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쌍방울 뇌물' 이화영 구속…檢, 다음은 이재명 향하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이화영 킨텍스 대표이사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현 킨텍스 대표)가 쌍방울그룹에서 뇌물을 받은 혐의로 구속되면서 검찰 칼끝이 어디까지 향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단 법원이 이 전 부지사와 쌍방울이 대북사업 지원 대가로 억대 뇌물을 주고받은 혐의를 인정한 터여서 이 전 부지사가 자신의 지위와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해 쌍방울 측에 추가로 특혜를 제공한 것은 없는지에 대한 고강도 수사가 예상된다. 또 이 전 부지사를 평화부지사로 임명하고 대북사업을 적극 추진했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당시 경기도지사)가 수사선상에 오를지도 귀추가 주목된다.

28일 검찰에 따르면 '쌍방울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수원지검 형사6부는 이날 이 전 부지사를 구속한 뒤 지금까지 확인된 범죄사실을 보강하고 여죄를 수사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기소 전까지 수사 내용을 보강하고, 언론 등에서 제기되는 관련 여죄를 집중적으로 들여다볼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경기도와 쌍방울 간 유착 관계 여부를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기도는 이 전 부지사가 취임한 후인 2018년 11월 대북지원단체 아태평화교류협회(아태협)와 대북 교류 행사를 공동 주최했다. 당시 쌍방울 측은 아태협을 통해 행사 비용 수억 원을 우회 지원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행사가 열리기 한 달 전인 2018년 10월 이 전 부지사는 10·4 정상선언 11주년 기념식에 참석하기 위해 방북했다 돌아와 6개 남북교류 협력사업을 추진하기로 북측 관계자와 합의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가운데 검찰 수사 대상에 오른 뒤 해외로 나갔다고 알려진 쌍방울 전현직 회장의 여권 효력이 무효화된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은 지난달 말 해외 도피 중인 김성태 전 회장과 양선길 현 회장 등 쌍방울 임원에 대해 여권 효력을 무효화해달라고 외교부에 요청했다. 외교부는 이들의 국내 주소지로 여권을 반납하라고 명령했는데, 김 전 회장과 양 회장 측에서 이 통지서를 대리 수령했고 여권 반납 기한인 2주가 지나자 효력을 중단시킨 것이다. 여권 효력이 없어지면서 태국에 체류 중인 것으로 전해진 김 전 회장은 합법 절차를 통해 다른 나라로 이동할 수 없게 돼 수사당국의 신병 확보 시점이 당겨질 전망이다.

[한예경 기자 / 수원 = 지홍구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