◇ 박재홍> 이번에 가장 중요한 취재를 했던 분이… 영상기자의 취재물을 바탕으로 한 거죠?

◆ 윤창현> 네.

◇ 박재홍> 오늘 어떤 말씀하시던가요?

◆ 윤창현> 저도 좀 개인적으로 저희 후배 기자들이 있으니까 알아본 바에 따르면 당시 예정된 일정이 아니었고. 갑작스럽게 현장 일정이 정해지면서 현장에 가까이 있던 풀단, 공동취재단의 취재팀을 투입을 했다는 거죠, 현장에. 그런데 그 취재팀 구성이 MBC 영상기자가 1진, SBS 기자가 2진. 그러니까 타사 기자들로 구성된 거예요. 그리고 일부 우리가 펜이라고 부르는 취재기자 풀을 TV조선 기자가 했다는 겁니다.
노컷뉴스

27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의 욕설·비속어 논란 책임전가 규탄' 현업언론단체 긴급 공동기자회견을 MBC 영상취재기자가 취재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7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의 욕설·비속어 논란 책임전가 규탄' 현업언론단체 긴급 공동기자회견을 MBC 영상취재기자가 취재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 박재홍> 풀을 전 언론사에 다 나눠준 거죠?

◆ 윤창현> 다 취재를 해서 내용을 다 공유하고 취재물을 동시에 다 각사로 뿌리는 거죠. 그러니까 이게 무슨 특정사가 의도를 가지고 MBC가 뭘 했다라는 전제 자체가 성립이 안 되는 거예요, 그 현장에서는. 그래서 말이 안 된다라는 얘기가 나온 거고. 말이 안 되는 주장에 대해서 그걸 말이 안 되는 걸 반박하려고 그 땡볕에 수많은 언론인들이 나와서 구호를 외치고 있으니 저희 스스로도 한심스럽고 자괴감 느껴지고 그런 현장이었습니다.

◇ 박재홍> 그러니까 언론노조나 현업단체 주장은 대통령이 사과하면 간단히 끝날 일을 이 비속어 파문을 언론탄압 명분으로 삼으려 한다. 어떤 말씀인가요, 이게?

◆ 윤창현> 그러니까 어떻게들 보시는지 모르겠지만 진 작가님 말씀대로 이거 그냥 해프닝이잖아요. 대통령이 실수할 수 있다고 보거든요. 기본적으로 문제가 있는데 말실수를 했으면 이게 사실은 이런 뜻이었고 국민들이 오해를 하실 수 있게 해서 미안하다. 그런 뜻은 아니었다 이렇게 하시면 돼요. 다 끝났을 일이잖아요. 그런데 그걸 해명하는 과정에서 지금 계속 스텝이 꼬이고 있습니다. 처음에 이 영상기자들 전언에 따르면 영상기자들이 현장이 복잡하니까 당시 상황을 취재를 했는데 찍었는데 무슨 말이 녹취로 들어왔는지 몰랐다는 거예요.

그런데 정작 대통령실의 대외협력실 직원이 와서 그거 확인할 수 있냐. 문제가 될 만한 발언이 있는 것 같다. 그래요? 같이 봤다라는 거예요. 그러니까 인지를 못하고 있던 걸 인지를 시켜준 거죠. 대외협력실 직원이 그랬다는 거예요. 대통령실에서도 이 발언이 문제가 될 거라는 걸 안 거예요.

◆ 김성회> 그때는 이미 MBC가 찍었다는 영상파일이 어디론가 업로드 돼서…

◆ 윤창현> 그 시점은 아닌 것 같아요. 그것보다 좀 이른 시점인 것 같고요. 그 뒤로 대통령실에서 비보도 요청을 했는데 그건 우리가 결정할 일이 아니다라고 각사의 판단에 맡긴 것이고 그 뒤로 시간이 좀 흘러서 서울에서 각사로 12개사인가로 풀이 쫙 됐고. 그 이후에 인터넷에 유출됐느니 이런 얘기가 나온 거죠. 그 이후에 MBC 보도가 이루어진 것입니다. 이런 상황들을 종합을 해보면 지금 사실 보도가 아니라 그러는데 스스로 발언 당사자를 포함한 대통령실 자체가 사실이 뭔지 확증을 못하고 있어요. 계속 바뀌고 있어요.

