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우크라전 217일, 도네츠크·니코폴 등 곳곳에서 러 폭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니코폴 건물 10곳, 학교 등 타격…도네츠크서 15명 사상
우크라 "전쟁 첫날 키이우 민간인차량 총격 러 군인 확인"
뉴시스

[미콜라이프=AP/뉴시스]구조대원들이 28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미콜라이프에서 러시아군의 공격으로 학교가 심하게 파손된 후 한 여성이 숨진 채 발견된 현장에서 잔해를 치우고 있다. 2022.09.28.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박준호 기자 =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217일째인 28일(현지시간) 동부 도네츠크와 남부 니코폴 등 곳곳에서 러시아군의 폭격이 계속 됐다.

AP통신과 워싱턴포스트, CNN 등 외신에 따르면 우크라이나의 니코폴 당국은 러시아 로켓이 밤새 남부 도시를 겨냥해 고층 건물 10곳과 사립 건물, 학교, 송전선 등을 타격했다. 발렌틴 레즈니첸코 현지 군정 책임자는 인명피해는 즉각 보고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동부 도네츠크 지역에서는 러시아군 포격에 의해 발생한 화재로 5명이 숨지고 10명이 다쳤다. 파블로 키릴렌코 도네츠크 주지사는 이번 공격으로 쿠락호보에서 4명, 바흐무트에서 1명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CNN은 우크라이나군이 동부 도네츠크 지역에서 더 많은 이득을 보고 있다고 현지 소셜미디어 영상과 러시아 군사 블로거를 인용, 보도했다.

소셜미디어 영상에는 우크라이나군이 노보셀리브카 마을에서 국기를 게양하는 모습이나 우크라이나 군용 차량이 주변 지역을 이동하는 모습이 담겼다.

노보셀리브카에서 한 군인은 "오늘 우크라이나 국군 81여단이 우크라니아 국가방위군과 함께 노보셀리브카 마을을를 해방시켰다"고 말했다.

이러한 군사적 이득은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에 있는 리만 지역과 그 주변에 여전히 친러시아군이 보유한 영토의 일부가 포위될 위험이 더 크다는 것을 나타낸다고 CNN이 보도했다. 우크라이나군은 이미 이 지역의 서쪽과 남쪽의 영토를 통제하고 있으며, 현재 북쪽을 향해 진격하고 있다.

러시아군과 함께 리만 동부에 있는 러시아의 종군기자 세멘 페고프는 28일 "토르스케 마을에서 상황이 나날이 긴박해지고 있다"며 "27일 밤 우크라이나군이 이 지역에서 공격을 감행했다"고 전했다. 우크라이나군이 토르스케를 점령하면 도네츠크 인민군 소속 친러시아 부대가 리만에서 효과적으로 차단된다.

다만 영국 국방부는 리만 인근에서 우크라이나군의 진격이 둔화됐다고 발표했다.

영국 국방부 관리들은 이날 정보브리핑에서 "러시아 연방 가입에 대한 주민투표가 마감됨에 따라 러시아가 이전보다 더 실질적인 방어를 강화하고 있다"며 "아마도 우크라이나 진군이 현재 루한스크 일부를 위협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하르키우=AP/뉴시스]28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하르키우에서 러시아 로켓 공격으로 폐허가 된 철도 창고의 잔해. 2022.09.28.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 "러시아가 북쪽과 남쪽 측면에 대한 심각한 압박에 직면하면서 돈바스의 바흐무트 근처에서 진격을 계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러시아 국영 RIA노보스티 통신은 26일(현지시간) 러시아 국방부 관리의 말을 인용해 우크라이나군이 리만을 공격하려다 실패해 피해를 입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제66여단과 제93기계화여단에서 70명 이상의 사상자, 전차 4대, 보병전투차 6대, 장갑차 3대가 손실됐다고 전했다.

한편 우크라이나 당국은 전쟁 첫날 키이우 지역에서 민간인 차량에 총격을 가한 것으로 알려진 5명의 러시아 군인을 확인했다고 밝혔다고 가디언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수사관들이 수집한 폐쇄회로(CC)TV 화면에는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북서쪽 마을 호스토멜 외곽 도로를 따라 민간 승용차를 향해 총격을 가하는 모습이 담겨 있다.

이호르 클리멘코 우크라이나 경찰청장은 "러시아 군인들이 사파리 위에 있는 것처럼 총을 쐈다"고 말했다. 이 사건의 일부로 조사된 차량 중 한 대에는 178개의 총알 구멍이 있었다고 클리멘코 경찰청장이 말했다.

러시아 병사들은 러시아가 침공한 다음날인 2월25일 호스도멜을 탈출하려던 5명을 살해하고 6명을 다치게 한 혐의로 기소됐다. 우크라이나 당국은 문제의 도로에서 11명이 사망하고 14명이 부상했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보안국은 러시아 군인들이 6시간 동안 12대의 차량에 총격을 가했다고 주장했다. 보안국에 따르면, 5명 중 3명이 차량을 향해 총을 쏘라는 명령을 내렸다고 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pjh@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