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오메가3 좋아" 옆 채널서 "팝니다"…'연계편성' 일평균 24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변휘 기자] [방통위, 7월 연계편성 점검결과 공개…지상파·종편 6개, 홈쇼핑 17개 채널서 754회 편성]

머니투데이

연계편성 예시./사진제공=방송통신위원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방송사의 생활정보 프로그램에서 건강기능식품 등의 효능을 소개하고, 같은 시간대 인접 홈쇼핑에서 해당 제품을 판매하는 이른바 '연계편성'이 하루 평균 24회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위법은 아니지만, 소비자의 혼란을 부추길 수 있는 만큼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8일 전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지상파 및 종합편성채널의 건강정보프로그램과 홈쇼핑 간 연계편성' 점검 결과를 공개했다.

방통위는 지상파 6개 채널과 종편 4개 채널, TV홈쇼핑 7개 채널, 데이터홈쇼핑 10개 채널에 대해 올해 7월 방송분의 연계편성 현황을 점검했다. 그 결과, 지상파 2개 채널과 종편 4개 채널의 51개 건강정보프로그램에서 447회 방송한 내용이 홈쇼핑 17개 채널에서 총 754회 연계편성 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3월 점검과 비교하면 연계편성 프로그램 수는 6개 늘었지만, 연계편성 횟수는 2회 줄어든 결과다. 하지만 작년에 이어 올해 역시 하루 평균 24회 이상의 연계편성이 이뤄지는 형편이다.

지상파의 경우 MBC는 3개 프로그램 총 46회, SBS는 4개 프로그램에서 25회 연계편성을 했다. 종편에서는 TV조선이 18개 프로그램에서 155회로 가장 많았고, MBN이 8개 프로그램 82회, JTBC가 11개 프로그램에서 81회, 채널A가 7개 프로그램에서 58회 순이었다.

또 요일별 건강정보프로그램 평균 편성 횟수는 토요일이 17.8회로 가장 많았고, 최다 편성시간대는 오전 6~7시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계편성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상품은 단백질(163회), 유산균(148회), 콜라겐(70회) 등이었다.

이에 대해 방통위 김효재 상임위원은 "연계편성은 중소사업자에게 유용한 홍보 수단이고 법으로 금지된 것도 아니지만, 시청자에게 단순히 유익한 정보는 아니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다"며 "협찬 자막 고지를 제도화할 필요도 있다"고 평가했다.

김창용 상임위원도 "MBC와 SBS의 연계편성은 많이 줄어 다행이지만, 종편 중 TV조선과 JTBC는 늘었다"며 "사업자들의 정당한 편성 영업은 보장해야 하지만, 일부 시청자를 기망해 수익을 극대화하려는 것은 제약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현 상임위원도 "지금처럼 하면 결국 국민이 피해를 받게 된다. 연구 과제로 해서 어떻게 개선할지 내년에 집중적으로 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고, 안형환 부위원장은 "시청자 권익 보호 등을 위해 방통위가 방송사의 연계편성 자제를 권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방통위는 연계편성에 대한 실태점검 및 협찬고지 위반 여부 모니터링 등을 지속하고, 홈쇼핑사업자가 건강(기능)식품 납품업자에게 지상파·종편채널의 건강정보프로그램에 협찬을 강요하지 않도록 기본거래계약서에 명시하는 등 사업자의 자율규제를 유도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변휘 기자 hynews@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