처음에 사적 발언을 왜 보도하느냐. 발언 자체를 부정하지 않았잖아요. 그러다가 처음에는 비보도 요청을 했다가 사적 보도를 왜 보도하느냐 이런 식으로 넘어왔다가 그다음에 김은혜 수석이 나타나서 논란이 확산되니까 바이든 날리면 이 논란이 나왔고. 그다음 하루가 지나서인가는 국민의힘 쪽에서 이제는 비속어도 없었다. 이 새끼, 저 새끼 그 발언도 없었다. 이렇게 얘기를 하고 있잖아요. 그러니까 이게 도대체 자기들 스스로도 사실이 뭔지라고 뚜렷이 밝히고 있지 못하면서 언론에 대해서 뭐 무슨 조작보도를 했다라는 식으로 몰아가는 것은 이거 어느 국민이 납득을 하겠습니까?

◆ 김성회> 짜깁기가 되는 상황인가요?

◆ 윤창현> 절대 아니죠. 풀을 하는데 어떻게 짜깁기를 합니까?

◇ 박재홍> 참고로 윤창현 위원장은 SBS기자 출신이시고 특파원까지 하셨습니다.

◆ 윤창현> 그래서 예를 들어서 어떤 특정 방송사가 현장을 독점 취재를 했으면 소스를 자기만 갖고 있기 때문에 그것을 따로 가공을 하면서 조작이 가능하겠지만 그게 아니잖아요.

◇ 박재홍> 각사가 공유하는 것이기 때문에.

◆ 김성회> 왜냐하면 김은혜 수석 발언은 뒤의 말이 안 들리게 편집이 일부러 됐다 이렇게 얘기하던데.

◆ 윤창현> 그건 각사의 취사선택의 문제인 것이지 그걸 그러니까 거기서 박진 외교부 장관의 그 말이 그 논란의 문제가 된 발언이 아니잖아요. 그러니까 대통령 정무실 대외협력실에서 얘기했던 이걸 좀 비보도 해 달라는 문제의 발언이었기 때문에 각사들이 공유를 했던 것이고.

또 하나는 지금 MBC를 향해서 의도를 갖고 뿌려서 타사에 영향을 줬다 그러는데. 아니, 그러면 그 당시 바이든이라고 정확하게 해서 자막을 넣어서 보도한 언론사들이나 기사에 반영한 언론사들이 뭐 140여 개가 되는데 대한민국 언론사 140여 개가 MBC 추종 세력이라도 됩니까? 동의하시겠어요. 어떤 언론인이 동의를 하시겠냐고요. 지금 국민의힘 취재하는 기자, 용산 대통령실 출입하는 기자. 도대체 왜 이러는지 모르겠다는 거예요. 왜 이렇게까지 과민하게 하느냐. 그런 반응이 나오고 있습니다.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박재홍> 대통령은 억울하신 것 같아요. 대통령의 말을 들어보면 언론이 왜곡보도 했고 국익을 해쳤다. 진상조사 해야 된다고 말씀하지 않습니까? 이 부분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진상조사.

◆ 윤창현> 진상조사요? 권력을 가진 자들이 언론이 왜 이런 취재를 하느냐 이런 보도를 하느냐. 진상조사 비슷한 걸 하던 때가 있었습니다, 전두환 때. 군화발로 군인들이 언론사 편집국에 앉아서 이 기사 빼라 보도 지침하던 시절이 있지 않았습니까? 기본적으로 국민의힘 DNA에 그런 발상이 여전히 잔존하고 남아 있다. 언론 자유라는 헌법의 기본 가치조차 체득이 안 된 상태인 것 같다, 지금 이 권력이. 그리고 국익 때문에 이거 앞에 조경태 의원 말씀하시는 거 들었는데 이건 언론자유라는 저널리즘 기본원칙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발언입니다.

왜 그러냐 하면 국익이라는 게 절대적인 정의와 가치로 하나의 가치로 정의할 수 있습니까? 예를 하나 들어보면 과거에 국민의힘이 자주 이야기하는 광우병 PD수첩 사태 있지 않습니까? 그 당시에 이명박 정부가 당시에 뭐라고 했냐하면 한미동맹 강화를 위해서 이거 소고기 협상해야 된다고 했어요. 그대로 원안대로 타결해야 된다고 그랬어요. 그런데 자기들이 보는 국익인 한미동맹 강화를 위해서 소고기 협상에서 내줘야 한다는 거였잖아요.

