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부르키나파소서 8개월 만에 또 쿠데타…군부 “지도자 축출” 선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월 쿠데타 주축된 군 부하들이 다시 전복

이슬람 무장조직 기승에 정국 혼란 가중

헤럴드경제

서아프리카 부르키나파소 쿠데타 [A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 서아프리카 부르키나파소에서 8개월 만에 또다시 군사 쿠데타가 일어났다.

부르키나파소 군부는 9월 30일(현지시간) TV 방송을 통해 육군 대위인 이브라힘 트라오레가 서명한 성명을 발표했다고 로이터 통신 등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트라오레는 성명에서 올해 1월 쿠데타를 일으켜 대통령에 취임한 군정 지도자 폴 앙리 산다오고 다미바를 축출하고 기존 정부를 해산시켰다고 선언했다. 트라오레는 이슬람 급진세력 문제에 대한 다미바의 대응 능력 부족으로 그를 끌어 내리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다미바는 지난 1월 쿠데타에서 당시 민정 대통령을 끌어내리고 과도정부 대통령을 자처했다. 트라오레는 당시 다미바 편에 섰던 군부 주축 중 하나다.

최근 아프리카는 알카에다, 이슬람국가(IS) 등이 연관된 소요 사태로 정국 혼란이 극심한 상황이다. 특히 내륙국가인 부르키나파소는 북부 지역을 중심으로 7년째 이슬람 세력의 무장 공격에 2000명 이상이 사망하고 190만명 이상의 실향민이 발생했다.

이날 쿠데타로 부르키나파소 헌법과 헌장의 효력은 중단됐다. 국경은 폐쇄됐으며 정치·사회 활동도 모두 금지됐다.

트라오레는 “우리는 다미바가 군사 안보 문제에 집중하도록 여러 차례 설득했다”며 “다미바는 군대를 재편해야 한다는 제안을 거절하고 기존 군대를 유지하려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다미바는 우리가 하려는 일에서 점점 벗어나고 있었고 우리는 그를 제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쿠데타 세력은 조만간 새 헌장 채택과 함께 새로운 대통령을 지명할 것으로 보인다.

onlinenews@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