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유인태 "尹 지인들, '왜 저리 변했나, 어디 씌었나?' 한다"

댓글 1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與 강경 대응, 국민 비참하게 만들어

바로 사과하고 지난주에 끝맺었어야

박진 외교순방 총책…해임 명분 있어

자진사퇴? 盧 때도 보름 못가 물러나

李 비리 확증편향…인사엔 문제 있어

尹도 '정치교체'…개헌특위 서둘러야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

우리 정치의 한 달 앞을 내다봅니다. 월간 유인태.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 나오셨어요. 어서 오십시오.

◆ 유인태> 안녕하세요.

◇ 김현정> 여기 어깨 다치신 것은 좀 상황이 어떠세요?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유인태> 한참 동안 장애인이 돼야 되겠어요.

◇ 김현정> 불편을 정말 겪고 계시는데. 그래도 건강하게 지내시죠?

◆ 유인태> 네.

◇ 김현정> 다행입니다, 다행입니다. 아니, 그, 이 발언이요. 대통령 비속어 발언. 처음 나온 게 지난주 목요일이잖아요. 목요일인데 저는 일주일 정도 지나면 그냥 뭐 해프닝으로 이렇게 지나갈 거라고 생각을 했는데 일주일이 딱 지난 이번 주 목요일까지 이렇게 커질 거라고 예상 하셨습니까? 총장님은.

◆ 유인태> 그게 그렇게 예상한 사람이 누가 있겠어요. 그냥 대통령이 현지에서든 돌아오면 바로 사과하면 대충 끝나겠지 이렇게 생각을 했죠. 그런데 저렇게 적반하장으로 나올 거라고 누가 상상이나 했겠어요.

◇ 김현정> 처음에 딱 듣고는 어떠셨어요? 총장님은?

◆ 유인태> 저는 처음에 왜 저 사람들 저렇게 잘 들키지. 그리고 그거 소위 녹음이 되는 걸로 생각했으면 그런 암만 그런 게 입에 배도, 저도 원래 욕 잘 하는 친구지만은.

◇ 김현정> 사석에서 친구들한테.

◆ 유인태> 그렇지만 거기서 그런 얘기를 했겠냐고요. 그게 녹음이 될 거라고 생각을 했으면.

◇ 김현정> 그런 외교무대에서.

◆ 유인태> 그러니까 맨 이거 스마트폰 폈다가 이것도 들키고 체리따봉도 들키고 무슨 윤리위 부위원장하고 한 것도 들키고 또 들키고 그러면 얼른 사과하고 끝내야지 요새 나 이렇게 보면 국민의힘 의원들이 좀 불쌍해 보여요. 저것들도 다 들으면 벌써 제대로 다 들려줬잖아요. 그런데 심지어는 바이든을 이렇게 부정하기가 좀 어려우니까 바이든에 쪽팔려서 내가, 말하자면 '내가'는 괄호 치고.

◇ 김현정> 다른 게 또 나왔어요?

◆ 유인태> 김재원 최고가 바이든이라고 했다 하더라도.

◇ 김현정> 하더라도.

◆ 유인태> 바이든이 쪽팔려서가 아니고 바이든에 뭐 하여튼.

◇ 김현정> 다른 버전이 또 나왔군요.

◆ 유인태> 어제부터 계속 그 얘기를 하는, 바이든에.

◇ 김현정> 그러면 몇 개가 나온 거예요? 바이든, 날리면, 말리믄, 발리믄 도 나왔고 거기에 바이든에까지 나온 거예요?

◆ 유인태> 바이든에가 맞아요.

◇ 김현정> 총장님은 어떻게 들리세요?

◆ 유인태> 처음에야 그냥 잘 안 들리는데 홍보수석의 명에 따라 각 방송이 수도 없이 틀어줬잖아요. 그래서 잡음 소거하고 천천히 들려주면 아니, 그거를 제대로 못 알아듣는 사람들은 문제가 있는 사람들이죠.

◇ 김현정> 그러니까 총장님 귀에는 뭐로 들리셨어요.

◆ 유인태> 바이든으로 확실하게 들리더만요. 그리고 한두 방송에서 그걸 그렇게 틀어줬냐고요, 잡음소거하고.

◇ 김현정> 아니, 대통령 본인이 지금 날리면이라고 얘기를 하시는데.

