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與 "입국 1일내 PCR 해제·실내 마스크 중지 등 완화 제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관련 ▲입국 후 1일 내 PCR 검사 폐지 ▲실내 마스크 착용 중지 등 완화 방안을 정부에 제안했다. 정부는 바이러스 특성과 유행 정도, 방역 의료 역량 등을 고려해 대책 마련에 나설 것이라고 했다.

당정은 29일 오전 국회에서 '국민 중심 코로나19 방역' 관련 당정협의회를 가졌다. 당정협의에서 국민의힘은 코로나19 방역 조치인 실내 마스크 착용과 입국 후 1일 내 PCR 검사 실효성 문제 등에 대해 지적한 뒤 정부에 국민 불편이 해소될 수 있는 방역 대책 수립을 주문했다.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이날 당정협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정부에) 입국 후 PCR 검사를 하는 데 대한 폐지를 요청했다. OECD 국가 가운데 중국과 우리만 (PCR 검사를) 하기에 이번에 해제할 수 있도록 요청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당은 한 달 전부터 입국 후 PCR 검사 (폐지를) 요청했고, 정부에서 데이터를 심도 있게 보는 것으로 안다. 오늘 요청했기에 정부가 (입국 후 PCR 검사 폐지 관련) 결론 단계에 와 있지 않나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와 관련해 성 의장은 "아이들 언어 발달 과정에서 부모 입 모양을 보고 언어를 배운다. 마스크를 쓰니까 상당한 제약이 있는 것"이라며 "유치원과 어린이집, 초등학교부터 빠른 시간 내 실내 마스크 착용 해제가 되는지 심도있게 논의해달라고 정부에 부탁했다"고 전했다.

당은 겨울철 독감 유행 및 코로나19 재유행 가능성이 있는 만큼 정부에 철저한 방역도 요청했다. 이어 정부가 국민 일상 회복에 매진하도록 섬세한 계획을 세워 발표해달라고도 했다.

이에 앞서 주호영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부가 국민 희생을 강요하는 정치 방역이 아닌, 국민 중심 과학 방역을 하겠다고 약속했다"며 다수 선진국이 마스크 착용을 자율에 맡기는 점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해현경장(解弦更張, 거문고의 줄을 풀어 다시 고쳐 매다)이라는 말처럼 너무 느슨하면 소리가 나지 않고 너무 당기면 줄이 끊어진다고 한다. 국민 불편이 없으면서 확산을 저지할 수 있는 선이 어디인지 해답을 찾아주길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성 의장은 "요양병원 등에 계신 부모님 손을 잡지 못하고 얼굴만 보며 가슴 저린 채 보낸 명절이 여러 차례다. 입국 후 PCR 검사는 먼 곳에 있는 검사소에 가야 한다"며 감염 취약시설(요양병원, 요양시설 등) 내 대면접촉 면회 허용, 입국 후 1일 내 PCR 검사 폐지 검토를 요청했다.

이기일 보건복지부 2차관은 당 요청에 "지난 3일 해외 입국 전 PCR 검사 의무가 없어졌고 지난달부터는 실외 마스크 착용이 전면 해제됐다. 앞으로 정부는 바이러스 특성을 비롯해 유행 정도와 방역 의료 역량을 가늠해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도 "전반적인 국민의 면역 수준과 방역 의료 대응 역량을 고려해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했다. 앞으로도 유행 양상이나 제도의 실효성을 살피고 전문가와 논의를 거쳐 개선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