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대전, 세계 태양광 산업의 ‘중심’으로…세계 최대 태양광 분야 국제행사 2026년 개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이형종 대전시 국제관계대사(오른쪽에서 3번째) 등 대전시 관계자들이 28일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리고 있는 제8회 세계태양광총회에 참석해 2026년 대전에서 열리는 제9회 세계태양광총회를 홍보하고 있다. 윤희일 선임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전시가 태양광 분야의 세계 최대 규모 국제행사인 세계태양광총회를 공식 유치하고,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갔다.

이형종 대전시 국제관계대사는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개최되고 있는 제8회 세계태양광총회(26~30일)에 28일(현지시간) 참석, 2026년 열리는 9회 총회의 개최도시에 대한 지위를 공식적으로 인정받고 대전 총회에 대한 지원과 협조를 요청했다.

애초 이 행사에는 이장우 대전시장이 참석할 예정이었으나, 지난 26일 발생한 대전 현대아웃렛 화재 사건을 수습하기 위해 이 시장이 귀국함에 따라 이 대사가 대신 참석했다.

이 대사는 이날 총회에서 앨레샌드라 스꼰냐밀리오 제8회 총회 회장 등 관계자들을 만나 “대전시는 2009년에는 국제우주대회를, 2012년에는 세계조리사대회를 개최한 바 있고, 올해는 10월에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총회를 열 예정”이라면서 “많은 국제행사 개최 경험을 바탕으로 2026년 제9회 세계태양광총회를 성공적으로 열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대전은 한국의 실리콘밸리라고 할 수 있는 대덕연구단지에 30여개의 연구기관과 3만여명의 연구자, 2000여개의 첨단 분야 기업이 모여있는 한국의 과학수도”라면서 “세계태양광총회 개최에 최적화된 도시”라고 소개했다.

경향신문

이형종 대전시 국제관계대사가(오른쪽) 28일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제8회 세계태양광총회 만찬에 참석해 앨레샌드라 스꼰냐밀리오 제8회 총회 회장(왼쪽)에게 2026년 대전에서 개최할 예정인 제9회 세계태양광총회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윤희일 선임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대사는 이어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수급 불균형이 심화하고 있고, 화석연료에 의존하는 에너지체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면서 “태양광 산업은 온실가스 저감과 에너지 수급 안정을 통한 경제 성장의 순환고리를 이어주는 핵심”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이 시장은 귀국에 앞서 “세계태양광총회의 유치를 계기로 친환경에너지 산업이 효과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면서 “앞으로 대전시는 무분별한 태양광 발전 시설 건립은 지양하지만, 친환경 태양광 발전이 꼭 필요한 지역과 분야를 선별해 관련 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이어 “2026년 대전 총회가 역대 최고의 대회로 기억될 수 있도록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면서 총회의 성공적 개최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송병철 대전시 기반산업과장은 30일 폐막일에 “제9회 대전 총회가 학술행사를 넘어선 전 세계 태양광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앞으로 4년간 차질없는 준비를 할 계획”이라는 대전시의 입장을 이 시장을 대신해 발표할 예정이다.

세계태양광총회는 4년마다 개최되는 국제행사다.

대전시는 제9회 세계태양광총회 유치위원회(김동환 고려대 신소재공학부교수)와 함께 지난 7월 13일 열린 국제태양광과학기술회의에서 2026년 열리는 세계태양광총회를 유치하는 데 성공했다. 당시 한국·중국·일본이 치열한 유치전을 벌이는 상황에서 1차 투표를 거쳐 결선에 오른 일본의 지바(千葉)시를 누르고 최종 유치에 성공했다.

2026년 10~11월 중 6일 동안 대전컨벤션센터(DCC)에서 열리는 9차 세계태양광총회에는 전 세계 태양광 분야 전문가 등 4500여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에서는 한국태양광발전학회 소속 회원 등 많은 태양광 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하게 된다.

대전시는 2026년 가을에 열리는 총회 때는 K-팝 콘서트, 템플스테이 등 외국 참가자들이 흥미롭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단순 학술행사를 뛰어넘는 전 세계인의 태양광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전시는 제8회 세계태양광총회가 열리는 밀라노의 밀라노컨벤션센터에 대전의 태양광 분야 연구성과 등을 소개하기 위한 부스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경향신문

이형종 국제관계대사(오른쪽에서 3번째) 등 대전시 관계자들이 28일 강형식 주밀라노총영사(오른쪽)의 안내로 이탈리아 노바라시에 있는 태양광 발전시설(안타레스 테크노에너지)을 시찰하고 있다. 맨 왼쪽에서 설명하고 있는 사람은 안타레스 테크노에너지의 남호승 대표이다. 윤희일 선임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이 대사와 대전시 관계자 등은 이날 이탈리아 노바라시에 한국기업이 투자하고 설치한 태양광 발전시설인 안타레스 테크노에너지 시설을 둘러봤다. 이 시설은 건물지붕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고 하루에 4.7메가와트피크(MWp)의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이는 1600여 가정에 공급할 수 있는 규모다.

경향신문

이탈리아 노바라시에 있는 태양광 발전시설인 안타레스 테크노에너지 전경. 물류창고 건물 지붕 위 약 6만3000㎡에 태양광 발전시설이 들어섰다. 윤희일 선임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희일 선임기자 yhi@kyunghyang.com

▶ 백래시의 소음에서 ‘반 걸음’ 여성들의 이야기 공간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