◆ 유인태> 글쎄, 그러니까 참 저는 참 비참하고 참담해요. 우리가 지금 87년 이래 35년, 6공화국이 생기고 35년 아닙니까? 그런데 완전히 이런 유신 5공 시절로 돌아간 것 같아요. 이 나라가.

◇ 김현정> 그 정도까지 지금.

노컷뉴스

국민의힘 권성동 전 원내대표, 박대출 MBC 편파방송조작 진상규명위원장, 박성중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가 28일 서울 마포구 MBC문화방송 본사를 윤석열 대통령 해외 순방 보도와 관련해 항의 방문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권성동 전 원내대표, 박대출 MBC 편파방송조작 진상규명위원장, 박성중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가 28일 서울 마포구 MBC문화방송 본사를 윤석열 대통령 해외 순방 보도와 관련해 항의 방문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 유인태> 그렇지 않습니까? 저게 도대체 있을 수 있는 일이냐고요. 저걸 방송국을 가서 자기가 해 놓은 말을 가지고 진상규명을 하는, 진상규명은 본인이 진상 규명을 할 사람이, 저는 정말 어떻게 세상이 이렇게 거꾸로 지금 돌아가는지 지금 이런 나라에 살고 있다는 게 참 비참해져요. 그렇지 않습니까? 이렇게 느끼는 사람이 어디 저 하나 뿐이겠냐고요. 많은 국민들이.

◇ 김현정> 그 말씀은 바이든이라고 들려서 바이든이라고 보도를 한 건데, 즉 이게 진짜 너무나 애매하면 정말 전문가한테 간다든지 이랬겠지만 바이든이라고 140개 언론사가 들려서 바이든이라고 보도를 한 것이 이게 어떻게 고발의 대상까지 되느냐, 이 부분에 대한 말씀일까요?

◆ 유인태> 하여튼 이걸 대응하는 게, 대응하는 대통령의 모습이 너무 참담하다 이거예요. 우리 국민들을 너무 참담하게, 비참하게 만드는 것 같아요. 그리고 방금 한 얘기를 그거는 이 OO인가는 했는지 안 했는지는 모르겠고.

◇ 김현정> 이 XX, 시옷으로 시작하는 이 새 X는 기억이 안 난다는 입장을 아까 분명히 밝혔습니다.

◆ 유인태> 기억이 안 나고 그다음에 바이든이라고 한 일이 없다는데 아니, 지금 몇 천만이 들은 거 아니에요. 적어도.

◇ 김현정> 이 XX.

◆ 유인태> 그거와 바이든까지. 그거 뭐 너무너무나 선명하게 들리던데. 혹시 원래 윤석열 대통령하고 평소에 술자리를 많이 가졌던 사람들이 상당히 호감을 가지고 있었어요. 아주 상당히 상식적인 사람이고. 나름대로 정의감도 있고. 그러니까 서슬퍼런 박근혜 대통령한테 그렇게 대들다가 좌천하고 쫓겨다니고 유랑 생활을 하고 이랬던 사람이 왜 저렇게 변했는지 모르겠다, 그런 얘기들을 해요. 술을 많이 그동안 먹고 교류를 많이 가졌던. 저야 한 번도 본 일이 없지만.

◇ 김현정> 정치권에 계시는 분들 중에.

◆ 유인태> 꼭 정치권이든 아니든 개인적으로 술을 한 100번, 그동안 20여년에 걸쳐서 적어도 50번 이상은 먹었다는 사람들이 윤석열이가 왜 저러지?

◇ 김현정> 이번에.

◆ 유인태> 이번에. 이번뿐만이 아니라 대통령이 돼서 하는 모습을 보고 다들 아주 의아해해요.

◇ 김현정> 원래 굉장히 상식적이고 그래서 정권에 찍혀서 좌천도 당하고 고생하고 그래서 사실은 대통령이 된 거잖아요. 그것에 국민들한테 점수를 얻어서.

◆ 유인태> 한편 그분들은 그걸 지지했든 안 했든 그래도 하면 적어도 상식에 크게 벗어나지는 않을 거다라는 기대를 가지고 있다가 되고 나서 모습들, 특히나 이번에 이걸 보고는 다들 머리를 절레절레, 왜 사람이 저렇게 변했지.

◇ 김현정> 변했지.

◆ 유인태> 이런 얘기들을 많이 하더라고요.

◇ 김현정> 왜라고 생각하세요? 특히 이번 건 같은 경우에 왜 이렇게 대응을.