그런데 오히려 PD수첩 광우병 그 프로그램 이후에 촛불시위가 일어나면서 그 협상내용이 바뀌었어요. 실제로. 30개월 이상 소고기 수입 금지되고 내장 부속 부위들 다 빠지고 하는 식으로 국민 건강권을 그래서 지켰단 말이에요. 그럼 어떤 게 국익이냐는 거예요. 그러면 그 언론보도는 국익을 침해하는 보도입니까? 언론의 역할은 국익을 지키는 게 아니고 공적사안에 관해서 보도를 하는 겁니다. 대통령이 공적현장에 가서 행한 발언을 언론이 보도하는 것은 언론의 기본적인 업무예요.

◇ 박재홍> 책무다?

◆ 윤창현> 당연한 책무인 것이고요. 국익의 잣대를 들이대서 언론이 이걸 해야 된다 하지 말아야 된다라고 자의적으로 권력이 잣대를 들이대기 시작하면 그게 언론통제고 독재국가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 박재홍> 진 작가님.

◆ 진중권> 그 문제는 사실은 저는 맥락을 따졌어야 한다고 보거든요. 아무래도 화용론적 맥락인데. 왜냐하면 그 당시 상황이라는 게 공적인 자리에서 공적인 발언하는 것도 아니고 지나가면서 얘기하는 거지 않습니까? 그다음에 잡음도 막 섞였고. 지금 보듯이 어떤 사람 귀에는 이렇게 들리고 저렇게도 들리는데 특정하게 딱 했단 말이에요, 바이든이라고 했단 말이죠. 그런데 맥락이 안 맞거든요. 왜냐하면 당시 맥락 속에서는 분명하게 바이든 그러면 IRA인데 이거는 지금 상원하고 하원 다 통과가 된 상태에서 국회에서 승인하고 자시고 말 것도 없잖아요. 국회가 또 아니라 거기는 의회잖아요.

그다음에 이 맥락에서 보게 되면 우리가 2500억 하다가 2500불 하다가 1억 불하겠다고 약속했는데 국회에서 이걸 날려버리면 나는 뭐가 되지. 이게 사실 정확. 뭐랄까 맥락에는 가장 자연스럽게 어울리거든요. 그런데 당시 그렇게 해석한다 하더라도 이게 발언의 맥락이 맞는가라는 의심은 가져볼 수 있는데.

◇ 박재홍> 보도를 할 때.

◆ 진중권> 앞에다 괄호까지 쳐서 미국이라고 넣는다든지 바이든이라고 넣는다든지 이런 건 언론으로서 약간 언론이 확증편향을 갖고 접근한 게 아닌가 이런 지적을.

◆ 윤창현> 그런 지적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런 것들을 지금 무슨 명예훼손 고발을 하고 오늘은 또 대통령실이 왜 이런 보도를 했냐고 MBC에 경위서를 요구했다는 것 아닙니까, 경위서를 보냈다는 거 아니에요. 이런 식으로 할일이냐는 거예요. 진 작가님 제기하신 문제 같은 것들은 공론장에서 특히 언론학자들이 이게 저널. 유튜브라는 게 발달하고 이제 여러 언론사들이 경쟁적으로 유튜브에다 많은 콘텐츠를 빨리 쏟아내기 위해서 경쟁을 하는 체제에서 이런 문제가 벌어질 수 있다고 봐요. 논쟁이 생길 수 있다고 봐요. 그건 공론장에서 충분히 토론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 김성회> 그런데 그 140개 언론사들이 합의를 하거나 협의를 해서 보도를 한 건 아니었잖아요.

◆ 윤창현> 그게 어떻게 가능하겠습니까?

◆ 진중권> 그러니까 이게 뭐냐 하면 각인효과잖아. 하나 딱 하면 그렇게 들려버리기 시작하거든요. 그러면 나머지가 쫙 그렇게 정리되는데.

◆ 김성회> 그렇게 말씀하시면 지금 말씀대로면 KBS나 SBS는 기분 나쁘죠.

◆ 진중권> 내가 그걸 반대하는 게 아니라 문제는 뭐냐 하면 지금 정권에서 어떻게 보냐하면 자꾸 광우병 얘기를 하잖아요. 그거랑 비슷한 프레임으로 보고 있는 것 같거든요. 의심을 하는 것 같아요. 그런데 제가 볼 때는 MBC 기자 그 상태 속에서 저는 그렇게 생각하거든요. 어떤 편향이 있었고 그 귀에는 그렇게 들렸고 그렇게 확증보도 갔다라고 보는데. 그게 이 사람이 조작을 의도한 건 아니거든요. 의도하거나 협작을 하거나 그런 건 아니라는 거죠.

