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코로나 사태 초기에 만든 증시안정펀드 재가동 검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금융당국 시장안정조치

캐피털콜 방식 지수상품 투자
2년6개월 전엔 집행은 안 해
‘공매도 전면 금지’도 고려

금융당국이 최근 금융시장 변동성이 커지면서 코로나19 사태 초기에 설립했던 증권시장안정펀드(증시안정펀드) 등 시장안정조치 실행 검토에 착수했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28일 주식시장 마감 후 금융시장 합동점검회의를 열고 증시안정펀드 재가동 등 금융시장 변동성 완화 조치를 적기에 실행할 수 있도록 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금융위는 최근 한국거래소, 한국예탁결제원, 한국증권금융, 금융투자협회 등 유관기관과 2~3차례 실무회의를 하고 증시안정펀드 재가동 여부를 논의했다. 참여 기관들은 증시안정펀드 조성 규모와 시장 진입 시점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경향신문 취재 결과 금융당국은 시장 상황이 크게 불안정해진 만큼 시장 개입을 할 시점이 임박했다고 판단하고 있다. 주가, 환율, 금리, 단기자금시장 등 각종 지표가 악화하고 있고 외국인 자금도 과거 위기상황과 달리 주식시장뿐 아니라 채권시장에서도 빠지고 있어 당국의 경계심도 높아지는 것으로 풀이된다.

금융위 방침에 따라 증시안정펀드는 2020년 3월 이후 2년6개월 만에 재조성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2020년 당시 5대 금융지주와 18개 금융사 및 한국거래소 등은 10조7000억원의 증시안정펀드를 조성했다. 자금이 필요할 때마다 지원하는 캐피털콜 방식으로 코스피200 등 증권시장 전체를 대표하는 지수상품에 투자하기로 했다. 당시 코스피가 1480대까지 주저앉은 상황에서 나온 조치였지만 이후 유동성이 대거 공급되면서 증시안정펀드가 실제 집행되지는 않았다.

금융당국과 유관기관은 증시안정펀드를 재가동할 경우 2020년 3월과 유사한 방식으로 운용하되 시장 진입 시점은 달리 정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당국의 최근 ‘위기감’은 코스피가 급락하고 환율이 치솟은 지난 6월과는 또 다른 차원이다. 올 6월 코스피 2500선이 무너지고 신규취급액 기준 코픽스 금리도 오르면서 시장 참여자들의 불안감이 커졌지만, 당국은 코로나19 사태와 같은 유동성 위기 상황은 아니라고 보고 시장에 개입하지 않았다. 이후 시장은 다소 안정화됐고 코스피는 지난 7월에 5.10% 상승 마감했다.

공매도 전면 금지 조치 역시 시장안정조치의 하나로 재실행될 가능성이 거론된다. 금융위는 2020년 3월16일부터 공매도를 전면 금지했다가 현재는 코스피200 종목에만 제한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거래소 등은 올해 증시가 급락하는 과정에서 공매도가 별다른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고 보고 있지만 금융권에서는 투자자 심리 안정 차원에서 전면 금지 조치가 시행될 수도 있다고 관측하고 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달 하루평균 공매도 거래대금은 6164억원을 기록했다. 전월 대비 30.2% 증가한 수준이다.

유희곤 기자 hulk@kyunghyang.com

▶ 백래시의 소음에서 ‘반 걸음’ 여성들의 이야기 공간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