◆ 유인태> 사람이 갑자기 달라질 때, 옛날부터 이런, 뭐에 씌었다는 말을 하잖아요. 뭐에 씌이지 않고는 어떻게 사람이 저렇게, 그런 얘기들을 들었어요.

◇ 김현정> 주변에서 그렇게 얘기를 한다. 즉 흔히들 하는 말로 뭐에 씌었나, 저렇게 사람이 변하지 말고 어떤 정무적으로 봤을 때는 이게 어떤 전략이라고 보세요? 대통령뿐만 아니라 지금 여당이 오히려 어려운, 그러니까 수세적으로 갈 줄 알았는데 공세적으로 지금 이렇게 가고 있는, 강한 기조로 가는 전략은 왜 택했다고 보십니까?

◆ 유인태> 그건 모르겠어요. 그러니까 가령 이걸 좀 인정하고 사과를 할 경우에 그랬으면 사실 아무것도 아닌 거 아니에요. 그거 들켜서 그렇지 이거 뭐 녹음 될 줄 모르고 한 마디 그냥, 그야말로 사담 한 걸 가지고 그냥 그렇게 유감표명하고 그렇게 하면 넘어갈, 그런데 하면 저게 무슨 엄청난 재앙이 올 것 같은 공포심을 가졌는지 하여간에 도저히 납득이 안 가지 않습니까?

◇ 김현정> 잘 이해가 안 간다. 정무적으로, 전략적인 측면에서 봐도 잘 이해가 안 간다는 말씀이세요.

◇ 김현정> 그렇죠. 그렇게 해서 그냥 적어도 지난 주말쯤에는 끝을 맺었어야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렇게 지금 보시는군요. 지금 윤 대통령 국정운영에 대한 평가. 이 지지율에도 사실 타격이 좀 있는 걸로 보입니다. 아직 완벽하게 반영이 안 된 여론조사임에도 불구하고 여론조사 한번 볼까요? 스트레이트뉴스가 조원씨앤아이에 의뢰해서 지난 24, 25, 26일. 그러니까 토, 일, 월 3일 동안 조사를 한 겁니다. 대통령에 대한 평가. 국정운영 지지도 긍정 27. 7%, 부정 71. 3%. 부정평가가 지금 70%를 넘어서는 조사가 나오기 시작했단 말이죠. 같은 조사에서 봐야 이 흐름을 정확히 볼 수 있는데 이 같은 기간에서 한 직전 조사하고 비교를 하면 추석 직전이거든요. 그때보다 부정이 4. 5% 포인트 올랐습니다. 이 같은 조사에서 볼 때 정례조사니까요. 볼 때 지금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노컷뉴스

출처: 스트레이트 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스트레이트 뉴스
◆ 유인태> 아마 내일이 갤럽조사가 나올 텐데.

◇ 김현정> 내일 나옵니다.

◆ 유인태> 지난번에 27%인가 8% 였지 않습니까? 아마 조금 더 내려갔을 거예요.

◇ 김현정> 이게 대통령이 국민들한테 사랑을 받고 국정 지지도도 쭉 올라가야, 이래야 나라가 좋은 거죠. 그러려면 도대체 어떻게 이 상황을 타개해야 된다고 보세요? 대통령을 어떻게.

◆ 유인태> 이제는 타개하기가, 기억이 안 나고 했던 일이 없다고 팩트를 저렇게 부정해 놓고 나서 저거 다시 주워담기가 어렵게 되어 가잖아요. 그러니까 하려면 처음부터 아이고, 나 이거 마이크 켜진 줄도 모르고 이렇게 좀 했다고 유감표명하고 그렇게 해명에 나섰으면 이게 끝났을 문제라고 생각해요.

◇ 김현정> 뭇내 그게 아쉬우시군요. 초반에 그냥.

◆ 유인태> 그렇죠. 그런데 이제는 한 일이 없다. 저래놓고는 무슨 누구 김문기 처장 몰랐다는 사람을 갖다가 기소는 어떻게 해요. 어제 한 말을 오늘 기억 못하는 사람이 여러 번 보기야 봤지만 그거 밑에 직원들 잘 모를 수도 있는 거거든요.

◇ 김현정> 김문기 처장을 몰랐다는 것을.

◆ 유인태> 그거를 허위사실 유포로 기소를 했잖아요.

◇ 김현정> 기소하려면.

◆ 유인태> 기소를 했잖아요. 지금 그거로도. 허위사실 유포로.

◇ 김현정> 이재명 대표를.