◆ 윤창현> 저는 그런 부분이 작가님 말씀하신 그러한 비판이나 문제 지적을 할 수 있어요. 그걸 부인하는 게 아니고 다만 그런 문제제기를 했을 때 대통령실이 최초의 백 몇 개 언론에서 그렇게 쫙 나오고 나서 무려 15시간 동안 아무 해명을 못 했어요. 그렇게 시간 걸릴 일이 아니라는 거예요, 이 문제는. 기본적으로 아니, 그건 그게 아니고 대통령이 이런 취지로 이렇게 말씀하신 거다라고 바로 설명을 했어야죠. 이게 15시간 걸릴 일이냐는 거예요. 저는 그 과정이 대단히 석연치 않다는 거예요. 오히려 지금까지도 그 비속어 발언, 욕설 발언이 계속 없었다라는 쪽으로 추가적으로 물타기가 계속 들어오잖아요. 이 발언 자체를 지우려는 노력을 궁리들을 내부에서 한 거 아니냐. 거꾸로 언론조작을 하려고 한 게 아니냐라는 의심을 갖고 있습니다.
노컷뉴스

바이든 미 대통령과 대화 나누는 윤석열 대통령 (뉴욕=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뒤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22.9.22 seephoto@yna.co.kr (끝)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바이든 미 대통령과 대화 나누는 윤석열 대통령 (뉴욕=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뒤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22.9.22 seephoto@yna.co.kr 연합뉴스
◇ 박재홍> 그렇군요. 그런데 지금 국민의힘에서는 MBC와 더불어민주당이 팀플레이했다. 그래서 어떤 정언유착 의혹을 얘기하고 있습니다.

◆ 윤창현> 앞에 조경태 의원이 그 얘기하시던데.

◇ 박재홍> MBC제3노조 발표를 들어보면 민주당과 MBC 보도 간의 상관관계 혹은 그런 게 있는 것 같다라고 말씀하시는데.

◆ 윤창현> 있는 것 같다잖아요. 그러니까 추측에 추측을 연결해서 사실인 양 자기들이 언론을 비판하는 그 방식 그대로 자기주장을 펼치고 있는 것이죠. 여러 가능성이 있을 수 있지만 확인된 증거 아직까지 하나도 없고. 설득력 있는 증거 아무것도 제시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이 상황을 저는 MBC에 대해서 국민의힘이 갖고 있는 이명박 정권부터 쌓인 것들이 있지 않습니까?

◇ 박재홍> PD수첩 보도와 관련해서.

◆ 윤창현> 그 이후 2008년 상황이 똑같았어요. 광우병 사태 이후에 MBC를 손봐야 된다는 일념 하나로 PD들 기소하고 검찰수사 받게 하고 다 구속시키고 이랬었단 말이에요. 언론 탄압 정국으로 쫙 이어지지 않았습니까? 결국 대법원까지 가서 다 무죄판결 받았잖아요, 그분들. 지금 국민의힘의 입장에서는 유무죄가 중요한 게 아닌 것 같고요. 이게 대통령에 대한 리스크, 정치적 위기가 너무 고조되니까 외부에 가상의 적을 하나 타깃팅하고 만들어서 정치적으로 돌팔매질할 데가 필요한 거예요, 제가 보기에는. 지지자들을 모으고.

◆ 김성회> 그게 사장 교체로도 이어질 거다 이렇게 보시나요, MBC의.

◆ 윤창현> 사장은 임기되면 바뀌든지 연임을 하든지 이사회가 결정할 일이지 왜 정치권이 나서서 이래라 저래라 하는 겁니까?

◆ 진중권> 어떤 허구적 인식을 이 사람들도 사실 허구를 사실로 인식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거든요. 그러니까 이게 보면 저는 그렇게 정치적 공격이다라기보다도 이분들도 그렇게 생각하는 것 같아요.

◇ 박재홍> 국민의힘 쪽에서?

◆ 진중권> 네.

◇ 박재홍>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

◆ 진중권> 그렇게 생각하는 것 같고.

