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권성동, 항의방문 중 “MBC 민영화 논의 진지하게 시작할 때”

댓글 1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권성동 “MBC는 공영방송 아닌 민주당의 전위부대… 공영방송 간판 내려야”

尹 대통령, 지난해 한 토론회에서 “공영방송 편향됐다면 민영화가 답 아닌가 생각”

세계일보

권성동 전 원내대표(앞줄 왼쪽)와 박대출 MBC 편파·조작방송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 위원장 등 국민의힘 의원들이 28일 오전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본사를 찾아 윤석열 대통령 뉴욕 발언 보도에 대해 항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MBC 민영화 논의를 우리 국민 모두는 진지하게 시작해야 한다.”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뉴욕 방문 중 불거진 ‘비속어 논란’ MBC 보도의 왜곡·편파를 주장해온 국민의힘 의원들이 28일 오전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본사를 찾아 기자회견을 하는 과정에서 권성동 전 원내대표가 이같이 발언했다. MBC의 보도 행태를 비판하던 중 나온 말이지만, 이번 일을 ‘정언유착(정치권과 언론의 유착)’으로 규정하고 더불어민주당과 MBC를 향해 국민의힘이 날을 세웠기에 권 전 원내대표의 ‘민영화’ 언급은 실제 논의 가능성을 짙게 시사하는 대목으로도 비친다.

권 전 원내대표는 현장에서 “MBC 박성제 사장은 이번 사건에 대해 정당하고 떳떳하다면 이 자리에 나와 해명해야 한다”며 “그런데 자리를 피한 것을 보니 죄를 지어도 단단히 지었구나를 저희가 느낄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번 사건은 ‘MBC 자막 조작 사건’으로 불러야 한다”며 “MBC는 미국의 백악관 등에 이메일을 보내 외교 문제를 일으키려 했다”고도 지적했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를 ‘외교적인 자해 공갈’로 규정하고는 “MBC가 조작하면 민주당은 선동했고, 광우병 사태와 똑같은 방식”이라며 “단순한 해프닝을 외교 참사로 주장해 정권을 흔들려는 속셈”이라고 몰아붙였다.



MBC와 민주당이 국익과 동맹을 모두 버렸다며, “MBC는 자칭 공영방송이라지만 국민 중에 MBC를 공영방송으로 인정하는 국민이 얼마나 되겠는가”라고 권 전 원내대표는 물었다. 그러면서 “MBC는 공영방송이 아니다, 민주당의 전위부대가 되어서 국익을 해치고 있다”며 “공영방송이라는 간판을 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MBC 민영화 논의를 진지하게 시작해야 한다는 권 전 원내대표의 발언은 이같이 말한 뒤에 나왔다. 계속해서 그는 “MBC가 어떻게 공영방송이 될 수 있겠나”라며 “이제 MBC의 민영화를 통해 MBC를 국민에게 돌려줘야 한다”고 강하게 내세웠다.

앞서 윤 대통령은 국민의힘 대권주자이던 지난해 10월 한 토론회에서 MBC 민영화 관련 내용을 언급한 바 있다. 서울 중구의 한 호텔에서 열린 보수 시민단체 ‘정권교체국민행동’ 주최 토론회에서 당시 전직 검찰총장이던 윤 대통령은 대선 캠프에 언론 특보로 영입됐다가 해촉된 이진숙 전 MBC 기자가 정권교체국민행동 대변인 자격으로 ‘MBC 민영화 관련 입장’을 묻자, “이 문제에 관심이 많아 정치하기 전 공직에 있을 때도 BBC라든가 독일 공영 이사 선출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고 답했었다. 그리고는 “공영방송이 편향되어 있다면 정말 민영화가 답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KBS, MBC 시청률이 얼마 안 된다고 하는데 저는 거의 안 본다”며 “그만큼 공신력이 떨어졌다는 얘기”라고도 했다. 그리고는 “제가 집권하면 그냥 놓겠다”며 “사장 누구 지명하고 그렇게 안 하고, 언론에서 오래 일한 분 중 가장 존경받는 분을, 위원회를 어디 구성해서 하겠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KBS 사장을 캠프에서 일하는 사람 시키는 그런 것 안 할 것”이라며 “언론계에서 가장 존경받고 유능한 분 딱 올려놓고 알아서 하라고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보다 앞서 같은 해 7월에는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MBC, KBS 등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이 이슈다’라는 질문을 받고 “지배구조를 완전히 개혁해야 한다”며 “지배구조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만들어 국민에게 좋은 콘텐츠를 제공하게 하는 게 중요한 국가 경영이고 정치 아닌가”라고 답했다. 나아가 “대통령 됐다고 KBS 사장 바꿔서 친정부 방송시키는 유치한 국가 경영은 하지 않아야 하지 않나”라며 “수신료 받아서 왜 국가 자원을 낭비하나, 이럴 거면 차라리 민영화하는 게 낫다”고 언급했다.

MBC 박성제 사장과 KBS 김의철 사장의 임기는 각각 내년 3월과 2024년까지다.

김동환 기자 kimcharr@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