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익산도시관리공단 설립 찬반 '팽팽'…전북 시·군 예의주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익산시-익산시의회 입장차 확연…설립 여부에 따라 타 지자체에 영향줄 듯

아주경제

익산시청 전경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익산도시관리공단 설립을 놓고 찬반 논란이 치열한 가운데, 전북 시·군이 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일부 시·군에서 체계적·효율적인 공공시설 관리를 위해 공단 설립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익산도시관리공단 설립 여부가 타 지역에서의 추진에 적잖은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28일 익산시와 익산시의회에 따르면 익산시는 국민생활관, 서부권 다목적체육관 등 5개 스포츠시설과 함께 공영 주차장, 쓰레기 종량제, 현수막 게시대 등의 8개 사업을 통합 관리하기 위해 도시관리공단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익산시는 공단 설립을 통해 해마다 1억6000만원 정도의 예산을 아끼고 전문적인 관리로 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에 반해 인구가 계속 줄고 있는 상황에서 100명 내외의 새로운 조직을 만들 필요가 없고, 연 39억원에 이르는 인건비는 익산시 재정상황을 고려해 볼 때 부담이 된다는 반론이 제기되고 있다.

급기야는 그동안 공단설립에 반대 입장을 취했던 익산시의회가 시의회 차원의 연구회 구성과 용역추진을 별도로 진행하면서 논란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같은 익산도시관리공단 설립 논란에 전북 시·군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역마다 체계적·효율적인 공공시설 관리를 위해 공단 설립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지난 전국동시지방선거를 거치면서 일부 시·군에서는 단체장에 출마한 후보가 공공시설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시설관리공단 설립을 공약한 바 있다.

더욱이 전북에서는 전주시만 시설관리공단을 설립·운영하고 있고, 강원 평창군을 비롯해 경남 합천군, 경기 포천시 등 인구 4~5만명 수준의 지자체에서도 공단을 설립했다는 점에서, 일부 시·군에서 공단 설립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는 후문이다.

하지만 갈수록 재정상황 악화나 옥상옥(屋上屋) 기관, 단체장 측근용 자리 만들기 등이라는 반대 여론이 만만치 않다.

이러한 상황에서 익산도시관리공단의 설립 여부는 향후 전북 시·군의 연쇄적인 설립 붐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모 자치단체 관계자는 “시설관리공단 설립은 일장일단이 분명할 정도로 신중을 기해야 할 사안임에는 분명하다”면서도 “다양해지는 주민의 요구를 수용하고 행정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이행하려면 시설관리공단이 필요한 만큼, 익산시의 추진상황에 관심이 갈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아주경제=김한호 전북취재본부 취재국장 hanho21@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