◆ 유인태> 아니, 그런데 어제 한 말도 내가 무슨 말 했는지 기억 못 한다고 그런 기억력을 가진 사람이 어떻게 저걸, 물론 지금 윤석열 대통령이 기소한 건 아니긴 하지만.

◇ 김현정> 그런 생각까지 드신다. 민주당에서는 이번 순방이 외교 참사였다 비판하면서 박진 외교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냈습니다. 그런데 일각에서는 아니,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이지 박진 외교부 장관의 비속어 발언도 아닌데 해임건의안까지 가는 건 좀 과하지 않느냐, 이런 비판도 있어요. 어떻게 보세요?

◆ 유인태> 아니, 그런데 어쨌든 이번에 기시다 총리 그것도 물론 박진 장관이 아니라 누구죠? 김태효 안보실 차장이 미리 발표를 해서 사실 저런 굴욕을 당했다는 거 아닙니까?

◇ 김현정> 미리 발표해서. 대통령의 운신의 폭을 좁혔죠.

◆ 유인태> 그리고 한미 회담도 할 거라고 발표가 됐다가 48초 면담에 그치고 해서. 그러면 무언가 이 외교라인에 대해서 이 야당으로서는 당연히 저거는 꺼낼 만해요. 그런데 디테일로 들어가서 안보실 쪽의 문제지 장관한테 책임을 다 묻는 건 좀 가혹한 거 아니냐라고 할 수 있을 지는 몰라도 어쨌든 총체적으로 이번 외교 순방의 총 책임자는 외교부 장관이라고 봐야 되잖아요. 그리고 대통령 비서실 직원들에 대해서는 해임건의고 이런 걸 할 수가 없으니까 그건 국회에서 이게 구속력이 있는 건 아니니까요.

◇ 김현정> 해임건의안이.

◆ 유인태> 해임건의.

◇ 김현정> 건의하는 거죠.

◆ 유인태> 해임건의죠. 그런데 사실 저 해임건의라고 그래도 박정희 대통령 때도 일종의 여당 내에서 반란이 일어나서 해임건의안이 통과되면 다 받아들였어요. 옛날 오치성 내무부 장관이 그 살벌했던 박정희 대통령 시절에도 그랬고 우리 노무현 대통령 때도 말도 안 되는 이유로 대학생들이 어디 가 시위 한 걸 가지고 행정장관 해임건의안을 냈거든요. 그때 노무현 대통령이 불같이 화를 냈어요. 이게 소위 말해 한국 사회의 기득권 카르텔에 못 들어가는 어디 지방대학 출신의 어디 군수 한 사람을 젊은 사람을 장관을 시켰기 때문에 이렇게 해임건의안 낸 거 아니냐.

◇ 김현정> 그때 김두관 행자부 장관이었죠?

◆ 유인태> 사실 그 행자부 장관한테 학생, 대학생들 시위한 거 못 막았다고 묻기 시작하면 밑도 끝도 없이 말도 안 되는 건데 그러니까 불같이 화를 내면서 그냥 버티라고 하다가 아마 그때 보름도 못 가서 그래도 의회가 해임건의안을 낸 사람을 계속 외곽에 둬서는 국정을 운영하는데 상당히 부담으로 작용하거든요. 결국은 김두관 장관이 얼마 안 가서 그 억울한 사연임에도 불구하고 사퇴를 하죠.

◇ 김현정> 자진 사퇴를.

◆ 유인태> 해요.

◇ 김현정> 결국은.

◆ 유인태> 자진사퇴. 물론 대통령하고 교감 속에서, 그런데 처음에 불같이 화를 내거나 도대체 못 받겠다, 이게 말이되냐 그런 이유 때문에 깔봐서.

노컷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는 가운데 박진 외교부 장관이 이 대표의 연설을 듣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는 가운데 박진 외교부 장관이 이 대표의 연설을 듣고 있다. 윤창원 기자
◇ 김현정> 그러면 지금은, 이번에는 이번에는 어떨 것 같으세요. 말씀하시는 거 보면 대통령이 불같이 화가 날 정도로 납득 안 되는 해임건의안이더라도 결국은 교감 하에 자진사퇴 시키는 쪽으로 지금 갔다는 거잖아요. 과거에.

◆ 유인태> 그렇죠.

◇ 김현정> 이번에는 어떻게 될 것 같으세요?

