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안양시 또 적극행정 우수기관 선정…행안부 주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안양시 행정안전부 주관 2022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기관 선정. 사진제공=안양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안양=강근주 기자】 시민을 최우선으로 시민 불편 해소에 앞장서온 안양시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2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28일 안양시에 따르면, 행정안전부는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1차 적극행정위원회 운영 및 우수공무원 인센티브 부여 등 적극행정 제도 운영 평가와 2차 적극행정 우수사례 평가를 거쳐 안양시를 포함해 7개 지자체를 우수도시로 발표했다.

이번 평가에서 안양시 ‘QR코드 선거인명부 확인서비스’는 주민 불편을 줄인 적극행정 우수사례로 주목받았다. 안양시는 제20대 대통령선거 130개 투표소에 QR코드를 활용해 선거인명부를 확인하는 서비스를 도입했다.

시민 이름 등 개인정보를 물어 등재번호를 찾아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시간을 크게 줄였고 선거사무원과 시민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올해 적극행정 중점과제에 시민 의견을 청취해 반영하고, 우수공무원 시민투표를 실시하는 등 시민과 함께하는 동행행정을 펼쳐왔다.

아울러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인센티브 부여와 적극행정 공무원 보호제도 안내서 및 적극행정 우수사례집 제작 등 적극행정 공직문화 조성에 주력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행정이 시민생활 질을 크게 높일 수 있다”며 “앞으로도 시민이 체감하는 적극행정을 펼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안양시는 규제개혁-적극행정을 인정받아 올해 6월 경기도 시군 규제합리화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8월에는 경기도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각각 수상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