◇ 박재홍> 그래서 오늘 오후에 MBC 조작 방송 진상규명 TF를 발족했습니다. 그러니까 편파 조작방송했다라고 지금 생각하고 있는 것 아닙니까? 방송 시정에 적극 대응하겠다는 격인데. 언론노조에서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내일 항의방문도 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 윤창현> 항의방문, 방송 내용에 대해서 항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뭐 지난번에 김건희 녹취록 관련 보도할 때도 그분들이 한번 그렇게 왔었잖아요. 그거는 방송되기 전에 방송내용을 이렇게 하라, 저렇게 하라 방송 편성의 자유를 위반하는 그런 지점이었기 때문에 문제가 컸고 이번 것들 항의 얼마든지 할 수 있지만 이게 과연 그런다고 해서 자기들이 원하는 진상이 규명될 것이며 자기들이 원하는 바대로 사태가 흘러가서 해결될 것이냐? 저는 자꾸 문제를 꼬고 있다. 풀지 못할 상황으로 계속 몰고 가고 있다는 생각밖에 안 듭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 진중권> 일단 사과를 하고 그다음 이걸 해명을 하고 언론에서도 앞으로도 조심해 달라. 이러면 끝날 문제잖아요.

◆ 윤창현> 당연히요.

◆ 진중권> 그런데 이걸 가지고 공격하고 그다음에 보면 역공을 하겠다는 의지가 굉장히 큰 것 같거든요.

◆ 윤창현> 이게 왜 그러냐 하면 정권출범 직후에 국민의힘이 단일 주제로 가장 많은 무슨 토론회 같은 걸 개최한 게 공영방송 문제예요. 그러니까 지금 언론노조가 장악했다부터 온갖 쉰소리들을 다 내뿜었는데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그 연장선에서 자기들은 뭔가 카드가 필요했을 것이고 돌파구가. 그것을 노조가 장악한 MBC가 대통령 공격한다, 이런 프레임 만들어서 저거 정상화시켜야 한다 이런 방식으로 과거에 했던 방식대로 방송 장악을 정당화하는 논리적 기반으로 삼으려는 게 아닌가 하는.

◇ 박재홍> 하려고 한 게 아닌가.

◆ 김성회> 대통령이 지금 민주노총이 민주당에 전이되고 그중에 첨병 중의 첨병이 언론노조다 이런 인식을 갖고 계시는데 실제로 지금 윤석열 정부 하에서 노조에 대한 별다른 대응이나 탄압 이런 건 없나요?

◆ 윤창현> 아직까지는 없고 지금 공포탄을 계속 쏘고 있는 상황이죠. 밖에서 앞서 조경태 의원이 언급한 제3노조 말씀하셨는데 그 제3노조.

◇ 박재홍> 언론노조 산하 노조는 아니죠.

◆ 윤창현> 당연히 아니고요. 거기 제3노조를 처음에 만드신 분이 가로세로연구소의 김세희 전 MBC 기자입니다. 그리고 현재 그 대표자가 이명박, 박근혜 정권 시절 김장겸 사장 체제 아래서 보도본부장 하셨던 분이에요. 오 모 씨라고. 그 당시에 조작에 가까운 편파보도를 행했던 사람들이 이제 와서 공정방송 얘기하면서 뭐 언론장악 얘기하면서 국민의힘 전위대 노릇을 하고 있는 거죠. 저희 보고 만날 민주당 전위대라고 하면서 자기들은 한 몸처럼 굴고 있죠.
노컷뉴스

[연합뉴스TV 제공]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제공] 연합뉴스
◆ 진중권> 이번 참에 결국 공영방송 지배구조 문제 아니겠습니까?

◆ 윤창현> 맞습니다.

◆ 진중권> 그렇다면 민주당도 동의할 것 같고 이번에도 당신들 문제라면 이 문제 풀자라고 해서 이번 참에 이 문제로 매듭을 지어서 가는 게 나을 것 같은데.

◆ 윤창현> 제 생각이 정확히 그거고요. 저희가 얼마 전에 언론노조 차원의 100일 행동을 시작했습니다. 이게 민주당이 당론 발의한 입법 있고 저는 국민의힘도 법안을 들고 오라는 거예요. 여야가 합의를 하든 뭘 하든 논의해 보자는 거예요. 언론노조의 기본 입장은 이게 공영방송을 정치적 전리품으로 다룰 수 있다는 아주 낡은 사고가 방송판에 남아 있으니까 이런 논쟁이 격화되는 겁니다.

◇ 박재홍> 여야 모두?

◆ 윤창현> 맞습니다.

◆ 진중권> 매번 그래요.