◆ 유인태> 그런데 지금, 그러니까 윤석열 대통령이 하도 사람이 바뀌어서, 원래 같으면 그게 행정부가 의회를 대하는 태도에 거기서 해임건의안이, 그리고 그 장관이 그 해임건의안이 통과된 사람을 물론 구속력이 없으니까 대통령이 안 받아들이면 그만이에요. 그대로. 그런데 가서 그 상임위에 제대로 의회하고 역할을 하겠냐고요. 장관으로서의, 국무위원으로의 역할을 하겠냐 이거예요. 그런데 지금 아마 윤석열 대통령 같으면 그대로 끌고 가려고 할지 모르죠.

◇ 김현정> 그 얘기는 거부권 행사를 당연히 할 것 같다. 그렇게 지금 보고 계시는군요. 알겠습니다. 국회의장은 오늘 상정을 할까요? 김진표 의장. 일단은 합의해 보라고 했다던데, 여야가.

◆ 유인태> 글쎄. 조금 하루 이틀 바쁜 일은 아니니까, 정기국회 회기야 열리고 하니까.

◇ 김현정> 바빠요. 이게 72시간에 표결 안 하면 폐기예요.

◆ 유인태> 조금 늦어지면 어떻고 그러니까 모르겠어요. 김진표 의장으로서는 조금 어떻게 중재를 해 보려고.

◇ 김현정> 끝까지.

◆ 유인태> 쓰겠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월간 유인태,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 함께 하고 있습니다. 민주당 이야기를 좀 해 보죠. 이재명 대표. 경기도지사 시절에 측근이었던 이화영 전 부지사. 현재 킨텍스 대표가 쌍방울 그룹으로부터 억대의 뇌물을 받았다는 혐의로 구속이 됐습니다. 보니까 법인카드 한 3개를 받아서 몇 년 간 썼다고 하고 외제차를 또 받아서 썼다고 하고. 이런 얘기에 덧붙여서 최측근이죠. 정진상 실장 역시 뭡니까? 성남FC. 성남FC건으로 수사가 굉장히 깊숙하게 들어가 있다는 얘기가 들리고요. 이 상황 어떻게 보십니까?

◆ 유인태> 어쨌든 지금 윤석열 대통령은 후보 시절부터 이재명 그 당시 후보를 중범죄자라고 아주 온 국민이 지켜보는 TV 토론회에서도 그렇게 얘기를 했잖아요. 그러니까 지금도 아마 저건 뭐 엄청난 비리가 있을 거다라고 하는 확증편향을 가지고 있는 것 같은데 .

◇ 김현정> 이재명 대표에 대해서.

◆ 유인태> 지금 여권에서는요. 대통령을 비롯해서. 그런데 그러면 좀 거기에 딱 맞아떨어질 만한 뭘 그동안 그렇게귀신같다고 하는 한동훈 장관이 직접 지휘를 하고 있으니 저렇게, 주임검사도 다 바꾸고 했으니. 드러내라고 하라는 거예요. 드러나면 민주당에서도 어떻게 보호하고 뭐 방탄막이고 칠 여지가 없어지잖아요.

◇ 김현정> 결정적인 뭔가를 잡아야 가능할 것이다.

◆ 유인태> 그렇지 않겠어요? 아마 이재명 대표, 저는 그때 대장동 나왔을 때도 뭐 하여튼 사람을 좀 잘 써야 되는데 가령 유동규 같은 사람을 썼다든가 이화영 지사는 저도 개인적으로 17대 국회에 같이 있어서 잘 아는 후배기는 한데 만약 지금 혐의사실이 사실이라고 그런다면 사람을 좀 보는 눈은 상당히 문제가 있는 것 같아요.

◇ 김현정> 이재명 대표의 눈.

◆ 유인태> 그렇잖아요.

◇ 김현정> 측근이니까.

◆ 유인태> 유동규 같은 사람한테 상당한 권한을 주고 사업을 맡겼다니까 그 책임으로부터는 자유롭지 않은데 그런데 아직 본인이 그런데 어떤 비리가 아직까지는 드러난 게 없는데 그게 나오면 당연히 그거는 어제 대표 연설에서도 그거 다 응하겠다고 했잖아요. 특권을 다 내려놓겠다고 했지 않습니까? 그렇게 되겠죠. 그런데 그런 거 없이 지금 너무 구질구질한 걸로 허위사실, 기억 못 했다는, 아니,어제 얘기한 것도 기억 못하는 사람이 대통령이 못 하는데 그런걸 가지고 기소를 하고, 이런 거. 그리고 저는 성남FC 건도 본인이 받은 게 아니라 시민구단 운영하기 위해서 그쪽에 좀 그런 데 돈 내는 것은 대개 뭐 좀 득을 본 사람들한테 그런 거 내게 하는 거니까 그것도 좀 명분이 굉장히 약하다고 봐요.

