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韓 주요 무기수출국 급부상, 日언론 부러움 섞인 반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해당 기사 - 저팬타임스 갈무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형기 기자 = 한국이 주요 무기수출국으로 급부상하자 일본의 영자매체인 저팬타임스가 이를 대서특필하며 부러움 섞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저팬타임스는 일본 방위 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한국은 방위산업이 급성장하고 있어 북한의 군사적 위협을 억제하는 것은 물론 세계적 방산국가로 발돋움하고 있다고 29일 보도했다.

◇ “한국 4대 방산국가로 만들겠다” : 윤석열 한국 대통령은 지난 달 “한국을 미국, 러시아, 프랑스에 이어 4대 방산국가로 만들겠다”고 천명했다.

스톡홀름 국제 평화 연구소에 따르면 한국은 이미 세계 8위의 무기 수출국이다.

이 연구소의 무기 관련 선임연구원인 사이먼 웨즈먼은 "최근 한국의 무기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며 "한국 기업은 세계 무기 시장에서 메이저 플레이어가 되려는 목표를 더 이상 숨기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7월 27일 한국은 사상 최대 무기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이날 폴란드는 한국이 만든 탱크 1000대, 곡사포 600대, 전투기 50대를 구매했다.

뉴스1

임종득 국가안보실 2차장(오른쪽)이 28일(현지시간) 사상 최대 규모 방산 수출계약 이행 점검차 폴란드를 방문해 마리우슈 부아쉬착 폴란드 부총리 겸 국방장관과 면담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2.9.29/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연간 수출액 100억 달러 돌파 눈앞 : 방위사업청과 방산업계 등에 따르면 올해 한국의 방위산업 수출 액수는 100억 달러(약 14조2300억 원)를 돌파해 기존 최고 기록인 지난해 70억 달러(약 9조9610억 원)를 넘어설 전망이다.

수출액이 전년 대비 30% 이상 증가하는 등 무기 수출이 급증하고 있는 것. 저팬타임스는 한국의 무기 수출액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국 무기산업의 발전은 지난주 서울 인근 고양에서 열린 ‘DX Korea 2022’와 같은 전시회를 보면 바로 알 수 있다.

뉴스1

현대로템이 킨텍스에서 열린 ‘대한민국 방위산업전(DX KOREA 2022)'에서 K2 전차 실물 모델을 선보였다. ⓒ News1 이형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5일간 행사에서 한국은 드론, 미사일 방어 시스템 등 첨단 기술을 대거 선보였다. 한국의 첨단 기술에 폴란드, 아랍에미리트(UAE), 호주 등이 특히 관심을 보였다.

◇ 북한의 위협이 방산 발전의 일등공신 : 한국 방위산업이 급성장하고 있는 비결은 아이러니컬하게도 북한의 위협 때문이다.

북한은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핵탄두를 탑재할 수 있는 대륙간탄도탄(ICBM)을 개발하는 등 핵무력 강화에 혈안이 돼 있다. 한국은 이를 견제해야 한다. 이는 한국의 방산기술을 높이는 일등공신이다.

뉴스1

25일 서울 중구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북한의 미사일 발사 뉴스를 시청하고 있다. 2022.5.25/뉴스1 ⓒ News1 장수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은 80~90년대 비약적인 경제성장을 하면서 세계의 주요 제조업 강국으로 부상했다. 이 과정에서 한국은 엄청난 제조업 기술을 축적했다. 이를 방산에 적용해 최근 방산 기술이 날로 개선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결합되면서 시너지가 극대화되고 있다.

◇ 지정학적 환경도 매우 유리 : 지정학적환경도 매우 좋다. 북대서양 조약기구(NATO)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한국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동유럽이 무장을 강화함에 따라 특수를 누릴 전망이다.

아시아에서 NATO에 무기를 수출할 수 있는 나라는 한국이 유일하다.

반도체 한류에 이어 방산이 한국의 차기 성장 동력이 될 전망이다.

sinopark@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