◆ 윤창현> 그러니까 이거 5년마다 우리가 왜 이런 소모적 논쟁을 지속해야 되느냐는 겁니다. 빨리 마무리하자는 거예요. 민주당이 정신 차려야 돼요. 민주당이 이거 법안 발의해놓고 지난번에도 안 했고. 5년 전에 문재인 정권 들어섰을 때도 약속해놓고 안 했어요. 권력 잡으면 똑같아지는 겁니다. 장악하고 싶어지고 자기 손아귀에 두고 싶어지고. 끊어내야 됩니다.

◆ 김성회> 일단은 민주당이 내놓은 법안의 취지 자체는 논의해볼 만한 수준이라고 보시는 건가요?

◆ 윤창현> 저는 기존 방송법보다는 진일보했고요. 사실 언론노조는 기존의 100% 국민 참여에 의한 사장선출 방식을 주장해 왔습니다마는 그게 박성준 의원 포함한 국민의힘에서 그것도 또 언론 노조가 장악한다고 자꾸 이상한 주장을 해대서 그러면 정치권의 지분을 공식화하되 과반 이하로 줄이고 그 대신 언론 현업자들 그리고 학회, 지역사회까지 포괄하는 형태로 운영위원회를 구성해보자라는 취지의 법안이거든요. 그러니까 이게 여러 가지 문제가 있을 거예요. 기존에 여야가 7:3 뭐…

◇ 박재홍> 사장 선임을 위한.

◆ 윤창현> 이런 식으로 나눠먹는 것보다는 백 번 낫다. 정치적 그러니까 국민의힘이 요구하는 정치적 중립화를 꾀하는 데는 기존 법안보다는 훨씬 나은 법안이라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지금 국회 내에서 논의가 어느 정도 수준입니까? 연내 처리될 가능성 있다고 보시나요? 굉장히 적극적인 의사를 표시하기도 한 것 같은데.

◆ 윤창현> 그래서 의사만 가지고 되는 게 아니지 않습니까? 실제로 의사를 진행해 줘야 되고, 절차를. 그런데 거기 국민의힘은 또 그것도 언론 노조 영구장악법이라고 아까 제3노조를 포함한. 저희는 그분들을 언론계의 태극기부대라고 부르는데 그런 분들 주장을 그대로 받아 안아서 정치적 주장을 하고 있는 거죠. 그러니까 결국은 자기들이 여당 됐으니까 먹겠다는 거예요. 그 의사를 노골적으로 시작하는 첫 단계가 이번 대응이라고 저는 봅니다, 이 논란.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지금 관련 문제가 지금 대통령의 사과도 없는 상황이에요. 앞으로도 없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계속 이렇게 갈등 국면으로 갈 것 같은데. 추후 언론 노조는 어떤 대응을 하실 계획입니까?

◆ 윤창현> 이걸 언론 탄압 국면, 언론에 대한 통제국면으로 윤석열 정부가 끌고 가려 한다면 단호하게 맞서 싸울 수밖에 없습니다. 저희가 제가 작년 이 자리에서도 민주당의 언론중재법 과정에서도 이게 언론 자유를 훼손하는 법안이라고 강력하게 저항하는 말씀들을 여러 차례 드리고 또 실제로 투쟁하도 했는데 그게 어떤 정치세력이든 언론 자유와 표현의 자유를 위축시키는 방향의 행동. 또 정치행위를 벌여나간다면 언론노조는 싸울 수밖에 없습니다. 저희가 안 그러면 언론노조가 할 이유가 없어요. 그게 국민의힘이어서 싸우는 게 아니라 국민의힘이 헌법의 기본가치를 무시하고 민주주의의 핵심가치인 표현의 자유와 언론 자유를 이런 얼토당토않은 구실을 만들어서 공격해 가지고 들어온다면 어떤 희생을 치르더라도 싸울 겁니다.

◇ 박재홍> 만약에 언론중재법 통과됐다면 이번과 같은 사안이 벌어졌으면 굉장히 여러 가지.

◆ 윤창현> 즉각 써먹었겠죠. 얼마나 좋습니까?

◇ 박재홍> 징벌적 손해배상을 즉각 청구할 수 있었던.

◆ 윤창현> 그래서 제가 민주당에 그거 하면 안 된다고. 권력은 영원한 게 아니고 당신들이 권력을 빼앗겼을 때도 생각해야 된다고 그렇게 강하게 말씀드렸던 거예요.

◇ 박재홍> 위원장님, 오늘 말씀은 여기까지 듣도록 하겠습니다. 윤창현 전국언론노조 위원장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 윤창현> 감사합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