노컷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 김현정> 다만 이건 문서로 정확하게 남아 있는 부분들이 있어서 이런 걸 좀 봐야 될 것 같고, 대가성이 있는지 없는지는 봐야 될 것 같고. 김문기 처장을 몰랐다. 또 내가 말 한걸 몰랐다 이거는 글쎄요. 국민들 보기에는 둘 다 어떻게 모를 수 있느냐. 사실은 그런 생각하는 국민들이 많아요. 양쪽이 다.

◆ 유인태> 그거는 모를 수도 있어요. 기억을 못 할 수도 있어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어제 연설 중에 특히 주목이 되는 부분은 대통령 4년 중임제로의 개헌. 이거를 논의를 해서 다음 총선 때 국민투표에 부치자, 이런 제안이 새롭게 나왔단 말입니다. 이거는 어떻게 보세요?

◆ 유인태> 글쎄, 그거는 원래 노무현 대통령 때도 나왔고 그 제안을, 그리고 역대 국민의힘 쪽 계열이 됐던 여러 국회의장들이 왜 국회의장되면 개헌 특위 만들어서 하잖아요. 이게 지금 5년 단임제는 그 당시로서는 체육관에서 뽑던 대통령을 우리 손으로 직접 뽑자. 그리고 이제 장기집권 아주 지겨우니까 처음에 전두환 대통령은 7년으로 했고 이제 6공화국 헌법에서는 5년 단임으로 했지 않습니까? 저걸 4년 중임제로 바꾸자는 얘기는 좀 있어 왔고 문재인 대통령 때 국회에 제출한 안도 4년 중임제였어요.

◇ 김현정> 그렇죠.

◆ 유인태> 그런데 이제 그때 거기에서 하나 누락됐던 것은 국회 선거제도에 대한 얘기가 없었는데 어제 이재명 대표는 정치 교체를 하자. 그리고 앞으로 국회 정개특위에서 좀 더 논의를 해봐야 되지만 위성정당 못 하게끔 하고 비례, 그걸 해서 하여튼 어쨌든 다당제가 될 수 있는 정치 교체를 하면서 4년 중임제 하자는, 저는 그거는 상당히 인상적이라고 봐요.

◇ 김현정> 그렇죠. 그래서 여태도 계속 이거는 여야 막론하고 이야기는 나왔던 건데 항상 안 됐던 이유는 뭐냐 하면 지금 권력을 잡은 입장에서는 이 이슈를 띄우고 싶어하지 않거든요. 어느 쪽이 됐든. 왜냐하면 블랙홀처럼 모든 이슈를 다 잡아먹어버리니까. 그래서 논의조차 늘 안 됐던건데 이번에는 될까요?

◆ 유인태> 제가 듣고 있는 것은 윤석열 대통령도 이 정치교체에 대해서는 상당히 긍정적이라고 그래요.

◇ 김현정> 대선 기간엔 긍정적인.

◆ 유인태> 대선 기간에도 그랬고 뭐 최근까지도,

◇ 김현정> 최근에도?

◆ 유인태> 지난번에 왜 의장단, 김진표 의장이랑 부의장 하고 한번 만찬을 했지 않습니까? 거기에서도 아마 이 얘기에 대해서 윤석열 대통령의 의지는 상당히 긍정적이었다고 해요. 그러니까 좌우지간에 지금 경제가 어렵고 민생 어렵고 이거는 말할 것도 없고 빨리 좀 이게 전환을 해서 그리고 이 정치교체나 이 개헌특위 같은 것도 좀 구성을 하고 가야 되는데 아이고, 참 말 같지 않은 걸로 참 갑갑하네요.

◇ 김현정> 유 총장님, 제가 참 오랫동안 같이 코너를 했는데 오늘처럼 말을 갑갑하게 하시는 건 처음봤어요.

◆ 유인태> 갑갑하잖아요. 저걸 가지고 어떻게 저럴 수가 있냔 말이에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 유인태> 지금이 어떤 세상인데 지금이 2022년이에요.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김현정> 팔도 불편하신데 고생많으셨습니다. 건강하시고요. 고맙습니다.

◆ 유인태> 감사합니다.

◇ 김현정> 월간 유인태였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