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IRA 동향 파악 못했다?…외교부, 'IRA 모법' 인수위에 보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정부 당시 BBB법안에 25개 관련국과 공조, 美의회에 우려 서한 발송

野 "대책 마련에 만전 기했어야…무능한 대응으로 기업 피해"

뉴스1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이 지난 6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 IRA 등 외교 현안에 대해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9.6/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혜연 기자 = 외교부가 윤석열 정부 인수위원회에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의 모법이었던 '더 나은 재건 법안'(BBB)을 보고했던 사실이 28일 확인됐다. 정부가 지난 22일 국회 보고에서 IRA 입법 동향에 대해 "전혀 몰랐다"고 밝힌 입장과 상반된다.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지난 26일 외교부로부터 받은 설명자료에 따르면 외교부는 지난 3월 인수위 출범 후 '더 나은 재건 법안' 등 미국 의회 내 경제 관련 주요 입법 동향을 인수위에 보고했다.

'더 나은 재건 법안'은 문재인 정부 시절인 작년 9월 미국 하원에서 발의된 법안으로 미국산 전기차에 최대 1만2500달러 세액공제를 보장하는 내용에 더해, 노조가 결성된 미국 공장에서 생산된 전기차에 대당 4500달러의 추가 세제혜택을 제공하는 내용이 포함된 법이다.

주미대사관은 법안이 발의된 지 한 달 만인 작년 10월, 일본, 유럽연합(EU) 등 25개국과 공조해 미국 의회를 대상으로 "해당 법안이 국제 자동차 기업과 수입업자에 타격을 줄 것으로 우려된다"는 내용의 공동서한을 발송했다.

당시 주미대사관 등 외교부 대응의 결과, BBB 법안은 노조 관련 불리한 요소가 제거된 형태로 IRA 법안으로 축소돼 올해 7월 전격 공개됐다.

BBB 법안 대응 과정은 인수위에 보고됐고, 박진 외교부 장관이 한미정책협의단 단장으로 지난 4월 미국을 방미할 때 준비과정에서도 이같은 내용이 보고됐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그럼에도 외교부가 IRA 동향을 파악하지 못한 것은 대비가 미흡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외교부는 지난 22일 국회 보고 당시 "IRA는 7월27일 공개될 때까지 전혀 몰랐다. 동향 파악도 못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강 의원은 "윤석열 정부 인수위에도 관련 보고가 됐기 때문에 대책 마련에 만전을 기했어야 한다"며 "무능한 대응으로 인해서 우리 기업들이 엄청난 피해를 보게 됐다"고 말했다.

hypark@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